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eednew Mar 15. 2017

2월간 처벌 받은 공식 위챗 계정의 84%는 이것때문?

 위챗 공식 계정은 좋은 플랫폼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데,

오늘은 이를 위한 방대한 콘텐츠 필터링 시스템 중 하나인
“유저 고발 – 플랫폼 심의 – 처벌 공지” 메커니즘에 대해 알아보자.

 

 현재 위챗은 총 3가지의 신고 루트를 제공하고 있는데,

2가지는 모바일 버전, 1가지는 PC 버전이다.
모바일 버전에서는 하나의 이미지에 대해 이미지 하단에 컴플레인을 걸 수 있는 방안이 있고,
기존 공식 계정에 대해 명의 도용 및 기타 위반 행위에 관한 신고 절차를 밟는 방안이 있다.
위와 같은 경우, 컴플레인 요소에 대한 설명만 작성하면 되는 간단한 절차를 통해 진행된다.
PC 버전의 경우, 유저는 위챗 공식 플랫폼 메인 화면 하단에 명의 도용 및 저작권 침해 등과
관련된 소비자 고발을 진행할 수 있으나 절차에 필요한 자료가 복잡하다.
문제 자료와 증빙 자료에 공증 도장 및 서명을 작성한 후에야 신고 접수 및 등록이 완료된다.

 

 신고가 접수되면 위챗은 그에 상응하는 심의를 진행하고,

서비스 계정 “위챗 공식 플랫폼”의 운영 센터를 통해 처리 결과에 대한 데이터를 공지한다.
처벌 공지 내용은 일주일 단위의 처벌 계정 수치 통계와 부분적으로 위반한 계정 리스트로 이루어진다. 위챗 처벌 공지는 사안을 총 6가지로 분류하는데,
위법 처벌, 음란물 처벌, 강요성을 띠는 인터랙션 유도, 저작권 침해,

명의 도용 및 사기 행위가 해당 사안이다







1.   2월 간 처벌받은 공식 위챗 계정은 33806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위챗의 처벌 공지 통계는 1주일 단위로 집계되며,

해당 일자의 최근 7일까지 해당된다: 2월 7일, 2월 14일, 2월 21일,
2월 28일 이런 식으로 처벌 공지 데이터를 집계할 수 있는 것이다.
2월에 적발된 계정은 총 33806개, 그중 음란물 위반에 해당되는 계정이
28389개로 가장 많았으며 처벌 계정 중 84%를 차지했다.
2위는 사기 행위에 해당하는 계정이 차지했다.
주목할만한 점은 2월에는 저작권 침해와 관련된 사안은 1건도 신고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2. 명의 도용 관련 계정의 처벌 강도가 가장 강력

위챗의 처벌 규정은 여러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콘텐츠 삭제, 계정 정지 및 계정 삭제도 이에 포함된다.
위챗 처벌 규정의 데이터 및 처벌 강도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내용은 위챗에서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자체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부분적인 검증을 진행하여,

처벌 관련 수치 통계 중 계정 정지 및 계정 삭제에 관해 예측해보려 한다.
1월 31일에 공개된 처벌 계정을 참고해보면, 2월에는 195개의 공식 계정 처벌 사례가 증가하였다.

처벌 관련 수치 통계 중 계정 정지 및 계정 삭제에 관해 예측해보려 한다.

이 195개의 계정들을 분석해보면, 46개의 계정은 계정 삭제 처리되었으며,
각각의 상황은 아래 그림과 같다. 새로 증가한 32개의 명의 도용 계정은 모두 계정이 삭제되었다.
명의 도용 관련 사안은 피해 대상이 분명하고, 위챗은 합법적인 주체의 권익을
보호할 위무가 있기 때문에 해당 사안에 위반되는 계정들의 삭제 비율이 높은 것이다.

삭제 비율 면에서는 사기 행위에 해당하는 계정이 뒤를 이었다.




삭제 비율 면에서는 사기 행위에 해당하는 계정이 뒤를 이었다.






3. 작은 개체라도 규율 준수 필수

2월 새로 증가한 195개의 처벌 계정 중 7개의 계정을 선별해

2월 조회수의 중앙값 산포도를 작성하였는데, 아래 그림을 통해 알 수 있듯이,
6개 계정의 주회수 중앙값은 1만 회 미만이며, 그중 3개는 1000회 미만으로 기록되었다.
이는 조회수가 높은 계정만이 처벌을 받을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것과 조회수가 비교적 적거나,

유포 범위가 비교적 적은 위챗 계정 역시 같은 이유로 처벌받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4. 위챗 처벌 시스템의 응답 시간


 2월 21일에 게시된 처벌 명단에서 “중국 경제 학자”라는 계정이 발견되었다.

예측 데이터를 통해 해당 계정은 본래 매일 새로운 콘텐츠가 업데이트되었지만 2월 18일~3월 5일간은 콘텐츠 발행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가 3월 6일부터 다시 콘텐츠가 발행되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계정이 정지되었다는 점 역시 알 수 있었던 것이다.
일찍이 시간 별로 이 계정의 방문 근황을 기록하여 이를 근거로
위챗 처벌 시스템의 응답 시간을 측정할 수 있었다.
해당 계정은 2월 18일 19시 54분 21초에 푸시 되었고, 기록에 따르면 20시 25분 35초에
해당 계정을 첫 방문하였으나 전혀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다음날 9시~12시 사이에는 해당 계정을 방문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잠금 조치가 되어있었다. 즉 콘텐츠 발행 16시간 내에 위챗은 해당 계정을 정지시킨다는 것이다.

하지만 다음날 9시~12시 사이에는 해당 계정을 방문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잠금 조치가 되어있었다. 즉 콘텐츠 발행 16시간 내에 위챗은 해당 계정을 정지시킨다는 것이다.






5. 같은 관련 콘텐츠를 발행한 계정은 모두 정지되는 것일까?


 2월 18일에 발행된 내용을 더 살펴보면,

<황이핑: 중국 경제, 더 이상 견딜 수 없다>가 바로 이번 처벌 계정들의 원흉으로 분석된다.
“황이핑”, “경제”, ”더 이상 견딜 수 없다”가 키워드로 작동하여
자체적으로 보유한 데이터 베이스 내에서 12편의 비슷한 내용을 발견했다.
해당 콘텐츠들에 대해 모든 아이디가 정지되는 것은 아니고,
일반적으로는 해단 콘텐츠 접근 금지 방안을 통해 해당 사안을 관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접근 금지 사유는 일정하지 않았다.
정지 처분을 당하는 계정은 콘텐츠의 최초 유포자가 아닐 가능성도 높다.
결국 계정 정지 처분의 여부는 유저의 신고 여부에 의해 좌지우지된다는 것이다.



 


6. 특이 사항


 이번 연구 중에 발견한 특이한 사례가 있었는데,

2월 14일에 정지된 “小年糕有声影集”는 자신이 잘못하여 처벌받은 것이 아닌
본 계정이 제공한 앨범 편집 툴을 유저들이 위법 콘텐츠 유포에 활용했기 때문에 처벌받은 것이었다.
이로 인해 유저들에게 UGC 생산 툴을 보급하는 공식 계정들에게

UGC 콘텐츠 심의를 강화하여 이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UGC 콘텐츠 심의를 강화하여 이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www.weokorea.com
www.feednew.com


작가의 이전글 OPPO 연예인 연계 프로모션 케이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