抽奖平台의 활용과 이벤트 팁에 대해서 소개드립니다 (2019)
안녕하세요! WeiKorea Editor 입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개방형 SNS 시나웨이보(微博)의 소식입니다. 웨이보 팬을 늘리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으로 지금까지 웨이보 이벤트 센터(活动中心)가 큰 역할을 해왔었는데요, 2019년 4월자로 큰 변화를 맞이하였습니다.즉 앞으로는 抽奖平台를 통해서만 이벤트 진행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캡쳐된 그림들은 중국어 그대로 두었으니 좀 더 이해하기 쉬우실 거예요.
웨이보 추첨 센터는 웨이보 플랫폼 유일의 추첨 기능으로 모든 웨이보 유저들이 사용 가능합니다.
현재 웨이보 추첨 센터가 지원하는 기능:
한 건의 웨이보 콘텐츠에 대해 여러번의 추첨이 가능함. (최대 100회, 일간 최대 20회) 최대 3등까지의 당첨 설정이 가능하며 등수 당 최대 100명의 유저들의 당첨이 가능함.
추첨 방식: 공유, 댓글, 좋아요 후 추첨 기회 제공 (여러 방식 중복 선택 불가)
추첨 선발 조건 선택: 팔로우, @친구태그, 키워드검색, 동시 팔로우, 특별 그룹 팔로우
예약 시간 추첨, 지역 추첨 (특정 지역 내 유저들 중 추첨 진행)
추첨 경품은 실물 상품, 쿠폰, 현금, 웨이보 회원권 네 가지 중 선택 가능
모바일 및 PC 버전 모두 지원
매크로 등 부정행위 사용 유저 제외 기능. 추첨 결과 및 경품 발송 정보 수집 내역을 해당 유저들에게 자동으로 발송하며 공평한 추첨이 가능함.
웨이보 플랫폼의 경품 추첨 이벤트 프로세스는 발행, 등록, 추첨, 경품 지급의 네 단계를 포함합니다.
1.웨이보 이벤트 발행
이벤트 규칙, 경품 정보 및 추첨 시각을 포함한 콘텐츠를 작성해 @웨이보추첨플랫폼 해시태그를 추가합니다.
아래 캡쳐된 이미지 처럼 써주시면 됩니다 (이벤트 규칙, 이벤트 시각, 경품이 무엇인지가 표기되어 있어요)
1-2. 이벤트 규칙 설정
현재 웨이보 추첨 플랫폼이 제공하는 추첨 이벤트 조건에는 팔로우, 공유, 댓글, 좋아요, @지인3명 태그, 키워드, 지인팔로우, 특별 팔로우, 특정 지역이 있습니다. 하지만 운영중인 공식계정의 서비스 등급에 따라 설정할 수 있는 이벤트 규칙이 달라집니다
*이벤트 규칙 설정은 맨 하단을 참조 바랍니다*
1-3 추첨 시간 설정
최대 30일의 이벤트 기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이벤트 경품 설정시에 어떤 점을 주의해야할지 알아볼까요?
1-4 이벤트 경품 설정
- 객관적이고 애매하지 않은 실제 경품 설정이 필요하며 유도적이고 무작위적인 경품 설정은 불가함.
- 실제 가치가 없고 테스트적인 경품 설정은 불가능함.
-단일 경품의 가격은 5천 위안을 초과할 수 없으며 경품의 총 가치는 5만 위안을 초과할 수 없음.
- 이벤트 진행 시 구체적인 규칙 및 조건을 명시해야함.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실 수 있으며, 중국어로 되어 있습니다)
https://weibo.com/ttarticle/p/show?id=2309404169234912550346
1.5 특별 알림
- 이벤트 진행 시 구체적인 규칙, 경품, 진행 기간 등의 정보를 명시해야함.
- 총 비용이 5만 위안을 초과하는 경품 선정시 이벤트 진행 전 웨이보 추첨 플랫폼에서 허가가 필요함.
- 이벤트 시작 후 참여 인원 발생시 규칙과 경품, 진행 기간 변경이 불가함. 불가피한 사정으로 콘텐츠 수정시에도 해당 정보는 수정이 불가함.
- 이벤트 시작 후 참여 인원 발생시 이벤트 콘텐츠 삭제 및 가리기가 불가함.
**이벤트 경품의 가치에 따라 일반이벤트와 거액이벤트 두 종류로 나눠집니다. 경품 총 가치가 5만 위안 이하라면 일반이벤트, 5만 위안 이상이라면 거엑이벤트로 분류되며 상세 진행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2.1 일반 이벤트 등록
총 가치가 5만 위안 이하의 경품을 선정한 추첨 이벤트 진행시 두 가지 진행 방법이 있음.
방법 1: 콘텐츠를 규칙, 경품, 진행기간을 포함해 작성 후 @웨이보 추첨 플랫폼 언급. (추천)
방법 2: @웨이보 고객센터 혹은 @웨이보 추첨 플랫폼에 문의해 등록 & 콘텐츠 업로드 후 24시간 내 @웨이보 고객센터 혹은 @웨이보 추첨 플랫폼에 문의해 등록 또는 이 링크 (http://t.cn/R2Wv4on)를 클릭해 이벤트 정보에 대해서 직접 등록 이벤트 진행. 기간은 콘텐츠 작성 시간부터 시작되며 경품 금액등 기타정보를 입력해야 함
.
2-2 큰 규모의 이벤트 등록
경품 총액 5만 위안 이상의 이벤트 진행에 앞서 @웨이보추첨플랫폼에 허가 신청이 필요합니다. 승인된 후에는 이벤트를 업로드하게 되며 이벤트 진행시에 필요한 신청사항은 없습니다.
**특별알림: 이벤트 진행시 사전에 공지한 시간에 추첨을 진행하거나 추첨시간 예약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설정은 고객센터 설정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직접 설정하지 않을 경우 시스템은 추첨을 자동으로 진행할 수 없습니다.
3.1 추첨 설정 메뉴
* PC 버전: 메인페이지-설정센터-홍보-추첨센터
* 모바일 버전: 마이페이지-팔로워서비스-추첨플랫폼
3.2 추첨 진행 콘텐츠 선택
추첨 진행은 직접 작성한 콘텐츠만 선택 가능하며 나만 보기, 친구만 보기 모드에 있는 콘텐츠는 추첨 진행이 불가함.
3.3 추첨 경품 설정
- 최대 3등의 당첨자 선정이 가능하며 등수 당 최대 100명 선정으로 한정됨.
- 실물 경품 선정: 운송이 필요하거나 온라인 상으로 전달할 수 없는 상품을 실물 경품이라 합니다.
- 온라인 경품 선정: 쿠폰 등 경품의 설정이 가능하며 교환번호가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나뉩니다.
이벤트 진행측의 기존 쿠폰 교환번호가 없을 경우, 당첨자는 센터에서 랜덤으로 생성되는 교환번호를 수령해 쿠폰 등의 온라인 경품으로 교환이 가능함.
- 현금 경품 설정: 경품으로 현금 설정이 가능하나 당첨자 일인당 5천 위안, 총 이벤트당 5만 위안으로 설정에 제한이 있음.
- 회원권 경품 설정: 1달, 3달, 1년의 회원권을 경품으로 설정이 가능함.
- 추첨 방식 설정: 이벤트 진행 당시 명시한 방식으로 추첨을 진행해야 함.
[확인이 필요한 중요사항]
추첨 진행시 이벤트 콘텐츠 내 명시된 조건에 맞춰 진행해야 합니다. 당첨인 수를 조정하는 등 조건의 수정은 불가합니다. 이벤트 시작시 적용된 조건들은 추첨 결과 공개 페이지에 함께 게시되며 조건을 무단으로 수정시 규칙 위반 행위로 간주합니다.
*추첨 방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인터랙션 타입(互动方式): 공유, 댓글 및 좋아요를 완료한 유저들 중 추첨 진행
2) @친구 타입(@好友数): 특정 수의 친구 해시태그를 완료한 유저들 중 추첨 진행. 예를 들어 3명의 친구 해시태그가 필요할 경우 해시태그로 언급되는 3명의 친구는 각각 다른 유저여야 함.
3) 팔로우 타입(关注我): 웨이보를 팔로우한 유저들 중 추첨 진행
4) 유저 스캔 여부 설정(过滤设置): 이벤트 참여를 위해 스캔여부를 선택할 수 있음. 스캔안함 선택시 매크로나 불량 유저들의 당첨을 제한하지 않음. 일반스캔 선택시 메크로 및 비활성유저들의 당첨을 제한하도록 함. 심도스캔 선택시 일반스캔에서 제한하는 유저들과 기타 불량 유저들의 당첨을 엄격하게 제한하여 이벤트 당첨자가 부족할 수 있음
5) 시간 예약(定时抽奖): 추첨 진행 시간 예약시 자동으로 추첨 진행이 가능함.
6) 동시 팔로워(同时关注): 동시 팔로워 추첨 진행시 설정된 웨이보 계정을 팔로우 한 유저들 중 경품 추첨.
7) 키워드 공유(转发关键词): 웨이보 콘텐츠를 지정된 키워드로 공유한 유저들 중 추첨 진행.
8) 특별 팔로우(特别关注我): 특별 팔로우를 진행한 유저들 등 추첨 진행.
9) 참여 지역(参与地区): 특정 지역 유저들 중 추첨 진행.
3.5 추첨 프로세스 설명
-추첨 규칙 설정 후 추첨 진행시 이벤트 ‘추첨중’ 상태가 뜨게 됨. 추첨이 진행되면 도중에 취소가 불가함.
- 추첨 결과가 나온 후 당첨 유저들이 이벤트 규칙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체크 후 결과 발표가 이뤄지게 되며 30분 내로 체크가 가능함.
- 경품 추첨 설명
추첨 진행 후 “웨이보 추첨 센터” 이름으로 해당 이벤트의 결과를 발표하는 콘텐츠가 자동적으로 업로드 됨. 당첨자에게는 이벤트 본문 링크와 주소 등을 입력하는 링크를 전송하고 당첨자는 5일 이내 회신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은 추첨 이벤트 콘텐츠 이미지 예시입니다.
4.2 당첨 명단 보기
추첨 진행 후 PC버전 유저는 관리센터-홍보-추첨센터-내추첨 메뉴에서, 모바일 버전 유저는 마이페이지-팔로워서비스-추첨플랫폼-내추첨 메뉴에서 당첨자들의 경품 수령 장소 등 정보를 볼 수 있으며 해당 주소로 경품 발송 후 인증하도록 함.
-경품 지급은?
추첨 진행 후 15일 이내 발송해야 하며 불가피한 사정이 있을 경우 당첨자들에게 양해를 구하도록 함.
-현금 경품_이벤트 진행측이 지불하면 당첨자 유저들의 웨이보 월렛으로 당첨금이 지급됨.
-회원권 경품:이벤트 진행측이 지불하면 당첨자 유저들에게 회원권 지급이 가능함.
-쿠폰 경품: 추첨 후 웨이보 유저들의 쿠폰란에 자동으로 지급됨.
-당첨 유저들이 웨이보 닉네임을 변경하였거나 계정 잠금, 참여 내역 삭제 등이 일어났다면 경품을 받을 수 없음.
*아래 표는 가입한 상품의 등급에 (개인인증은 粉丝服务包, 기업인증은 商业服务包) 따라서 이벤트 참가자들의 조건을 걸 수 있는 사항 달라진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주로 연간단위로 결제를 하게 되며 상품처럼 비용을 내고 기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9800위안의 서비스 팩을 개통한 사용자는 다른 타계정(경쟁 계정이나 하위계정)을 팔로우하고 있는 유저들 중 추첨하여 당첨 되게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팩을 사지 않은 사용자는 그 기능을 사용할 수 없구요.)
이렇게 웨이보 抽奖平台 센터의 이벤트 발행부터 당첨 프로세스 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벤트 센터가 없어진 만큼 추첨 이벤트 내용을 숙지하셔서 웨이보 운영에 효율을 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이상으로, 웨이코리아의 Editor 였습니다!
웨이코리아는?
Weikorea는 2013년에 설립된 중국 소셜 마케팅 전문 기업입니다.
시나웨이보, 바이두 중국 유명 광고회사 등 팀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위챗CRM 서비스 活力CRM,영상기반 뷰티 체험단 姐妹范,한류 채널 HI韩国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웨이보, 위챗 한국지역 광고 공식 파트너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