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eednew Apr 18. 2019

웨이보 抽奖이벤트의 활용 소개

抽奖平台의 활용과 이벤트 팁에 대해서 소개드립니다 (2019)

안녕하세요! WeiKorea Editor 입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개방형 SNS 시나웨이보(微博)의 소식입니다. 웨이보 팬을 늘리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으로 지금까지 웨이보 이벤트 센터(活动中心)가 큰 역할을 해왔었는데요, 2019년 4월자로 큰 변화를 맞이하였습니다.즉 앞으로는 抽奖平台를 통해서만 이벤트 진행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캡쳐된 그림들은 중국어 그대로 두었으니 좀 더 이해하기 쉬우실 거예요.  


#1  抽奖活动(추첨 이벤트) 란 무엇인가요?


웨이보 추첨 센터는 웨이보 플랫폼 유일의 추첨 기능으로 모든 웨이보 유저들이 사용 가능합니다.

현재 웨이보 추첨 센터가 지원하는 기능:    

한 건의 웨이보 콘텐츠에 대해 여러번의 추첨이 가능함. (최대 100회, 일간 최대 20회) 최대 3등까지의 당첨 설정이 가능하며 등수 당 최대 100명의 유저들의 당첨이 가능함.

추첨 방식: 공유, 댓글, 좋아요 후 추첨 기회 제공 (여러 방식 중복 선택 불가)

추첨 선발 조건 선택: 팔로우, @친구태그, 키워드검색, 동시 팔로우, 특별 그룹 팔로우

예약 시간 추첨, 지역 추첨 (특정 지역 내 유저들 중 추첨 진행)

추첨 경품은 실물 상품, 쿠폰, 현금, 웨이보 회원권 네 가지 중 선택 가능

모바일 및 PC 버전 모두 지원

매크로 등 부정행위 사용 유저 제외 기능. 추첨 결과 및 경품 발송 정보 수집 내역을 해당 유저들에게 자동으로 발송하며 공평한 추첨이 가능함.


#2 추첨 이벤트 진행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나요?

웨이보 플랫폼의 경품 추첨 이벤트 프로세스는 발행, 등록, 추첨, 경품 지급의 네 단계를 포함합니다.



 


1.웨이보 이벤트 발행

이벤트 규칙, 경품 정보 및 추첨 시각을 포함한 콘텐츠를 작성해 @웨이보추첨플랫폼 해시태그를 추가합니다.
아래 캡쳐된 이미지 처럼 써주시면 됩니다 (이벤트 규칙, 이벤트 시각, 경품이 무엇인지가 표기되어 있어요)


1-2. 이벤트 규칙 설정

현재 웨이보 추첨 플랫폼이 제공하는 추첨 이벤트 조건에는 팔로우, 공유, 댓글, 좋아요, @지인3명 태그, 키워드, 지인팔로우, 특별 팔로우, 특정 지역이 있습니다. 하지만 운영중인 공식계정의 서비스 등급에 따라 설정할 수 있는 이벤트 규칙이 달라집니다
*이벤트 규칙 설정은 맨 하단을 참조 바랍니다*


1-3 추첨 시간 설정

최대 30일의 이벤트 기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이벤트 경품 설정시에 어떤 점을 주의해야할지 알아볼까요?


1-4 이벤트 경품 설정

- 객관적이고 애매하지 않은 실제 경품 설정이 필요하며 유도적이고 무작위적인 경품 설정은 불가함.

- 실제 가치가 없고 테스트적인 경품 설정은 불가능함.

-단일 경품의 가격은 5천 위안을 초과할 수 없으며 경품의 총 가치는 5만 위안을 초과할 수 없음.

- 이벤트 진행 시 구체적인 규칙 및 조건을 명시해야함.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실 수 있으며, 중국어로 되어 있습니다)

https://weibo.com/ttarticle/p/show?id=2309404169234912550346

1.5 특별 알림

- 이벤트 진행 시 구체적인 규칙, 경품, 진행 기간 등의 정보를 명시해야함.

- 총 비용이 5만 위안을 초과하는 경품 선정시 이벤트 진행 전 웨이보 추첨 플랫폼에서 허가가 필요함. 


- 이벤트 시작 후 참여 인원 발생시 규칙과 경품, 진행 기간 변경이 불가함. 불가피한 사정으로 콘텐츠 수정시에도 해당 정보는 수정이 불가함.

- 이벤트 시작 후 참여 인원 발생시 이벤트 콘텐츠 삭제 및 가리기가 불가함.


**이벤트 경품의 가치에 따라 일반이벤트와 거액이벤트 두 종류로 나눠집니다. 경품 총 가치가 5만 위안 이하라면 일반이벤트, 5만 위안 이상이라면 거엑이벤트로 분류되며 상세 진행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2.1 일반 이벤트 등록

총 가치가 5만 위안 이하의 경품을 선정한 추첨 이벤트 진행시 두 가지 진행 방법이 있음.

방법 1: 콘텐츠를 규칙, 경품, 진행기간을 포함해 작성 후 @웨이보 추첨 플랫폼 언급. (추천)

방법 2: @웨이보 고객센터 혹은 @웨이보 추첨 플랫폼에 문의해 등록 & 콘텐츠 업로드 후 24시간 내 @웨이보 고객센터 혹은 @웨이보 추첨 플랫폼에 문의해 등록 또는 이 링크 (http://t.cn/R2Wv4on)를 클릭해 이벤트 정보에 대해서 직접 등록 이벤트 진행. 기간은 콘텐츠 작성 시간부터 시작되며 경품 금액등 기타정보를 입력해야 함

.

2-2 큰 규모의 이벤트 등록

경품 총액 5만 위안 이상의 이벤트 진행에 앞서 @웨이보추첨플랫폼에 허가 신청이 필요합니다. 승인된 후에는 이벤트를 업로드하게 되며 이벤트 진행시에 필요한 신청사항은 없습니다.
**특별알림: 이벤트 진행시 사전에 공지한 시간에 추첨을 진행하거나 추첨시간 예약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설정은 고객센터 설정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직접 설정하지 않을 경우 시스템은 추첨을 자동으로 진행할 수 없습니다.


#3 실제로 추첨 이벤트를 설정해보겠습니다


3.1 추첨 설정 메뉴

* PC 버전: 메인페이지-설정센터-홍보-추첨센터

* 모바일 버전: 마이페이지-팔로워서비스-추첨플랫폼

3.2 추첨 진행 콘텐츠 선택

추첨 진행은 직접 작성한 콘텐츠만 선택 가능하며 나만 보기, 친구만 보기 모드에 있는 콘텐츠는 추첨 진행이 불가함.


3.3 추첨 경품 설정

- 최대 3등의 당첨자 선정이 가능하며 등수 당 최대 100명 선정으로 한정됨.

- 실물 경품 선정: 운송이 필요하거나 온라인 상으로 전달할 수 없는 상품을 실물 경품이라 합니다.

- 온라인 경품 선정: 쿠폰 등 경품의 설정이 가능하며 교환번호가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나뉩니다.

이벤트 진행측의 기존 쿠폰 교환번호가 없을 경우, 당첨자는 센터에서 랜덤으로 생성되는 교환번호를 수령해 쿠폰 등의 온라인 경품으로 교환이 가능함.

- 현금 경품 설정: 경품으로 현금 설정이 가능하나 당첨자 일인당 5천 위안, 총 이벤트당 5만 위안으로 설정에 제한이 있음.

- 회원권 경품 설정: 1달, 3달, 1년의 회원권을 경품으로 설정이 가능함.

- 추첨 방식 설정: 이벤트 진행 당시 명시한 방식으로 추첨을 진행해야 함.


[확인이 필요한 중요사항]

추첨 진행시 이벤트 콘텐츠 내 명시된 조건에 맞춰 진행해야 합니다. 당첨인 수를 조정하는 등 조건의 수정은 불가합니다. 이벤트 시작시 적용된 조건들은 추첨 결과 공개 페이지에 함께 게시되며 조건을 무단으로 수정시 규칙 위반 행위로 간주합니다.


*추첨 방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인터랙션 타입(互动方式): 공유, 댓글 및 좋아요를 완료한 유저들 중 추첨 진행

2) @친구 타입(@好友数): 특정 수의 친구 해시태그를 완료한 유저들 중 추첨 진행. 예를 들어 3명의 친구 해시태그가 필요할 경우 해시태그로 언급되는 3명의 친구는 각각 다른 유저여야 함.

3) 팔로우 타입(关注我): 웨이보를 팔로우한 유저들 중 추첨 진행

4) 유저 스캔 여부 설정(过滤设置): 이벤트 참여를 위해 스캔여부를 선택할 수 있음. 스캔안함 선택시 매크로나 불량 유저들의 당첨을 제한하지 않음. 일반스캔 선택시 메크로 및 비활성유저들의 당첨을 제한하도록 함. 심도스캔 선택시 일반스캔에서 제한하는 유저들과 기타 불량 유저들의 당첨을 엄격하게 제한하여 이벤트 당첨자가 부족할 수 있음

5) 시간 예약(定时抽奖): 추첨 진행 시간 예약시 자동으로 추첨 진행이 가능함.

6) 동시 팔로워(同时关注): 동시 팔로워 추첨 진행시 설정된 웨이보 계정을 팔로우 한 유저들 중 경품 추첨.

7) 키워드 공유(转发关键词): 웨이보 콘텐츠를 지정된 키워드로 공유한 유저들 중 추첨 진행.

8) 특별 팔로우(特别关注我): 특별 팔로우를 진행한 유저들 등 추첨 진행.

9) 참여 지역(参与地区): 특정 지역 유저들 중 추첨 진행.



3.5 추첨 프로세스 설명

-추첨 규칙 설정 후 추첨 진행시 이벤트 ‘추첨중’ 상태가 뜨게 됨. 추첨이 진행되면 도중에 취소가 불가함.

- 추첨 결과가 나온 후 당첨 유저들이 이벤트 규칙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체크 후 결과 발표가 이뤄지게 되며 30분 내로 체크가 가능함.



- 경품 추첨 설명

추첨 진행 후 “웨이보 추첨 센터” 이름으로 해당 이벤트의 결과를 발표하는 콘텐츠가 자동적으로 업로드 됨. 당첨자에게는 이벤트 본문 링크와 주소 등을 입력하는 링크를 전송하고 당첨자는 5일 이내 회신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은 추첨 이벤트 콘텐츠 이미지 예시입니다.




4.2 당첨 명단 보기

추첨 진행 후 PC버전 유저는 관리센터-홍보-추첨센터-내추첨 메뉴에서, 모바일 버전 유저는 마이페이지-팔로워서비스-추첨플랫폼-내추첨 메뉴에서 당첨자들의 경품 수령 장소 등 정보를 볼 수 있으며 해당 주소로 경품 발송 후 인증하도록 함.

-경품 지급은?

추첨 진행 후 15일 이내 발송해야 하며 불가피한 사정이 있을 경우 당첨자들에게 양해를 구하도록 함.

-현금 경품_이벤트 진행측이 지불하면 당첨자 유저들의 웨이보 월렛으로 당첨금이 지급됨.

-회원권 경품:이벤트 진행측이 지불하면 당첨자 유저들에게 회원권 지급이 가능함.

-쿠폰 경품: 추첨 후 웨이보 유저들의 쿠폰란에 자동으로 지급됨.

-당첨 유저들이 웨이보 닉네임을 변경하였거나 계정 잠금, 참여 내역 삭제 등이 일어났다면 경품을 받을 수 없음.


#4 이벤트 규칙 설정의 조건


*아래 표는 가입한 상품의 등급에 (개인인증은 粉丝服务包, 기업인증은 商业服务包) 따라서 이벤트 참가자들의 조건을 걸 수 있는 사항 달라진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주로 연간단위로 결제를 하게 되며 상품처럼 비용을 내고 기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9800위안의 서비스 팩을 개통한 사용자는 다른 타계정(경쟁 계정이나 하위계정)을 팔로우하고 있는 유저들 중 추첨하여 당첨 되게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팩을 사지 않은 사용자는 그 기능을 사용할 수 없구요.)



이렇게 웨이보 抽奖平台 센터의 이벤트 발행부터 당첨 프로세스 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벤트 센터가 없어진 만큼 추첨 이벤트 내용을 숙지하셔서 웨이보 운영에 효율을 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이상으로, 웨이코리아의 Editor 였습니다!



웨이코리아는? 

 Weikorea는 2013년에 설립된 중국 소셜 마케팅 전문 기업입니다. 

시나웨이보, 바이두 중국 유명 광고회사 등 팀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위챗CRM 서비스 活力CRM,영상기반 뷰티 체험단 姐妹范,한류 채널 HI韩国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웨이보, 위챗 한국지역 광고 공식 파트너사입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3월 넷째주 대륙의 트렌드 뉴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