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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eednew Apr 22. 2019

위챗 계정 트렌드 분석_2019

QuestMobile 위챗 공식계정 보고서

안녕하세요 여러분, 웨이코리아 Editor입니다.
오늘은 위챗 계정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의 지역별, 연령별, 성별에 따른 트렌드를 확인해보기로 하겠습니다.


 위챗 생태계에서 공식계정은 뚜렷한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2선 도시 이상에 거주하는 구매력 높은 유저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결과로 그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 합니다.

 80% 이상의 유저들이 위챗 공식계정을 사용하고는 있지만, 전체 73%의 유저들의 공식계정 팔로우 수는 20곳 미만으로 나타났고, 24%의 유저들은 10곳 미만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또한 사용시간 방면에서는 절반 이상의 유저들이 하루에 공식계정을 보며 보내는 시간은 10-30분으로 하루 평균 위챗 이용시간인 77분 중 큰 비중을 차지 하지요. (2019년 2월 기준)


1. 중국인들의 국민 APP이라고도 할 수 있는 위챗은 9억 5천만이 넘는 MAU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공식계정은 전체 유저 중 80% 이상이 사용하는 등 중요한 생태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위챗 공식 계정 수는 2000만개를 돌파했습니다.



2. 구독 계정과 서비스 계정으로 나뉘어지는 위챗 공식계정.

구독 계정은 미디어적 특성을 갖고 있어 개인 및 그룹에 적합합니다. 

현재 한국은 서비스 계정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위챗 공식계정을 팔로우하는 유저들 분석 


비교적 젊고, 2선 도시 이상에 거주하며 높은 온라인 구매력을 보여 높은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음.


지역 분포와 구매력을 위의 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2019년 2월 공식 계정 팔로우 경로 분포


지인의 추천에 의한 공식계정 팔로우수가 절대적으로 많지만 
45%의 유저들은 여전히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보고 있는 걸로 통계되었습니다. 즉, 검색을 해서 공중계정을 찾는 경우도 많다는 거죠.


 5. 전파력이 뛰어난 위챗 플랫폼. 


절반 이상의 유저들은 공식계정 콘텐츠를 공유한 경험이 있음. 링크 공유 뿐만 아니라 친구의 피드에 공유한 경험이 있는 유저들이 무려 40퍼센트 이상입니다.

자, 이번에는 유저들의 관심사에 따른 위챗 공식 계정들을 함께 볼까요?

역시나 흥미, 관심사(兴趣) 위주의 공식 계정들이 많습니다

3. 대형 계정들은 유저들의 여러 관심사에 맞춘 공식계정을 통해 더욱 세부적인 운영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十点读书(쉴디엔 독서, 맨 왼쪽 계정 이름) 하부에 있는 고객들을 최대한 많이 유치하기 위해 
세세한 관심사들을 공략한 위챗 계정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4. 세부적인 타게팅으로 유저들의 흥미를 이끄는 공중계정

특히나 어떤 위챗 공식 계정들은 특정 관심사 관련 유저들에 대한 맞춤 공략으로 위챗 내에서 활동하는 유저들에게서 높은 전환율을 보여줍니다


자 이번에는 유저별로 어떤 위챗 공식 계정을 선호하는지 확인해볼까요?

1. 남녀별 공식 계정 팔로우 현황

지인 추천에 의한 팔로우율이 높게 나타나는 여성 유저들은 20곳 이상의 공식계정을 팔로우하는 비중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그에 비해 남성 유저들의 3/4 이상은 20곳 미만의 공식계정을 팔로우하는 것으로 나타남.

금융 정보 관련 콘텐츠를 선호하는 남성 유저들과 쇼핑, 연애, 교육(육아) 등 콘텐츠를 선호하는 여성 유저들.

 2. 거주지역별 팔로우 유형의 차이

3선 이하 도시의 유저들은 지인 추천으로 인한 팔로우 비중이 높았고,  2선 이상 도시의 유저들은 더욱 많은 시간을 공식계정 사용에 할애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2선 이상 도시의 유저들은 생활서비스쇼핑금융여행 위주의 공식계정을, 3선 이하 도시의 유저들은 쇼핑관심사 위주의 공식계정을 팔로우하는 것으로 나타남.


3.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유형별 위챗 유저 팔로우 특성

Z세대 유저들은 먹거리와 놀거리 위주의 라이프스타일 관련 공식계정을지방 청년 유저들은 쇼핑 관련노년층 유저들은 주요 뉴스 관련 공식계정을 주로 팔로우하는 것으로 나타남.



4. Z세대, 지방 청년들, 노년층의 인기 공식 계정 TOP10도 함께 보겠습니다


와우! 정말 연령별, 지역별, 성별에 따라 위챗을 활용하는 바가 정말 다양하네요!

위챗 공식계정 운영 팁을 하나 드리자면, 위챗 공식계정 팔로우에 있어 약 41% 되는 유저들은 친구의 추천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친구관계 외에도 중요한 요소는 결국 유저들의 관심사로, 유저들은 컬쳐, 영상, 자동차, 독서 등 평소 흥미를 갖고 있던 콘텐츠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챗 계정 및 운영에 있어서 큰 도움 되셨길 바라며, 이상 웨이코리아 Editor였습니다!



웨이코리아는? 

 Weikorea는 2013년에 설립된 중국 소셜 마케팅 전문 기업입니다. 

시나웨이보, 바이두 중국 유명 광고회사 등 팀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위챗CRM 서비스 活力CRM,영상기반 뷰티 체험단 姐妹范,한류 채널 HI韩国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웨이보, 위챗 한국지역 광고 공식 파트너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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