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eednew Nov 15. 2019

7억 유저를 잡아라! 중국 마케팅의 핵심

약 200만개 이상의 위챗 미니프로그램이 중국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리는 웨이코리아 에디터입니다!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11월의 서울 아침입니다.

                         

오늘은 웨이코리아 중국 대표님께서 미니프로그램에 대해 소개를 해주시게 되었는데요,

영상을 보기 전에 위챗의 미니프로그램이란 어떤 건지 간단히 이야기를 먼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챗(微信,웨이신)은 중국 인구의 10억명 이상이 사용할 정도로 규모가 큰 중국의 국민 메신저 앱입니다.

PC사용을 넘어서서 모바일 유저의 시대로 바로 진입한 중국은 핸드폰 안에서 모든 업무를 처리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모바일 위챗 앱 안에서 소셜 기능은 물론 금전거래(위챗 페이), 마케팅, 광고, 구매등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여러기능을 장착한 멀티플랫폼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2018년, 위챗은 위챗 미니프로그램 (小程序,샤오청쉬)라는 신무기를 개발하게 됩니다.


미니프로그램은 위챗을 기반으로 만들어낸 하나의 앱인앱 프로그램, 핸드폰 안의 작은 홈페이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샤오미(小米) 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화면을 볼까요? 위챗 공중 계정 외에도 첫번째 왼쪽 상단에 보이는 小米9 Pro라고 써있는 앱이 위챗 미니프로그램, 샤오미의 샤오청쉬입니다.         


           


미니프로그램을 일반 홈페이지 처럼 구현해 놓았네요.


                                    

미니프로그램은 일반 홈페이지나 상점처럼 구현할 수도 있고, 쿠폰 기능, 회원 관리 기능, 적립금 관리, 사전예약 등 일부 기능만 독립적으로 구현할 수 있어 유저들이 검색후 즐겨찾기에 등록하기도 편리합니다. 소셜의 성격이 강한 위챗이기에 사용하기 용이하고 유저가 좋아할 만한 미니프로그램이라면 바이럴이나 확산도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나 위챗 결제를 미니프로그램에 붙일 수도 있어, 유저들은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미니프로그램을 통해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편리성이 추가되었습니다. 편리성과 속도 때문에 2018년 기준 미니프로그램의 갯수는 200만개를 넘어섰고, 사용자 역시 약 7억명에 돌파하게 됩니다.


그럼 미니프로그램을 진행했던 사례를 한번 간단히 볼까요?


중국의 유명한 오프라인 쇼핑몰인 까르푸(家乐福)는 미니프로그램 런칭 약 9개월 만에 2억명의 사용자를 달성하여 미니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활용한 하나의 사례로 꼽힙니다. (2018년 11월 기준)

                  

                           

중국 까르푸의 위챗 미니프로그램 상에서는 온라인 구매(홈페이지 및 APP과 동일), 쿠폰 다운로드 및 사용, 회원 고객센터, 경품이벤트 참여, 각종 포스터 및 정보 열람, 오프라인 구매(QR스캔 구매) 등을 가능하도록 개발하였습니다. 즉 위챗 앱을 켜서 까르푸의 미니프로그램을 클릭하기 만 하면, 여러 서비스의 편리한 이용이 가능한 것이죠. 


특히나 홈페이지에 직접 방문하여 회원 가입을 해야만 하는 절차 때문에 고객들은 많은 불편을 겪었었는데요,

그에 비해 위챗 미니프로그램에서는 간편화된 회원 가입 절차를 통해 고객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했습니다. 또한 미니프로그램을 통해 가입한 고객들을 ‘로얄회원’으로 승급시켜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할인 쿠폰 제공 및 각종 세일 정보를 제공해 고객들의 까르푸에 대한 호감도를 제고시킬 수 있었습니다.                


                                                   

홈페이지, 공식계정 및 APP에서 진행한 쿠폰 이벤트는 쿠폰을 다운받을 수 있는 경로가 너무 많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고객들 각각의 니즈를 파악하기 어려워 고심했던 까르푸. 미니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고객들의 습관적인 구매 행동을 분석, 시즌에 맞춘 혜택 제공 등의 업그레이드 된 데이터로 매출 증대는 물론 브랜드 이미지의 호감도 제고와 고객 충성도롤 높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웨이코리아 중국 대표님께서 미니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해주신 영상을 함께 볼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vUz8U3-Z3Xg

            

영상에서 말씀 주신 내용 중 소셜 기능, 커머스 기능, 쿠폰 등의 기능과 더불어 해외 사업자로도 결제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알려주셨는데요, 이는 직구 물류에 니즈가 있으신 분들께서 엄청 반가워 하실 만한 소식입니다. 특히나 한국에서 중국 국내로 물건을 보내게 될 때에는 유저의 신분증, 실명 확인 등이 필요한데요 그런 시스템 역시 웨이코리아를 통해 해결하실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에서 미니프로그램 상점을 통해 위챗 결제를 진행한 케이스! 120만 팬 왕홍의 미니프로그램 에 관한 유용한 소식들을 아래 링크에서 다시 한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feednew/199


                                     

위챗 내에 이벤트나 게임, 홈페이지 개발을 연동했었던 HTML5 (또는 H5)와 비교도 해주셨는데요, 간단히 정리해 보면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특히나 한번 방문했던 미니프로그램이 최근 방문했던 기록에 남아 다시 방문할 수 있다는 점, 즐겨찾기 목록에 추가하게 되면 원할 때마다 들어가 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네요. 현재 미니프로그램 중 약 180개 이상은 유저가 500만명이상이라니, 미니프로그램의 활약상은 앞으로도 쭉~ 계속 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더 유용한 소식으로 만나요 우리~ 이상 웨이코리아 에디터 였습니다.


                                       

웨이코리아는?


Weikorea는 2013년에 설립된 중국 소셜 마케팅 전문 기업입니다.


시나웨이보, 바이두 중국 유명 광고회사 등 팀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위챗CRM 서비스 活力CRM,영상기반 뷰티 체험단 姐妹范,한류 채널 HI韩国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웨이보, 위챗 한국지역 광고 공식 파트너사입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웨이코리아 #마케팅스터디 #웨이보 #공식대행사 #위챗 #중국마케팅 #중국광고 #펀스통 #微博 #微信 #广告 #市场 #weikorea #유학생체험단 #중국유학생






작가의 이전글 위챗 그룹 마케팅의 정석_커뮤니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