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2016년 소매업계 정리 명단>을 살펴보면 글로벌 유명 브랜드부터 인기 온라인 브랜드까지,
많은 브랜드들이 치열한 경쟁속에서 살아남지 못했다.
이제 겨우 막을 내린 한 차례의 광고 경쟁 속에서, 진정한 승자는 글로벌 패션 브랜드인 GAP가 거머쥐었다. GAP는 위챗페이, 텐센트 커뮤니티 광고 및 위챗 카드지갑 기능을 활용하여
오프라인 소비율은 26%나 달성했고, ROI는 200%를 돌파했다.
2017년 춘절이 지나고, GAP가 위챗 모멘트에 게시한 광고는 클릭한 즉시
GAP의 상품권을 수령할 수 있는 형식으로,
20.17위안부터 2017위안까지 랜덤한 금액은 소비자들의 오프라인 구매를 독려하기 충분했다.
이번 GAP의 사례는 위챗페이의 데이터 능력, 위챗 카드지갑의 CRM회원과 같은 계산 방식,
텐센트 커뮤니티 광고를 통한 패션관련 집단 타겟팅 등과 결합하여
브랜드 회원 데이터, 오프라인 매장 소비량, 텐센트 커뮤니티 빅데이터 등을 통해
4900만명의 정확한 잠재 고객층을 확보한 케이스다.
이를 통해 유저의 지역과 연령만을 고려한 기존의 방식보다 GAP의 광고 조회수가 2.36배 증가하였다.
모멘트 광고 H5 링크 조회수 및 상품권 수령율은 60% 달성,
신규 회원가입률 40%을 도달하였고, 상품권 수령 회원 중 26%는 실제 구매로까지 이어졌다.
해당 사례는 위챗페이 + 위챗 회원카드 시스템과 텐센트 커뮤니티 광고의 첫 콜라보레이션으로,
O2O 운영 배경을 정확하게 관통하였다.
유저의 입장에서는 상품권 수령, 회원 가입부터 오프라인 매장 방문까지,
모두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유저가 모멘트 광고를 클릭하여 상품권을 수령할 때,
바로 GAP의 위챗 회원카드를 함께 수령할 수 있다.
위챗 회원카드는 위챗 카드 지갑을 통해, 분실이나 도난 등의 위험으로 부터 안전할 수 있고,
적립된 포인트 역시 위챗에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오프라인 매장 이용 시 위챗페이로 결제할 경우,
위챗 카드 지갑 속 상품권을 통해 현장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다.
온라인 상품권 수령부터 실제 오프라인 결제에 이르기까지,
위챗페이가 시작에서 소비의 마지막 단계까지 모두 사용됨으로써,
위챗 커뮤니티와 결제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들의 구매 과정이 매우 단축되었다.
이번 텐센트 커뮤니티와 GAP의 결합은 소매업계 마케팅에도 혁신적인 방향을 제시해주었다.
언뜻 간단한 온라인 상품권을 활용한 흔한 이벤트 같지만,
배후의 정밀한 빅데이터 운영과 CRM 혁신 등 많은 노력이 들어갔다.
브랜드, 업계, 텐센트 플랫폼의 역대 데이터, 제3자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잠재 고객층을 보다 더 장확하게 겨냥하여 전환율은 크게 제고시키고, 자본은 크게 감소하였다.
소비 이슈, 유저 소비 습관, 역대 소비 데이터 등 데이터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수요를 분석하고,
소비를 촉진시키는 다양한 상품권을 통해 팬들의 관심을 유도한다.
동시에 간편한 결제방식 및 위챗 회원과 상품권의 동시 사용을 통해
위험 요소들을 최대한 해결하여 온오프라인의 강력한 결합 프로젝트라고 볼 수 있다.
한번의 마케팅을 통해 대량의 팬층을 확보함으로써,
브랜드에게 유용한 데이터를 많이 안겨주고,
위챗 회원카드의 편리성을 통해 브랜드와 유저간의 거리를 좁히며 지속적인 타겟층 확보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