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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eednew Jul 26. 2017

슈퍼 펀스통, 그 한계는 어디일까?

업그레이드 된 다섯 가지 기능

슈퍼 펀스통은 기존 펀스통과 비교해 어떤 점이 업그레이드 되었을까요?

슈퍼 펀스통과 기존 펀스통의 제일 큰 차이는 백그라운드 시스템입니다. 슈퍼 펀스통과 일반 펀스통에서, 광고 방식이나 위치는 모두 동일합니다. 모바일과 PC 타임라인, 핫이슈 타임라인과 인기검색어 타임라인에서 진행됩니다.

광고 진행 형식 역시 동일합니다. 3X3 이미지 배열, 다중 이미지, 일반 이미지, 대형이미지 및 영상의 다섯 가지 형식 중 선택 가능합니다.



그럼 이제 슈퍼 펀스통과 기존 펀스통에서 업그레이드 된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1.     광고 유형 선택

광고 생성 전 마케팅 목적에 구분을 두고 광고 유형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더 높은 효율의 유저 타겟팅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광고의 노출/인터랙션 증가”와 “광고의 확산”, 이 두 가지의 마케팅 목적은 브랜드 광고주에게 적합합니다. 반대로 “광고를 통한 전환”을 원한다면 잠재적인 팔로워 발굴, 다운로드 증가, 방문 증가, 유저 구매 정보 쿠키 수집 등을 위한 마케팅 목적을 선택하며 APP, 왕홍, 쇼핑몰, O2O 광고주에게 추천합니다.


2.     타겟팅 시스템 확장

1)    광고를 원하지 않는 계정 분류

이 기능은 광고 포스팅과 일반 포스팅을 구분하여 팔로워들의 타임라인에 뜨는 광고의 새로고침 및 반복 출현을 막아 유저들이 반복되는 광고에 계정 언팔로우를 해버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2)    신규 유저 데이터 기반 타겟팅

신규 유저의 각종 데이터, 즉 생활 방식, 소셜네트워크 히스토리, APP 다운 내역 등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광고의 타겟을 더 정밀하게 합니다. “유저 상태”, “특정 해시태그 인터랙션 참여 유저”, “특정 포스팅 인터랙션 참여 유저”, “네이티브광고” 네 가지의 항목이 선택 가능합니다.

유저 상태: 유저의 현재 생활 상태를 트래킹합니다. 예를 들어 취업중, 결혼, 연애중, 육아중 등의 상태가 있습니다. 대표 카테고리로는 연애, 육아, 부동산 유형 등이 자주 사용되며 더 정밀한 타겟팅을 가능하게 합니다.

특정 해시태그 인터랙션 참여 유저: 해시태그는 웨이보의 대표적인 기능 중 하나입니다. 각 해시태그마다 다량의 활동적인 유저들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유명 연예인이 촬영하는CF는 이 연예인의 팬덤 홍보 효과를 노리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 연예인과 관련된 해시태그를 통해 팔로우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 포스팅 인터랙션 참여 유저: 예를 들어 한 유저가 어떤 왕홍의 콘텐츠에 댓글과 좋아요를 남겼다면 그 왕홍과 콘텐츠 유형에 따라 유저의 관심사 분류가 가능합니다. 유저 관심사에 맞춘 광고 콘텐츠 제공으로 높은 광고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대 10편의 웨이보 콘텐츠 설정이 가능합니다.

네이티브 광고: 이전 웨이보 광고에 인터랙션 이력이 있는 유저들에 대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이 유저들을 추려낸 후 연령, 성별, 지역과 플랫폼의 구분으로 2차 타겟팅 역시 가능합니다.

3)    유저 타겟팅 속성 업그레이드

유저 속성을 기반으로 한 타겟팅 방안으로 기존 펀스통의 성별, 흥미, 지역의 기본 속성 외에 인터넷 환경, 로그인 횟수, 휴대폰 모델 속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인터넷 환경은 WIFI, 2G, 3G/4G로 구분됩니다. WIFI 환경은 APP과 각종 게임 광고 타겟팅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WIFI연결이 되어있는 환경의 유저들은 APP과 게임을 다운받을 확률이 더 높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3.     더 스마트해진 입찰 방식 설정

예산 설정 시 슈퍼 펀스통에서는 OCPM 방식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 CPM (1천회 노출 당 입찰)과CPE (1회 인터랙션 당 입찰) 방식에서 OCPM 방식은 최소 입찰가를 설정하여 자동 입찰을 진행합니다. OCPM방식은 광고소재의 집행을 보장합니다. 그러나 집행 속도가 일정하지 않고 속도 조절이 어렵습니다. 그 동안 계정 예산이 너무 높다고 느낀 광고주에게 이 OCPM 방식을 추천해드립니다.

새로운 광고/브랜딩 최적화 방식은 브랜드에 관심도가 높은 유저들에게 광고가 집행되도록 도와줍니다. 노출 최적화 방식 채택으로 더 많은 유저들에게 노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 외에도 슈퍼 펀스통에서는 집행 중인 광고의 숨기기가 가능하며 광고소재는 최소 1년간 반복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슈퍼 펀스통은 어떻게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을까요?

1)    케이스스터디1 (IP 모바일 게임)

집행 효과: 활성화 비용 20-35위안, 페이율 15-20%

게임 실행에는 데이터 소모가 심하므로 슈퍼 펀스통을 사용해 WIFI 연결중인 유저들을 타겟으로 광고 집행. 저비용 고효율 광고 달성.


2)    케이스 스터디 2 (교육 관련 고객센터)

집행 효과: CTR 0.07-0.12%, 등록 비용: 80위안 이내

CPE방식으로는 집행이 어렵고 CPM 방식으로는 비용 조절이 어려운 상황에 슈퍼 펀스통 OCPM 자동 입찰 기능을 활용하여 저비용 고효율 광고 달성. 높은 노출과 빠른 집행 속도.


3)    케이스스터디 3 (다이어트 관련 APP)

집행 효과: 전환율 4.5-5%, 이벤트 비용: 4-6위안

슈퍼 펀스통의 유저 데이터 기반 타겟팅 기능으로 학생층을 타겟으로 지정해 유저 상태를 학생 상태로 설정하고 다이어트 관련 콘텐츠에서의 인터랙션 이력이 있는 유저들에게 저비용 고효율 광고 달성.


요약

1)    마케팅 목적에 따른 광고 유형 선택이 가능해졌습니다.

2)    광고를 원하지 않는 계정 분류가 가능해졌습니다.

3)    신규 유저 데이터 기반 타겟팅, 즉 "유저 상태", “특정 해시태그 인터랙션 참여 유저”, “특정 포스팅 인터랙션 참여 유저”, “네이티브 광고”의 네 가지 신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4)    인터넷 환경, 로그인 횟수, 휴대폰 모델 등 설정 가능한 타겟팅 유저 속성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5)    OCPM 입찰 방식이 추가되었습니다.

더욱 강력해진 슈퍼 펀스통,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광고 플랫폼으로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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