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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eednew Nov 23. 2017

중국 위클리 마케팅 뉴스

텐센트 영업 보고서, 위챗 상점 샤오청쉬 출시, 광군절 매출액 등

01 텐센트 Q3 보고서위챗  활성 유저 9 8천만 광고 집행 수입 동기대비 48% 증가


11월 15일 텐센트의 발표에 따르면 텐센트의 2017년 Q3의 총 수입은 652억 1천만 위안으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동기대비 61% 증가한 수치입니다. 그 중 매체 광고 수입은 동기대비 19% 증가, SNS 및 기다 광고 수입은 동기대비 63% 증가를 보였습니다.

기타 구체적인 운영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l  QQ 월 활성 유저 수는 8억 4300만 명으로 작년 동기대비 3.8% 하락했습니다.

l  QQ 인공지는 기능 월 활성 유저 수는 6억 5300만 명으로 작년 동기대비 2.5% 하락했습니다.

l  QQ의 온라인 유저 수 최고치는 2억 7200만 명으로 작년 동기대비 8.9% 증가했습니다.

l  위챗의 월 활성 유저 수는 9억 8천만 명으로 작년 동기대비 15.8% 증가했습니다.

l  QQ 공간(空间)의 월 활성 유저 수는 5억 6800만 명으로 작년 동기대비 10% 하락했습니다.

l  QQ 공간의 인공지능 기능 월 활성 유저 수는 5억 5200만 명으로 작년 동기대비 8.1% 하락했습니다.

l  유료 서비스 계정 가입 수는 1억 2500만 회로 작년 동기대비 19.3% 증가했습니다.


02 위챗 모멘트 광고, oCPM 광고비 책정 방식 채택


* oCPM 방식이란? 광고주가 예산과 허용 최대 CPM만 입력하면 광고 플랫폼이 이에 맞게 자동으로 집행하는 광고비 책정 방식.


온라인 광고 역사를 과금 방식으로 보면 시간당 광고를 게재하는 방식(CPT), 정해진 노출량만큼 광고를 게재하는 방식(CPM), 광고를 집행한 뒤 클릭한 횟수 당 비용을 청구하는 방식(CPC), 광고 집행 후 발생하는 전환 1회당 비용을 청구하는 방식(CPA)로 발전해 왔습니다.

11월 14일, 위챗 모멘트 광고는 정식으로 oCPM 방식의 선택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oCPM 방식은 광고 입찰만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목표 전환에 가장 유리한 광고 타겟을 자동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입찰 방식은 광고 집행 설정 시에 어떠한 목표를 설정하느냐에 따라 노출을 최적화 시켜줍니다.


03 위챗 상점 샤오청쉬 출시


* 위챗 샤오청쉬란? 별도의 다운로드 없이 위챗 내에서 각종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앱인앱 서비스.

위챗은 더욱 빠르고 편리한 위챗 상점 오픈과 브랜드와 유저간의 원활한 소통을 유도하기 위해 모든 인증받은 공식계정들에대한 위챗 샤오청쉬 개설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1. 기존 위챗 상점 기능이 있는 공식계정에서 위챗 상점 샤오청쉬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졌습니다.

2. 기존 인증받은 공식계정들은 [기능 추가 도구](添加功能插件) 메뉴에서 샤오청쉬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3. 위챗 상점 샤오청쉬에서는 사은품 및 쿠폰, 회원카드 발급 등의 기능 활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위챗 상점주들은 위챗 샤오청쉬에서 유저들의 구매 내역, 운송 내역, 고객 상담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04 2017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절 데이터


2017년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인 광군절(双十一/光棍节) 하루동안 티몰의 전체 매출액은 1682억 위안으로 역대 최고기록을달성했습니다.

또한 광군절이 시작된지 9년째인 현재, 광군절이 단순 쇼핑 페스티벌을 넘어서며 온라인 쇼핑 업계에 미친 영향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지난 9년간 알리페이, 위챗 페이 등 온라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한 소비가 커졌으며 소비자층의 커버리지 범위가확장되었습니다. 또한 AI 기술을 활용한 판매 형식이 늘어났고, 재미있고 흥미를 끌 수 있는 콘텐츠 형식의 마케팅이 늘어났습니다. 소비자들의 브랜드 체험을 중요시하는 브랜드 홍보 형식이 늘어났으며, 중국의 경제 발전에 따른 소비 업그레이드 양상으로 온라인 쇼핑 매출이 크게 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체험 외에도 차별화되는 고객 서비스로 고객들의 수요를 만족시키려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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