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nge 3.33.0 기반
Orange3를 사용하려면 당연히 설치가 되어야 하겠지요?
그래서 이번에는 설치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https://orangedatamining.com/로 이동합니다.
아래 화면에서 'Download'나 'Download Orange'를 클릭합니다.
Orange3는 소개에서도 이야기했지만, 파이썬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Orange3는 크로스 플랫폼 분석 환경을 지원합니다. 즉, 윈도우즈, 맥, 리눅스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윈도우즈 다운로드 화면입니다.
1번째 방법
Download Orange 3.33.0를 클릭하면 설치파일이름 Orange3-3.33.0-Miniconda-x86_64.exe에서도 알 수 있듯이, 미니콘다 기반에 Orange3를 사용할 수 있게 해 놓은 환경입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편히 사용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Orange3가 지원하는 데이터베이스 (MSSQL, PostgreSQL)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 방법이 초보자에게는 가장 편합니다.
2번째 방법
저의 경우는 그 아래의 포터블 버전, 즉, 압축을 풀어서 바로 사용하는 설치파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 방법은 별도의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설치할 때 어렵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에 연동하기 않을 때는 권장해 드리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3번째 방법
개발자라면 파이썬 개발 환경에서
pip install orange3
를 실행해서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듯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
orange-canvas 나 python -m Orange.canvas
를 실행하면 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파이썬 라이브러리와 충돌이 나거나, 섞일 수 있기 때문에 VirtualEnv (가상환경)을 사용할 경우 별도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맥의 경우는 그냥 해당 설치파일 다운로드 하면 실행하면 됩니다.
리눅스의 경우는 윈도우즈의 3번째과 같이 파이썬 개발환경에서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듯이 설치하고 실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