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에는 어떤 신규 금융상품들이 등장했을까요?
금융상품 플랫폼 핀다가 올해 상반기 국내 금융 상품 정보 분석 결과를 1일 발표했다.
핀다 조사에 따르면 올 1월부터 6월까지 국내 금융기관이 내놓은 신규 금융상품은 350건이다. 이 중 90건이 1월에 출시됐다. 이어 4월(63개), 2월(61개) 순으로 신규 상품이 많이 나왔다. 핀다 측은 1월 신규상품이 대거 등장하는 이유로 신년 초 대부분 금융사가 강력한 마케팅 드라이브를 통해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1위 : 신한금융투자 ‘새봄맞이 특판 RP’
2위 : NH투자증권 창립 50주년 기념 5% 적립형 발행어음
3위 : 우체국 다모아 e적금
투자상품의 경우, 지난 2월 28일에 출시된 신한금융투자의 상품 새봄맞이 특판 RP가 1위를 차지했다. 전체 70억 한도를 가입금액으로 제한이 있었으며, 연 3.5%의 금리를 제공하는 RP 상품으로 인기가 많았다.
1위 : 집 없는 청년들을 위한 맞춤형 전.월세 대출상품
2위 :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위한 초저금리 대출
3위 : 하나원큐 신용대출
금융위원회에서 진행한 ‘집 없는 청년들을 위한 맞춤형 전.월세 주거지원 대출상품’이 1위를 차지했다. 보증금의 경우 2~3년 만기에 2.8% 안팎의 금리로 최대 7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월세자금의 경우 2년간 1천2백만원까지 금리 2.6% 내외로 대출을 제공하여 인기가 많았던 상품이다.
1위 : 우리카드 ‘카드의정석 WOWRI(와우리)’
2위 : MG새마을금고 ‘MG새마을금고 카드의정석’
3위 : 신한카드 딥드림 체크카드(미니언즈 한정판)
우리카드가 발급한 ‘카드의정석 WOWRI(와우리)’가 카드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최대 5.0%까지 적립혜택을 주는 신용카드로 1만~1만2000원의 저렴한 연회비 대비 전 가맹점 0.8% 적립 등 가성비 좋은 혜택으로 관심이 높았다.
1위 : KB생명보험 ‘KB착한저축보험’
2위 : 라이나생명보험 ‘9900ONE 사망정기보험’
3위 :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비바리퍼블리카 ‘토스(무)m 미세먼지질병보험’
보험상품에서 1위는 KB생명보험에서 출시한 ‘KB착한저축보험’으로 본 상품은 재테크 포럼, 게시판 등 다양한 웹사이트에서도 큰 화제가 된 상품이다. 보험이긴 하나, 저축보험의 형태로 짧은 만기기간으로 자금 융퉁성 확보가 가능하였으며 가장 큰 이점은 보험료를 신용카드로 납부가 가능하고 몇몇 카드사에 한해 그 납부된 보험료도 카드 실적으로 인정을 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