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핀다 FINDA Nov 13. 2017

지드래곤, 빌게이츠 등 슈퍼리치들의 블랙카드 파헤치기

[카드읽기]

21세기에 확실한 ‘부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 블랙카드는 발급 조차 상상 이상으로 어려운 최고의 신용카드다. 경제적 능력, 사회적 지위와 명예 등 자본주의 사회에서 ‘힘’을 나타내는 블랙카드의 위엄은 블랙카드의 발급 조건, 연회비, 실적 등에서 나타난다. 빌게이츠, 축구스타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빅토리아 베컴, 블리자드 CEO 등 사회 각 영역에서 최고의 자산가들만이 사용할 수 있는 이 블랙카드를 파헤쳐보자. 

블랙카드의 시초: 아멕스 플래티넘


블랙카드의 시초: 아멕스 플래티넘


블랙카드의 유래는 199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신용카드의 절대적 1인자인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이하 아멕스)는 자사 최상급(?) 프리미엄 카드인 아멕스 플래티넘에 넘어설 현재 블랙카드로 불리우는 아멕스 센추리온 블랙카드를 1999년에 출시한다. 아멕스의 상징인 로마군의 100인 대장 센추리온의 이름을 공식적으로 사용한 것 자체만으로도 이 카드에 엄청난 힘을 실어줬다. 센추리온 블랙카드는 티타늄 소재로 제작됐으며, 카드 외관부터 일반 신용카드와는 다르게 엄청난 위엄과 품격을 분출한다. 




블랙카드의 대표주자 아멕스 센추리온 카드


블랙카드의 대표주자 아멕스 센추리온 카드


블랙카드의 발급 조건, 실적, 그리고 한도는?


우선 블랙카드를 직접 신청하여 발급 받는 경우는 굉장히 드물다. 돈이 많다고 발급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초청을 받은 사람만이 발급 받을 수 있다. 초청을 받는 사람들은 엄청난 심사와 경쟁을 거쳐 사회 각 영역에서 최고의 자리를 지키는 사람들이다. 가입비 600만원에 연회비 약 300만원, 거기에 연간 카드 실적 2억5천만원 이상을 유지해야 블랙카드 사용 권한이 이어진다. “블랙카드는 한도가 없다”라는 얘기를 많이 들으셨겠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다만 일반 신용카드 이용자들에 비해서 한도가 상상이상으로 높을 뿐이다. 


블랙카드가 제공하는 어마어마한 혜택


⊙블랙카드에서 제공하는 가장 큰 혜택은 ‘컨시어지’ 서비스다. Lifestyle에 맞춘 여행, 미식, 문화, 쇼핑과 관련된 예약 대행 및 추천 정보를 제공하는 회원 전용 전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항공권 예매시 퍼스트 클래스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콘서트 및 스포츠경기에서 VIP석 예약이 항시 가능하다.
⊙미리 전화예약할 경우, 명품브랜드 샵을 전세내서 쇼핑할 수 있다.
해외 구매대행 서비스를 제공해준다.
⊙제휴 골프장 이용시 부킹대행 뿐만 아니라 보험 가입까지 해준다.
⊙사고를 대비해 각종 보험들이 준비되어 있는데, 여행 상해보험, 여행 불편 보상 등 그 적용 범위가 굉장히 넓다. 
특1급 호텔 객실 및 식음료 할인권을 제공하고, 스위스 퍼펙션 등 뷰티숍, 스파 이용권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혜택들이 정말 많다. 행사장에선 '블랙카드 소지자 외 출입금지' 등 신분증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한국에는 어떤 블랙카드들이 존재할까?


한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블랙카드는 바로 ‘현대 더블랙’카드다. 한국 최초의 VVIP카드인 현대 블랙카드는 우리나라 상위 0.05%만을 위한 신용카드로 9999명만 발급 받을 수 있고, 역시 초청받은 사람들만 회원이 될 수 있다.  이 카드를 이용하는 유명 인사들은 지드래곤, 탑, 전지현, 비 등이 있다. ‘현대 더 블랙’외에 삼성 ‘라움O’, ‘하나카드 클럽1’, ‘KB국민카드 탠텀’ 등이 있다. 

한국 최초의 VVIP 카드인 '현대 블랙카드'




블랙카드에 관한 루머와 진실? 이건희 회장도 실패했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아멕스 블랙카드를 발급받으려고 했지만 실패했다?

실패한 것은 맞다. 하지만 자격 부족이 아니라 한국 금융당국의 가이드로 아멕스 블랙카드를 국내에서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멕스 센추리온 카드를 전세계 단 9999개 밖에 없다?

아니다, 아시아에만 1만3천명 정도가 보유하고 있다. 
 
우리나라 재산 수준으로는 가입이 안된다?

아니다. 아멕스 회원의 평균 재산보다 많은 재산 소요 한국인이 약 3천명이 넘는다. 이들은 국내 전용블랙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블랙카드는 바로 아래 단계인 플래티넘 카드와도 비교할 수 없다?

아니다. 퍼스트 클래스 업그레이드 혜택을 제외하면 혜택의 종류가 크게 다르지는 않다. 하지만 부의 수준으로만 가입할 수 있는 카드가 아닌만큼 희귀성이 높은 카드이기 때문에 명예의 카드이기도 하다.
 
블랙카드를 쓰면서 카드 빚을 갚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그렇다. 대표적으로 Nelly 라는 미국 가수가 블랙카드를 쓰고 빚을 갚지 못해 아멕스로부터 소송을 제기받은 적이 있다. 



테마별 카드 상품을 비교하고 싶다면?


매거진의 이전글 사회초년생 월급 관리 : 재테크는 이렇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