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핀다 FINDA Dec 11. 2017

나 말고 다른 직장인들은 얼마나 저축할까

[재테크읽기]

항상 궁금했다. 난 매달 이만큼을 저축하는데, 한국의 직장인들은 평균 얼마나 저축할까?

 

재테크 수단

데이터 출처:휴넷

786명을 대상으로 교육 전문기업 휴넷에서 직장인 재테크에 관하여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의 91.5%는 재테크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재테크 수단(복수응답)과 월급 대비 재테크 투자 비중을 차트로 표현했다.  


핀다와 케이뱅크가 함께하는 예금상품이 보고 싶다면? 바로 여기!!


월급대비재테크 투자 

데이터 출처:휴넷

월급 대비 재테크 투자 비중은 평균 25.5%로 집계됐다. 세후 연봉이 3천만원이라는 가정 하에 1년에 약 765만원으로 재테크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혼인여부에 따른월급 대비 재테크 투자 
 

데이터 출처:휴넷

재테크 투자 비중은 혼인여부에 따라 크게 다르다는 결과 또한 눈에 띄었다. 미혼 직장인들은 평균 38%를 재테크에 투자하는 반면 기혼 직장인들은 양육비 부담 등의 문제로 평균 23.3%를 재테크에 투자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테크 투자 목적으로는 목돈 보유, 결혼자금, 노후자금, 자녀 양육비·학자금, 재테크 정보를 얻는 수단으로는 금융기관, 커뮤니티·카페·인터넷, 신문·방송 등 언론, 직장동료 또는 친구, 재테크 관련 도서 순으로 나타났다.   

과거와 비교했을 때는? 


2010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자보자. 당시 취업 포털사이트 인크루트가 856명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월급 대비 투자 비중은 10~30%가 5.5%, 30~50%가 15%, 50~70%가 45.6%, 70~90%가 31.7%로 지금보다는 훨씬 많은 재테크가 이루어졌다는 걸 알 수 있다. 이는 그당시와 현재의 미래에대한 불확실성, 기준금리, 가처분소득의 등락 등 많은 요인들을 엮어서 해석할 수 있다. 재테크 수단으로는 예·적금이 40.4%, 펀드가 19.5%, 부동산 16.8%, 그리고 주식이 14.8%로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는 트렌드를 볼 수 있다.   


남들만큼? 남들보다 많이?


그렇다면 월급의 얼마나 어떤 수단으로 재테크를 해야 잘 했다고 소문이 날까?  


전문가들은 이상적인 재테크 비중이 월급의 35%라고 한다. 하지만 이는 2017년 설문조사 결과 평균과 약 10%p 차이가나며 현실적으로 월급의 35%를 저축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다. 만약 본인이 월급의 35%를 재테크하고 있다면 충분히 자신을 칭찬해줘도 된다. 


케이뱅크 코드K 적금상품이란?


매거진의 이전글 여성들의 인기 카드 TOP5 : 11월 클릭 수 기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