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1페이지 마케팅 플랜>과 <D&DEPARTMENT디앤디파트먼트에서 배운다, 사람들이 모여드는 전하는 가게 만드는 법>을 읽고 나서 앞으로 3~5년간의 계획을 세워보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 1페이지로.
책을 골라준다는 건
시간이 남아서
누군가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행하는 일이기도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큐레이션이란
마케팅이고 세일즈고
결국 독자의 손에 딱 맞는 책을 골라
손에 쥐어주는 일이다.
지난 1년의 경험을 통해 깨달은 바이다.
수많은 환상과 착각이 깨졌고 본질과 초심으로 돌아왔다.
책을 파는 일을 넘어서
아이디어와 이야기를 파는 일이었다.
책 구매비용이 개인의 주머니에서 나오는지, 정부 지자체의 예산에서 나오는지가 마케팅과 세일즈의 포인트는 아니다. 다만 누군가에게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생애 가치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딱 맞는 책을 누군가 골라주기를
딱 맞는 책을 누군가에게 골라줄 수 있기를
책을 대신 읽어주기를
좋은 문장을 들려주기를
언제나 사양산업의 맨 앞자리에 있는 책 생태계에서
텍스트를 소비하는 사람들은 독서인구의 20%에 해당한다.
읽는 사람은 더욱더 읽기를 갈망하는 법이니까.
그것은 읽기의 마력으로
시간을 쪼개서 읽고
쓰기 위해 읽고
심심해서 읽고
힘들어서 읽고
그냥 재밌어서 읽고
이유는 많으니까.
일단 신나서 책 얘기하는 일을 잘하고 싶은 것도
읽는 사람들 특유의 소망일지도 모른다.
(모두에게 해당되는지는 모르지만)
책은 언제나 시간과 공간을 극복하고
제자리를 지키고 있었는데
그게 늘 내 곁에 있는 오래된 남친 같은 것이어서
더 이상 대단해 보이지 않을지도 모른다.
(공감할 수 없어..)
가끔씩 그가 몹시 소중해지는 것은 이상하지 않고.
서울대 추천도서라도
시간을 이겨낸 고전이라도
다들 좋다고 하는 베스트셀러여도
제 아무리 문장이 수려해
독자의 마음을 뒤흔드는 역작이어도
독자 개인의 삶을 깨부수고 새로 지어주지 못하면
대부분의 독자에게는 책은 '바빠서 못 읽는 것'이다.
유영만 교수는 바빠서 책을 못 읽는 게 아니라
책을 안 읽어서 쓸데없는 일들로 바빠지는 것이라고 얘기했는데
나는 그 지점에서 독서 혹은 책 읽기라는 말이
어떤 멋진 아이디어나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들어가는 지점에서 우리를 어설프게 막고 있는 것 아닐까.
그 물성이 우리를 매혹하기도 하지만
부담스럽게 하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이 또한 공감할 수 없어..)
작년 한 해를 톺아보면 몇 가지 주요한 질문이 떠오르는데
그중 하나는 '책은 정말로 삶을 바꾸는가?'였다.
이를 테면,
독서를 통해 인간관계를 해결할 수 있는가?
정말로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원하는 부를 축적할 수 있는가?
내 삶은, 정말, 나아질 수 있는가?
와 같은 질문들.
추적하고 측정할 수 있으며
신속하게 반응하는 것만이 책의 제1의 가치는 아니지만
큐레이션에서 신속한 효과를 무시할 수 없었고,
분명 중요하고 의미 있는 지점이었다.
각 장르에 맞게 수다스럽게 읽혀야 한다.
아침에 눈을 뜨면서부터 다스리고 점검하고 돌아보고 상상하고 통찰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순간도
독서에 포함된다.
더 나아지고 있을까? 물론이다. 제대로 읽고 있기만 하다면.
지역의 개성을 전국공통의 감각으로 전한다.
나는 이 문장을 몇 번이고 읽었지만 동네 책방이란 지역색을 기분 좋게 드러내야 한다는 말로 읽혔다.
단순히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려는 것이 아니다. 알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만 알리면 된다.
이 문장에선 작년의 무모함이 떠올라 속이 쓰렸지만, 그래도 왠지 모르게 위안이 되기도 했다.
매년의 활동을 기록으로 '확실히' 남긴다면 읽는 사람, 읽히는 사람, 읽으며 읽히는 사람의 경험과 생애가치는 더불어 같이 불어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