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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미향 Oct 18. 2021

전문코치를 위한 ICF 8가지 코칭핵심역량

업데이트된 국제코칭연맹의 8가지 코칭핵심역량에 대한 완벽한 해설서 

오늘은 국제코칭연맹에서 발표한 새로운 8가지 코칭핵심역량에 관하여 국내최초로 발행된 

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코칭이 한국에 들어온 지가 여연 20여년이 흘렸다. 이제 코치(coach)와 코칭(coaching)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성장 가능성이 큰 사업 분야로 부상하게 되었다. 

코칭은 개인과 조직의 목표 실현을 서포트하는 시스템으로서 외부로부터 문제 해결에 대한 도움을 받기보다는 조직 내부와 개인의 내적 잠재역량을 발견하고 성장시켜 스스로 문제를 해결 역량을 키워 주는 것이다. 이러한 코칭은 조직 차원에서 비즈니스 코칭, 리더십코칭, 커리어 코칭뿐만 아니라 라이프 코칭, 학습 코칭, 독서 코칭 그리고 대상별로 부모, 아동, 청소년, 실버코칭 등으로 활발하게 확산되고 있다. 또한 여러 대학에서 코칭 관련학과 대학원 석. 박사 과정이 개설되고, 교양 과목 혹은 정규 교과목이 개설되고 있으며, 또한 석박사 학위 논문뿐만 아니라 코칭관련 논문들이 코칭연구 등의 저널을 통해 발표되고 있다. 

이처럼 여러 분야에서 상호작용과 시너지효과, 양방향 의사소통이 강조되면서 코칭이 새로운 비전과 변화를 주는 효율적인 대안으로 등장하고 있다. 그리고 코칭능력이 직원들의 직무역량 개발을 촉진하고, 전략적인 목표를 달성하게 하며, 일터를 변혁시킨다는 것을 인지하는 조직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 속에 점점 더 많은 개인과 조직이 코칭을 채택함에 따라 코칭 기술 및 접근 방식의 사용은 전문적으로 훈련된 코치 프랙티셔너(coach practitioners) 뿐만 아니라 직장 내 상호 작용에서도 코칭역량을 적용하는 매니저, 리더, HR 및 인재 개발 전문가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에 코치는 전문코치로써의 역량을 잘 갖추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며 그 핵심요소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과 나누는 대화는 일반대화와 달리 전문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활용한 대화이기 때문에 전문코치가 되려고 하거나 전문코치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려는 경우 핵심 코칭역량의 개념과 내용을 이해하고 실제적 적용 연습을 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 코치의 코칭역량을 배가하기 위한 지침서와 초보코치와 일반인이 코칭역량을 두루 이해하기 위한 전문서, 대학에서의 코칭역량에 대한 교재로 사용할 교재는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한국의 많은 코치들은 한국코치협회와 한국코칭학회에서 강조하는 역량들을 코치의 기본으로 배우고 이해하고 있으나 ICF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역량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다소 부족하거나 친숙하지 않고, 잘 전달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영어를 한국어로 번역하여 전달함에 따라 다소 이해의 측면에서 모호하고 한국적 정서에도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애매한 점 때문이기도 하다. 

    

이 책은 이러한 맥락에서 전문 코치들에게 코칭 핵심역량을 좀 더 정확하게, 심도깊게 이해시키고자 국제코칭연맹(International Coaching Federation, ICF) 코리아챕터에서 마음을 모아 시작하게 되었으며, ICF 코리아챕터 이사를 중심으로 책의 집필을 담당하게 되었다. 


또한 본서는 ICF에서 제시하는 최근 업데이트된 8가지 핵심역량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어 전 집필진이 MCC 혹은 PCC 자격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학에서 코칭 관련 과목을 강의하는 교수로 한정하였다.     


이 책은 크게 2부로 구성되어있다. PART 1 코칭역량의 기초 편에서는 코칭역량의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하여 코칭역량의 개념과 구성요소, 코칭의 본질과 패러다임, 코칭의 환경과 대화모델 그리고 최근 업데이트된 핵심역량의 배경과 동향, 코칭 핵심역량의 신구비교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PART 2에서는 코칭 핵심역량의 실제로 8가지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기초세우기로 역량 1. 윤리적 실천을 보여준다. 2. 코칭 마인드셋을 구현한다.에 관해, 관계의 공동 구축을 위해 역량 3. 합의를 도출하고 유지한다. 4. 신뢰와 안전감을 조성한다. 5. 프레즌스를 유지한다. 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를 위해 역량 6. 적극적으로 경청한다. 7. 알아차림을 불러일으킨다.를, 학습과 성장 북돋우기를 위해 역량 8. 고객의 성장을 촉진한다.에 관해 다루었다. 

핵심역량 1~8까지의 내용은 역량의 정의, 실행지침 및 역량실천을 위한 주안점, 실제 코칭사례 등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1, 4장은 도미향 교수, 2, 10장은 유충렬 교수, 3, 7장은 최동하 교수, 5, 6, 12장은 김두연 교수, 8, 9, 11장은 황현호 교수가 맡아 집필하였다. 그리고 저자들은 8가지 코칭 ‘핵심역량’의 정의와 실행지침은 ICF 코리아챕터에서 ICF 본부의 승인을 받은 한글본을 그대로 사용하여 제시하였고, <부록>에서 제시한 ‘코칭윤리’와 ‘팀 핵심역량’도 ICF로부터 한글본 번역을 승인 받고, 그 내용을 제시하였다. 본 저자들은 ICF 본부가 제시하는 코칭역량을 최대로 원래의 의미대로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노력하였으며 특히 현장에서 코칭을 진행할 때도 응용이 가능하도록 가이드를 주고자 노력하였다.      


영어로 된 '코치 (coch)'와 '코치이 (coachee)'의 용어는 어떻게 번역할 것인가에 관해 고심을 하였다. '코치'는 '코치'그대로 사용하지만 '코치이'를 그대로 사용할 경우 발음 상 혼동되는 부분도 있어 '고객'으로 통일하기로 하였다. 또한 각 장마다 생각할 문제를 제공하여 각 장에서 다루었던 내용에 관해 다시 검토하고 논의하고 연습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저자들은 공통 집필 과정에서도 여러 번 코로나 19 상황으로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목차와 내용을 검토하면서 집필 방향의 일관된 관점을 잃지 않도록 의견 교환과 원고의 교정을 거치며 조율하려고 노력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코칭의 핵심역량에 관한 연구 역사가 짧아 선행 연구를 참조하여 집필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향후 연구가 축척되면 더 알찬 책으로 거듭날 것임을 믿는다.       


국제코칭연맹 코리아챕터와 한국코치협회는 한국에서 2003년 설립되어 이제 20여년이 다 되어 간다. 한국의 짧은 코칭 역사 속에 그동안 코치의 양성과 역량개발 등에 온 힘을 쏟고, 코칭의 저변 확대에 총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국제코칭연맹 코리아챕터는 2020년 전 세계 우수챕터상을 수상함으로써 한국의 코칭을 전 세계에 알리고 한국코칭의 역사에서 길이 남을 엄청난 성과를 거두었다. 앞으로도 ICF코리아챕터와 한국코치협회, 한국코칭학회 등 코칭계를 이끄는 대표적 기관들이 계속 성장하고 코칭을 사랑하는 모든 코치들이 우리사회의 지속성장 가능한 의미있는 일에 함께 하고 코칭문화를 확장 시켜나가기를 기대해 본다. 또한 코로나 19 속에 힘든 사회구성원들에게 코치들이 코칭역량을 발휘하여 좀 더 따듯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더욱 크게 기여하고, 코치들도 지치지 않고 자기계발 및 역량개발을 통해 앞으로 나아가기를 바란다.     

 

이 책을 읽은 독자가 코칭역량을 더 잘 이해하고 훌륭한 코칭역량을 갖춘 코치로 날마다 멋지게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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