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미향 Jul 31. 2023

까다로운 우리 아이, 육아가 너무 힘들어요

아이의 기질에 따른 양육 코칭 대화 법


안녕하세요. 오늘도 우리 아이들과 더 행복한 내일을 위해 함께하는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도미향교수입니다. 

저에게 코칭을 받는 부모님들께서 종종 “우리 아이는 너무 까다로운 것 같아요” “너무 예민해요.” “예민하고 까다로워 키우기 정말 힘들어요” “아이 마음을 잘 모르겠어요.” 라고 하며 육아가 힘들다고 하소연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까다로운 아이들의 원인과 특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코칭양육법 알려드리겠습니다.


1. 까다로운 아이의 근본적인 원인을 이해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데요. 다음은 까다로운 아이가 될 몇가지 일반적인 요인입니다.

1) 발달 요인: 아이들은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발달 단계를 거칩니다. 예를 들어 유아는 독립성을 주장하는 법을 배우면서 짜증을 낼 수 있습니다.

2) 환경적 요인: 아동의 주변 환경은 아동의 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족 관계, 학교 환경 또는 스트레스에 대한 노출과 같은 요인이 까다로운 행동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정서적 요인: 아이들은 불안, 좌절 또는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에 이런 근본적인 정서적 문제로 인해 까다로운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아이를 까다로운 아이로 만드는데 영향을 미치지만 사실 모든 아이는 독특하고 이외의 다양한 요인이 아이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 기억하셔야 합니다"


2. 이제 까다로운 아이들과 관련된 기질과 특성 4가지 살펴보겠습니다. 이런 특성은 아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1) 강렬함: 까다로운 아이들은 가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강렬한 감정적 반응을 보입니다. 그들은 사물에 대해 쉽게 좌절하거나 흥분할 수 있습니다.

2) 끈기: 이 아이들은 의지가 강하고 다른 아이들보다 권위나 지시에 더 저항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권력 투쟁에 참여하거나 전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민감성: 까다로운 어린이는 시끄러운 소음, 질감 또는 일상의 변화와 같은 환경적 자극에 매우 민감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트리거에 강력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4) 적응력: 어떤 까다로운 아이들은 새로운 상황이나 일상의 변화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성공적으로 적응하려면 더 많은 시간과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기질을 이해하면서 아이의 특정한 요구에 맞게 코칭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3. 까다로운 아이 코칭하기

까다로운 아이들을 지도하려면 인내, 공감, 일관된 전략이 필요합니다. 5가지 코칭 양육법입니다.

1) 긍정적인 강화: 자녀의 강점과 노력에 초점을 맞춰 자녀의 긍정적인 행동을 칭찬하고 인정해 주십시오. 이것은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고 바람직한 행동을 장려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명확하고 일관된 경계: 명확한 규칙과 기대치를 설정하여 연령에 적합하도록 합니다. 일관성은 까다로운 아이들이 경계와 결과를 이해하도록 돕는 열쇠입니다.

3) 적극적인 경청과 공감: 자녀의 생각과 감정에 진정한 관심을 보여주십시오. 감정을 확인하고 건강한 대처 전략을 개발하도록 돕습니다.

4) 문제 해결 기술: 자녀에게 문제 해결 기술을 가르쳐 문제에 직면했을 때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이가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대안을 브레인스토밍하도록 격려하십시오.

5) 휴식과 자기 관리를 위한 시간: 자녀가 긴장을 풀고 즐기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십시오.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탄력성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이렇게 까다로운 기질을 가진 아이와 안정적으로 생활하고 행복한 육아를 위해 코칭 대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가족이 모두 계곡에 놀러 갔다가 올챙이를 잡게 되고 500ml 생수병에 한 가득 잡아 집으로 가져 가겠다 할 때입니다. 엄마는 이때 얼마나 난감할까요? 그리고 생수병에 올챙이가 한 가득 있다면 보기에도 징그러웠을 꺼에요. 

이때 “이거 가져가서 어떻게 하려고? 엄마는 못 키워! 너 키우는 것도 힘든데 이 많은 올챙이를 어떻게 하려고, 너가 키울 것도 아니잖아” 하며 역정을 내기보다 다음과 같이 코칭대화법 시도해 보세요.

“00가 아빠랑 올챙이를 많이 잡았네? 잡으면서 기분이 어땠어?”

“ 정말 신났겠다. 이제 올챙이 어떻게 하고 싶니?”

“올챙이를 우리집에 가지고 가고 싶구나! 올챙이도 집이 있을텐데, 집을 떠나야 하는 올챙이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니?” 

“집에 올챙이를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넓은 계곡과 생수병(두개를 보여주며) 00가 올챙이라면 어디서 살고 싶을까? ”

“00가 올챙이에게 좋은 환경을 줄 수 있는 힘이 있어? 어떤 환경을 줄 수 있을까? 

아이가 행동이나 상황들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일상 생활에서도 다음에 일어날 일을 미리 안내하여 스스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코칭에는 시간이 걸리고 진전이 점진적일 수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그 과정에서 작은 승리를 축하하세요!"


 "까다로운 아이의 행동의 원인을 이해하고, 자녀의 기질을 인식하고, 효과적인 코칭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자녀를 긍정적인 성장과 발달로 인도할 수 있습니다. 사랑과 인내심, 지원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건강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행복한 양육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마음 키움 코치 도미향 교수였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변덕이 심한 아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