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관광산업 : 워케이션
휴가지에서 일한다? 워케이션 마케팅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는 직장 생활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안전을 위해 시행한 '재택근무'는 이제 우리 일상의 일부로 자리 잡았죠.
하지만 끝없는 집안일을 생각하면 업무에 온전히 집중하기 어려운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휴가지에서 업무를 하는 워케이션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워케이션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장기간 여행지에 머무르며 업무를 하는 근무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는 미국에서 시작되어 일본까지 확대되었지만, 국내에서는 좀처럼 자리를 잡지 못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가 활성화되자 국내에도 워케이션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워케이션을 겨냥한 지자체와 기업들
강원도 관광재단은 이러한 시류에 맞춰 인터파크투어와 함께 '워케이션' 기획전을 진행하였습니다. 강원도 130여 개의 호텔 및 리조트와 협력해 숙박 상품을 제공했죠. 웹투어는 서울, 경기, 부산, 강원, 제주 등 다양한 지역 군에 있는 80여 개의 호텔과 협업하는 기획전을 오픈하였습니다.
워케이션은 관광지의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관광지는 성수기와 비수기가 구분되어 있어 시기에 따라 경제적인 격차가 극심했는데요.
워케이션은 이러한 구분이 없어 환영받고 있습니다. 또한 직장인들은 새로운 곳에서 해방감을 느끼며 업무를 진행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근무 방식입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업무가 목적이기 때문에, 인터넷 속도와 기본적인 전자 제품이 준비되었는지, 업무에 최적화된 상태인지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워케이션은?
워케이션이 과연 국내의 근무 방식으로 지속될 수 있을까 의문이 듭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종료됨과 동시에 재택근무는 대폭 줄어들 텐데 말이죠.
하지만 최근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를 보면, 재택근무 만족도가 높아 제도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재택근무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지속된다면, 워케이션 역시 하나의 근무 형태로서 자리를 잡고 관광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파인앳플은 호텔 펜션 등과 협업하여 다양한 캠페인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워케이션 상품을 홍보하고 고객을 모집하고 싶으신 광고주님이 있다면 부담 없이 파인앳플로 문의하세요
블로그 체험단, 인스타그램 체험단을 통해
체계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고 싶으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