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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인앳플 Sep 16. 2021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 꼭 주의해야할 11가지 실수

마케터와 인플루언서가 저지르는 일반적인 실수


전 세계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산업의 가치는 약 15조 규모입니다. 엄청난 가치에도 불구하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여전히 생소한 분야로 평가받는데요. 그래서 간과하게 되는 몇 가지 주의점들이 있습니다.


브랜드와 협업하는 대형 캠페인은 최소 억 단위의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신중을 가해 마케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브랜드 관계자, 마케팅 담당자, 인플루언서의 작은 실수로 초래되는 비즈니스 손실과 비용은 측정이 어려울 정도죠.


그러나 실수를 방지하는 몇 가지 방법을 배우고 기억한다면 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및 마케팅 담당자의 실수







실수 1. 명확한 캠페인 목표를 정하지 않은 경우


모든 비즈니스 활동은 특정한 목표를 정의한 후 만들어지며, 인플루언서 캠페인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러나 많은 마케터가 이 중요한 단계를 잊어버리고 아쉬운 성과를 거두게 되는데요.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를 정의하는 방법?

이 캠페인을 진행함으로써 무엇을 달성하고 싶은지 명확해야 합니다. 팔로워 수를 늘리기 위함인지, 더 많은 소셜 미디어에 노출되기 위한 캠페인인지, 전환율을 높이는 것이 목적인지, 추가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사용자 데이터 수집이 목적인지 등등 목표가 무엇이든 명확하게 정의하고 지속적으로 상기시키기 위해 기록해야 합니다.


이는 캠페인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전체 캠페인을 수월하게 재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실수 2. 잘못된 인플루언서와 협력


인플루언서를 고용하기 위해 전적으로 팔로워 수에만 집중하는 것은 마케터가 저지르는 가장 흔한 실수 중 하나입니다. 잘못된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이 잠재적으로 브랜드 평판에 해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의 팔로워 수 외에도 다양한 특징에 대해 조사하는 것은 필수인데요. 직접적으로 연결된 비즈니스 파트너를 모색하는 과정인 만큼 직원을 고용하듯 신중하게 생각하고 비용 투자 또한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올바른 인플루언서를 선택하는 방법

브랜드와의 관련성인플루언서의 유형팔로워와의 관계 이 세 가지를 중점으로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모색해야 합니다. 브랜드 관련 산업에 종사하고 있거나 깊은 관심을 두고 있는 사람일수록 협업 시너지는 더욱 증폭될 것입니다. 또한 팔로워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관계를 유지할 경우, 캠페인에 대한 참여율이 아주 높으므로 꼭 확인해야 합니다.







실수 3. 경쟁사를 고려하지 않은 경우


우리는 인플루언서가 경쟁사와 파트너십을 맺은 적이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에 대해 충분히 연구하지 않으면 비전문적으로 보여 협업을 체결하는 건 물론, 접촉조차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를 조사하는 방법

인플루언서의 SNS 프로필을 중점적으로 살펴봐야 합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소셜 미디어 계정을 확인하고 협업의 흔적을 찾아야 합니다. 혹시라도 그들이 경쟁사와 협력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면, 빠르게 다른 인플루언서를 찾아야 합니다.








실수 4. 빈약한 가이드 또는 지나치게 상세한 가이드


인플루언서가 최고의 캠페인을 개발하고 시작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가이드가 필요한데요. 제대로 구성되지 않은 빈약한 가이드를 제공하면 제품을 제대로 광고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장점과 기능을 미리 전달해야 합니다.


반대로 지나치게 상세한 가이드는 인플루언서의 창의성을 제한시킬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가이드가 너무 상세하다는 이유로 제안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좋은 가이드를 위해서는 최대한 간결하게 브랜드 및 제품의 정보에 대해 기술해야 하며, 인플루언서가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실수 5. 분석 없는 측정


마케팅 활동의 효과를 알고 싶다면 캠페인 결과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에 따라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명확하게 정의하여 결과와 비교하면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그러나 측정만 하고 결과를 실제로 분석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 없습니다.



결과 분석 방법

캠페인이 끝나면 제공되는 보고서나 통계를 분석하세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이나 도구를 사용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캠페인에 관한 귀중한 데이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수 6. 캠페인 종료 후 인플루언서와도 관계를 끊는 것


인플루언서와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면 즉시 모든 관계를 끊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단기적 협업보다 주요 초점이 되어야 합니다.



협업 완료 후 인플루언서와 소통하는 방법

인플루언서의 게시물을 통해 소통하고 그에 합당한 비용을 제공하세요. 성공적인 캠페인에 박수를 보내거나 그들이 내세우는 의견을 지지하세요. 그들을 단순한 현금 인출기가 아닌 인간으로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의 일반적인 실수였습니다.

그렇다면 인플루언서들의 실수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인플루언서의 실수




실수 1. 저품질 콘텐츠


사진은 천 마디 말의 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인플루언서 캠페인의 경우 사잔의 가치는 더 높아지는데요.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인플루언서 플랫폼은 인스타그램이며, 영상과 릴스가 자리 잡기 전에는 이미지를 위한 앱이었습니다. 또한, 고품질 이미지는 여전히 팔로워를 끌어들이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자신이나 홍보해야 할 제품의 사진을 제대로 찍지 못한다면 브랜드가 다른 유형의 콘텐츠로 인플루언서를 신뢰할 일은 없습니다.



고품질 사진을 찍는 방법

진지하게 인플루언서가 될 계획이고, 의지가 있다면 최고의 기능을 가진 카메라나 휴대폰에 투자하여 다른 인플루언서와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 수업을 통해 몇 가지 스킬을 배우면 더 나은 인플루언서가 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서는 이미지를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사진 편집 도구가 많습니다.







실수 2. 부정확한 해시태그와 잘못된 설명


인플루언서 마케탕의 절반은 적절한 해시태그 사용이해하기 쉬운 설명입니다 새로운 팔로워들은 해시태그 또는 설명을 통해 인플루언서를 발견하고, 캠페인을 이해하기 때문인데요.


만약 콘텐츠와 맞지 않는 해시태그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인플루언서로서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는데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며, 모든 SNS 플랫폼에서 해시태그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음에도 사용하지 않는 것은 기회를 낭비하는 것입니다.



적절한 해시태그와 눈에 잘 띄는 설명

너무나 당연하게도 글쓰기는 기술입니다. 아무나 할 수는 없지만 노력한다면 배울 수 있습니다. 홍보 콘텐츠 아래 눈에 띄는 설명을 작성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주제에 대해 더 깊이 파고들고 싶다면 설득력 있는 글이나 카피라이터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기술에 대해 자세히 읽어보세요. 그리고 진부한 마케팅 문구를 사용하여 제품을 과대 판매 해선 안됩니다.








실수 3. 팔로워와 소통하지 않는 경우


좋은 인플루언서와 위대한 인플루언서의 차이는 팔로워 수가 아니라 팔로워를 대하는 방식입니다. 모든 게시물, 캠페인, 공유하는 콘텐츠는 그들과 연결되고 있으며, 이를 과소평가하거나 당연하게 여겨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많은 인플루언서들 특히 수천 명의 팔로워가 있는 사람들은 팔로워와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잊어버립니다. 물론 일정 시점이 지난다면 모든 메시지나 모든 댓글에 답하는 것이 불가능하겠지만, 최소한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팔로워와 소통하는 방법

따로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게 아닙니다. 댓글이나 DM을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그들의 의견에 올바르게 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이 충분하다면 그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QnA 콘텐츠를 준비하세요








실수 4. 광고 심의를 준수하지 않음


지난 몇 년 동안 인플루언서의 등장으로 소셜 미디어에서 소비자 권리에 대한 대규모 침해가 발생했습니다. 제품의 홍보 및 협찬 사실을 팔로워에게 제대로 공개하지 않아 엄청난 혼란을 야기했죠. 따라서 모든 인플루언서는 광고 심의를 준수해야 하는데요. 플루언서는 게시물 설명에 스폰서 협찬 또는 유료 파트너십을 공개해야 합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를 올바르게 홍보하는 방법

광고 심의에 대한 내용은 모든 사람에게 공유되어 있기 때문에 광고 심의와 지침을 숙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브랜드의 협업을 시작하기 전에 여러분의 권리와 의무를 알 수 있도록 반드시 읽어보세요.





실수 5. 원본 콘텐츠 및 진정성 부족


어떤 사람들은 인플루언서가 되기로 결정하고, 어떤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인플루언서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느 쪽이든 독창적인 것을 제공해야 합니다. 표절을 조심하고 나만의 콘텐츠를 생산해야만 팔로워들의 신뢰를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여러분들만의 진정한 프로필을 구축하는 것은 까다로울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이 되려고 하는 대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보여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팔로워와 브랜드 관계자는 무엇보다 진정성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이죠.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한 미션이 아닙니다. 브랜드 관계자 및 마케터로서 인플루언서와 더 잘 소통하고 성공적인 캠페인을 함께 만들기 위해서는 위에 설명한 실수와 보완 방법들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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