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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인앳플 Sep 17. 2021

팝콘 먹으면 왓챠 이용권이 무료! 왓챠 팝콘 마케팅

왓챠가 거대한 OTT시장에서 살아남는 방법


휴일에 뭐 하면서 시간 보내지?



코로나19로 인해 여행은커녕 외출도 어려운 요즘, 집 안에 있는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이럴 때 제일 만만한 건 역시 TV 시청입니다. 하지만 TV에 나오는 건 거기서 거기, 왓챠, 넷플릭스와 같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OTT)를 이용하자니 비용이 부담입니다.


그런데 과자 하나만 구매하면 짧게는 2주, 길게는 1년까지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면 어떠신가요? 끌리지 않으시나요?







'왓챠'에서 시간을 보내세요




올해 6월,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왓챠'는 '이마트24'와 손잡고 <왓챠 팝콘>을 출시하였습니다. 모든 제품에 3종류의 무료 기간 이용권을 랜덤으로 담겨 있어 구매자 모두가 '왓챠'를 정해진 기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죠.


덕분에 이마트24의 팝콘 매출은 전년 대비 24%나 증가하였으며, 뒤이어 지난 8월 <왓챠 팝콘 시즌 2>를 55,000개 한정으로 추가 출시했습니다.







'이마트24'는 팝콘 매출 상승이 목표였다면,
'왓챠'는 무엇을 목표로 콜라보를 진행한 걸까요?





왓챠는 넷플릭스, 유튜브, 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OTT 업체부터 웨이브, 티빙과 같은 국내 업체와의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사실 OTT 시장 경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오리지널 콘텐츠'인데요. 타 OTT 업체에서 볼 수 없는 콘텐츠로 고객을 끌어모아야 하지만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는 긴 시간이 소요될 뿐더러 성과를 얻는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렇다고 마냥 기다릴 수는 없기 때문에 획기적인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확보하기 시작한 것이죠.








<왓챠 팝콘>을 통해 '왓챠'가 목표한 것은 바로 록인(LOCK-IN) 효과입니다.


록인 효과란, 이용 중인 서비스에 익숙해져 반복적으로 구매하며 머무르는 것을 말하는데요. 팝콘을 통해 무료 이용을 시작한 고객들이 '왓챠'에 익숙해져 타 OTT 서비스로 이동하지 않고, 고정 고객이 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왓챠 팝콘>이 인기를 끄는 이유





<왓챠 팝콘>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MZ 세대 사이 '짠테크'가 트렌드이기 때문입니다. 짠테크는 '짜다'와 '재테크'의 합성어로 지출을 줄여 마련한 돈으로 저축과 투자를 늘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2,000원의 왓챠 팝콘을 구매하여 12,900원인 3개월 프리미엄 이용권을 얻게 되면 19배에 가까운 이득을 볼 수 있는데요. 심지어 '꽝'이 없는 100% 당첨률이기 때문에 돈을 잃을 걱정도 없어 MZ 세대의 큰 반응을 끌어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오리지널 콘텐츠 대신, 콜라보 팝콘을 출시한 '왓챠'처럼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을 사용해 잠재 고객을 만들고 인지도를 높이고 싶으신가요? 파인앳플에서 적은 비용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좋은 성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파인앳플로 문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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