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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인앳플 Sep 27. 2021

인스타그램 캡션 작성 방법 12가지

마케팅 참여를 이끄는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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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사진이 전부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힙하고 매력적인 사진들은 인스타그램의 대표적인 특징이죠. 그러나 거의 모든 게시물에는 사진과 더불어 캡션(내용)이 포함되는데요. 게시물이 눈에 띄도록 하려면 캡션 또한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인스타그램 캡션을 읽고 참여하는 시간이 길수록 알고리즘은 당신의 계정을 높게 평가합니다. 이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캡션에 모두 담지 못하는 내용은 블로그를 연동하여 소통하기도 합니다.



이번 매거진에서는 인스타그램 캡션 작성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려고 합니다.






목표에 맞게 작성하라



개인 인스타그램의 경우, 특정한 목표를 가지고 업로드하는 일이 적지만 브랜드나 인플루언서 계정은 다릅니다. 캠페인의 목표와 일치하는 캡션, 이미지를 사용해야 하죠. 일반적으로 캠페인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캠페인
2. 제품 홍보 및 판매를 위한 캠페인
3. 브랜드 해시태그를 사용한 콘텐츠를 수집하기 위한 캠페인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려면 반드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담긴 해시태그를 포함해야 합니다. 목표가 '판매'라면 제품 특성에 집중한 캡션을, 유저들이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얻고 싶을 때는 'OO 챌린지'와 같은 특정 해시태그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할 수 있는 프로모션 게시물은 링크로 연결되는 버튼에 '문의하기' , '자세히 알아보기' 등 관련 문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캡션 길이



캡션 길이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습니다. 유명 인플루언서는 간결한 내용과 이모지만으로 글을 작성하기도 하죠.


소셜미디어 관리 플랫폼 <Sprout Social>은 팔로워의 참여를 극대화하기 위해 138~150자를 권장했지만 지난 5년 동안 평균적인 캡션의 길이는 405자 이상으로 늘어났습니다. 전문가들은 이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는데요.


하지만 '더 보기'를 클릭하기 전 첫 140자에 집중해야 한다는 점은 변하지 않습니다. 140자에는 사람들이 나머지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흥미로운 내용을 담아야 합니다.


긴 내용의 캡션을 써야 할 때는 기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역피라미드 스타일의 글쓰기를 추천합니다. 이는 가장 맨 위에 중요한 정보를 배치하고 점차적으로 글을 진행시키는 방식입니다.





첫 문장


굳이 역피라미드 스타일의 글이 아니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첫 문장입니다. 첫 문장은 설득력이 있어야 하며, 사람들이 게시물에 머물러 생각하게 해야 합니다.








문장 배분



콘텐츠를 빠르게 소비하는데 길들여진 사람들에게 긴 내용의 캡션은 장벽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인스타그램은 아주 간단한 서식만을 허용하기 때문에 지금 보는 블로그처럼 가독성을 높이는 효과를 넣을 수도 없죠.


따라서 캡션을 쉽게 훑어볼 수 있도록 짧은 단락으로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텍스트 덩어리로 느껴지게 하여 피로감을 덜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모티콘, 기호 등을 사용하여 구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치를 더하는 캡션


개인의 가치관이 자산이 되는 시대입니다. 우리는 게시물을 보는 사람들이 캡션을 읽을 이유를 제공해야 합니다. 가치를 더하는 캡션을 작성하면 사람들은 당신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평범한 일상 이미지에도 캡션을 통해 가치를 주면 게시물에 대한 참여도는 더욱 올라갈 것입니다.





캡션으로 스토리텔링


캡션은 스토리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미지만으로는 부족한 설명을 캡션이 대신하며, 사람들을 이야기에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의외로 캡션에 올라오는 긴 글을 읽기 위해 구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개인적인 캡션


개인적인 내용을 담은 캡션은 인간적이고 친근한 느낌을 줍니다. 사람들은 브랜드 공식 계정 뒤에 숨은 얼굴을 궁금해하는데요. 적절한 밈과 일상적인 이야기로 성공적인 마케팅을 진행한 사례도 많습니다. 이렇게 개인적인 캡션으로 친근하게 다가갈 경우, 캠페인에 대한 참여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 사용


해시태그는 일반적으로 게시물 확산에 도움이 되며, 해시태그가 하나 이상 있는 게시물이 그렇지 않은 게시물보다 참여도가 평균적으로 12,6% 더 높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 유저들은 해시태그를 '검색 키워드'로 사용하기 때문에 관련도가 높은 해시태그를 포함하여 참여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브런치를  통해 SNS 별 해시태그 사용 가이드에 대해 알아보세요!

https://brunch.co.kr/@fineadple/94



적절한 멘션 사용


'@아이디' 서식을 통해 우리는 특정 사용자를 태그(멘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멘션은 오히려 반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게시물의 내용과 관련이 높은 소수의 계정만 태그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이모티콘 사용



이모티콘은 캡션에 재미와 색상을 더합니다. 이미지 외 섹션에 시각적 요소를 추가함으로써 유저들의 시선을 머무르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꼭 필요한 때에 어울리는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자칫하면, 게시글에 산만함을 유발하여 유저들을 쫓아버릴 수 있습니다.








일관된 캡션 스타일



시간이 지날수록 당신이 업로드하는 이미지와 캡션을 좋아하는 팔로워들이 생겨날 것입니다. 따라서 일관된 스타일로 업로드하여 팔로워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모든 캡션을 동일하게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약간의 변형을 주며 길이, 문단 서식 등을 비슷한 방식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많은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들은 그들만의 독자적인 스타일 역시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스타일에 매료되어 망설임 없이 게시물에 참여하죠. 당신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든, 당신만의 스타일을 연구하고 구축해야만 사람들이 따른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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