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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인앳플 Sep 02. 2021

해시태그의 종류와 SNS 마케팅 가이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요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흔하게 사용되는 #해시태그는 게시물을 그룹화하고 분류하는 방법으로 트위터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해시태그 사용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에서 필수 요소가 되었는데요. 따라서 해시태그를 마케팅적 관점으로 분석하는 것 또한 아주 중요한 일이 되었습니다.



많은 SNS 마케터가 해시태그를 전략적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해시태그 분석 없이는 성공적인 마케팅 효과를 보기는 어렵죠. 이번 매거진에서는 해시태그를 분석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해시태그란?



해시태그는 앞에 '#'가 포함된 키워드 또는 문구를 이야기합니다. 2007년 소셜 플랫폼 '트위터'에서 시작했으며 이후 사용 범위는 다른 플랫폼으로 확장되었습니다. 해시태그는 유저가 주제에 대한 게시물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데요. 광범위한 소셜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분류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해시태그 유형


효과적인 해시태그 마케팅 전략을 위해 사용하는 여러 유형의 해시태그가 있습니다.




브랜드 해시태그



'브랜드 해시태그'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브랜드 이름 또는 제품명을 사용합니다. 이를 사용한 콘텐츠의 마케팅 성과를 분석하면 '브랜드'의 도달 범위를 알 수 있어 객관적인 인지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콘텐츠 해시태그


게시하는 콘텐츠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담은 해시태그는 유저의 참여도와 도달 범위를 늘리는 좋은 방법입니다. 해당 콘텐츠에 대한 성과만 확인하고 싶을 때도 유용합니다.







이벤트 해시태그


마케터가 이벤트를 기획하거나 유저가 이벤트에 참여할 때 사용합니다. 마케터는 이벤트 해시태그를 분석하여 연관성이 높은 새 해시태그를 발굴할 수 있으며, 현재 참여하고 있는 유저는 물론 그중 어떤 유저가 화제를 모으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기 해시태그

'인기 해시태그'는 특정 순간에 검색량이 폭발적인 해시태그입니다. 모든 인기 해시태그가 브랜드와 관련된 것은 아니지만, 적절하게 사용하였을 경우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해시태그 사용



해시태그 선택 또는 고유한 해시태그 생성


해시태그 분석의 첫 단계는 인기 해시태그에서 내가 사용할 해시태그를 선택하거나, 고유한 해시태그를 만드는 것입니다.


고유한 해시태그를 만들 경우, 브랜드와 밀접하게 연관된 성과를 확인할 수 있어 좋은데요. 인기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그만큼 유입되는 유저가 많기 때문에 도달 범위가 중요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시태그를 통한 마케팅에서는 시간을 투자하여 가장 성공적인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는 해시태그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시태그를 사용한 콘텐츠 제작


브랜드와 캠페인에 사용할 해시태그를 만드셨나요? 이젠 해당 해시태그를 담고 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차례입니다.


새롭게 선정한 해시태그에 적합한 기존 콘텐츠가 있다면 재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비용과 시간에 대한 리소스를 줄이는 것은 마케팅 효율성을 높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제작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최대한 해시태그와 연관이 깊은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중요 해시태그 지표





도달

캠페인 목표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라면 도달 범위를 확실히 추적해야 합니다. 도달 범위를 통해 얼마나 많은 잠재 고객이 콘텐츠를 보았는지 알 수 있는데요. 어떤 해시태그가 전파력이 높은지 살펴보고 더 나은 성과를 위한 마케팅 데이터로 축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여

참여는 콘텐츠와 해시태그의 관련성을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특정 해시태그로 검색 후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일 때, 유저들은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고, 게시글을 공유하기 때문이죠.



해시태그의 인기

사용한 해시태그의 검색량이 급증하고 유행이 시작된다면 마케터에게는 큰 행운인데요. 해시태그의 인기는 참여도와 도달범위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인구 통계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성별 및 연령대를 확인하는 것은 잠재 고객을 파악하는 데 아주 좋은 지표입니다. 만약 사용한 해시태그가 브랜드의 타깃층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 해시태그 변경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SNS 플랫폼 별 해시태그 권장 개수



- 페이스북 : 1~2개의 해시태그


- 인스타그램 : 최대 30개, 일반적으로 10~20개의 해시태그


- 틱톡 : 2~5개의 해시태그 (내용 100자 이내)


- 트위터 : 1~2개의 해시태그


- 링크드인 : 2~3개의 해시태그


- 유튜브 : 최대 15개의 해시태그 (그 이상은 플랫폼에서 무시)









SNS 마케팅과 해시태그


해시태그 분석은 SNS 마케팅에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또, 타깃 고객을 더욱 이해할 수 있는 발판이며, 마케팅 전략이 브랜드에 적합한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연하게 전략을 조정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시태그 분석을 시작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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