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파인앳플 Oct 12. 2021

카카오 온라인 광고의 종류 6가지

온라인 마케팅 시, 꼭 알아야하는 광고 플랫폼





2021년 7월, 전세계 스마트폰 사용자는 53억 명으로 세계 인구의 67%를 돌파했습니다. 국내 성인 스마트폰 사용률은 무려 95%에 달하죠.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 코로나19의 영향이 더해져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이 익숙한 시대가 더욱 빠르게 오고 있습니다.


사회 변화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의 효율이 급증하자 각종 포털사이트에서는 다양한 광고 서비스를 도입하기 시작했는데요. 국내에는 대표적으로 부동의 1위 네이버, 전세계가 사용하는 구글, 새롭게 떠오른 강자 카카오가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 수익을 포함한 카카오의 2021년 2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47%나 상승한 7,618억 원으로 연 매출이 약 3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1위를 지키고 있는 네이버의 2분기 광고 매출은 8,260억 원인데요. 네이버에게 큰 격차로 패배하기만 했던 '다음'은 '카카오'와 합병 이후 무서운 속도로 추격하고 있습니다.


엄청난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카카오의 광고 서비스, 1인 자영업자부터 브랜드 마케터까지 광범위하게 마케팅 창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매거진에서는 '카카오 온라인 광고'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 온라인 광고
알고 계신가요?





|카카오 온라인 광고의 종류


1. 카카오톡 비즈 보드 광고

2. 검색 광고

3. 디스플레이 광고

4. 쇼핑 광고

5. 메시지 광고

6. 동영상 광고








카카오톡 비즈 보드 광고 (DA)


카카오톡 광고는 메신저 어플 '카카오톡' 곳곳에 노출되는 디스플레이 광고 (DA)입니다. 이미지를 통한 시각적인 광고 수단이며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기여합니다.


하루 100억 건의 메시지가 오가는 카카오톡 '채팅 목록 탭'은 핵심 광고 영역으로 *DA 광고 중 압도적인 노출량을 자랑합니다.





*DA(Display AD) 광고란?

웹사이트 지면에서 볼 수 있는 배너 광고로 일반적으로 시간 및 노출량에 따라 비용이 측정됩니다.






카카오 & 다음 검색 광고 (SA)


검색 광고는 가장 안정적으로 이어져온 온라인 광고이며 높은 효율을 오래도록 유지하고 있어 기본으로 운영되는 광고 입니다. 카카오의 검색 광고는 두 종류로 나누어지는데요.


첫째, 키워드 광고는 검색한 키워드와 관련된 웹사이트가 노출되는 방식으로 간단한 텍스트와 바로가기 링크를 볼 수 있습니다.


둘째, 브랜드 검색 광고는 브랜드 정체성을 드러내는 시각적 콘텐츠를 함께 노출하여 인지도와 유입율을 동시에 높이는 방식입니다.





*SA(Search AD) 광고란?

웹 사이트에서 검색을 했을 때 상단에 나타나는 광고로 일반적으로 클릭 당 비용을 청구합니다.









|카카오 & 다음 디스플레이 광고 (DA)



카카오가 서비스하고 있는 모든 웹, 모바일에 노출되는 시각적 광고인데요. 대표적인 서비스에는 카카오톡, 다음, 카카오스토리가 있습니다.


광고를 콘텐츠 페이지 사이 자연스럽게 배치하여 거부감을 최소화 한다는 것이 특징이면서도, 차지하는 면적이 작지 않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습니다.








|쇼핑 광고


다음 웹, 모바일 화면에서 그리드 형식으로 배열된 쇼핑박스에 노출되는 광고







|메시지 광고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한 직접적인 광고 형태로 알림톡, 상담톡을 비롯해 이미지를 활용한 마케팅 메시지를 포함한다.







|동영상 광고


동영상 광고에는 인스트림, 아웃스트림 두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인스트림 광고는 카카오TV 영상 시작과 끝에 재생되며 아웃스트림 광고는 디스플레이 광고처럼 카카오 서비스 페이지에 자연스럽게 배치됩니다.










▶마케팅 플랫폼 파인앳플 문의하기


작가의 이전글 위드 코로나 시대, 다시 날 준비를 하는 항공사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