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식은 달고나! 안주는 생라면!
김치, 불고기는 알아도 달고나는 몰랐다
한류로 인해 세계에 한국 문화가 알려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한국 전통 음식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김치, 불고기, 비빔밥 등은 할리우드 영화에도 등장할 정도로 이미 유명한 음식인데요. 얼마 전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으며, 우리가 초등학생 시절 학교 앞에서 놀이용으로 팔던 추억의 달고나가 화제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간식부터 안주까지
83 개국 중 82 개국에서 1위를 차지하고, 넷플릭스 전 세계 톱10 프로그램에서 15일째 정상을 지키고 있는 <오징어 게임>은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드라마에 나온 캐릭터, 의상, 놀이 등 모든 것이 화제가 되었는데요. 특히 해외에서 기존에 알려졌던 전통음식 외에, 우리나라 간식과 안주가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중 해외의 호기심을 가장 많이 자극한 식품은 달고나였습니다.
지난 해 '달고나 커피'를 통해 알음알음 알려졌던 달고나가 <오징어 게임>을 계기로 확실히 각인되었는데요. 해외 유튜버들은 달고나 만들기 세트를 사서 직접 만들고, 모양대로 떼어내는 뽑기 영상까지 올리고 있습니다. 달고나를 주제로한 콘텐츠들이 인기를 얻자, 다른 유튜버들도 달고나 만들기 세트를 구매하여 판매량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생라면도 화제를 모았는데요. 주인공들이 소주에 안주로 생라면을 먹자 호기심을 보인 것입니다. 관련된 라면 기업은 추가 마케팅을 준비하며 해외에서의 인지도를 높이고 매출 상승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K-푸드 열풍이 갖는 의미
K-푸드 열풍은 한국인으로서 신기하면서도 뿌듯하게 느껴지는데요. 문화 콘텐츠의 다변화로 식품과 식품 기업의 성장에 따른 경제적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기도 합니다. 또한, 한국 음식에 관한 관심이 높아져 해외에 한국 식당이 더 많이 생기고 현지인이 다양한 한국 음식과 문화를 접하는 기회가 늘어나는 등 선순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영화 '기생충'과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농심의 미국 법인 라면 매출이 전년 대비 26.5%가 증가했으며, 런던에는 한국 분식점과 치킨집이 생기고, 미국 곳곳에 한국식 핫도그 매장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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