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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인앳플 Nov 29. 2021

MZ 세대가 반응하는 디지털 콘텐츠 트렌드 3가지

케이팝, 댄스, 뉴트로, 공감 


거대해지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의 영향력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 세대가 소비의 주축이 되면서 온라인 콘텐츠의 영향력은 더욱 거대해졌습니다. MZ 세대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콘텐츠는 대중의 트렌드로 자리 잡아 공유와 재생산을 통해 엄청난 속도로 확산되는데요. 이러한 영향력을 판매 전략 및 브랜딩에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디지털 콘텐츠는 놓쳐서는 안 될 마케팅 필수 영역이 되었습니다.


콘텐츠의 범위는 무한하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영상, 사진, 글, 오디오 등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죠. 그럼에도 MZ 세대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콘텐츠는 몇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번 매거진에서는 MZ 세대가 반응하는 인기 콘텐츠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MZ 세대에게 인기있는디지털 콘텐츠 트렌드






1. K- POP & 댄스




2021년 하반기, 최고의 영향력을 가진 인기 프로그램을 꼽으라면 단연,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 입니다. 3~4% 대의 시청률에도 지상파 프로그램 보다 압도적인 화제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스우파의 영향으로 취미로 댄스를 시작한 MZ 세대가 늘어나며, 전국의 댄스 학원 수강생들이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사실 스우파가 기름을 붓기 전, MZ 세대의 흥은 이미 활활 타오르고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억눌린 흥을 처음 터뜨린 건 틱톡의 댄스 챌린지 입니다. 낯선 플랫폼과 다소 부끄러움을 유발하는 콘텐츠에 거리를 두던 것도 잠시, 현재 틱톡이 불러일으킨 숏폼 트렌드는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까지 물들였습니다. MZ 세대 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너도나도 짧은 댄스 영상을 찍고 있죠.







유튜브 채널 '문명특급 - MMTG'



틱톡이 Z세대를 움직였다면, 유튜브 채널 <문명특급>은 밀레니엄 세대의 잠들어있던 흥을 깨웠습니다. 문명특급은 과거의 향수를 자극하는 명곡들을 모아 심도있는 토크를 나누며 2030세대의 공감을 끌어냈습니다. K-POP을 주제로 획기적인 콘텐츠를 선보이며 채널의 영향력은 갈수록 확대되었는데요. '숨듣명', '컴눈명' 과 같은 신조어를 2030세대 트렌드로 만들 정도로 대표적인 채널이 되었습니다.








2. 추억팔이 뉴트로 콘텐츠



유튜브 채널 '오분순삭'



밀레니엄 세대가 과거의 드라마나 예능을 '추억팔이' 할 때, Z세대는 '뉴트로' 콘텐츠로 받아들이고 함께 즐기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오분순삭'은 MBC에서 방영했던 2000년대 시트콤, 예능을 편집하여 업로드하고 있는데요. 유튜브를 통해 킬링타임을 즐기는 MZ 세대에게 아주 폭발적인 인기를 얻어 현재(2021년 11월 기준) 구독자 수가 121만 명에 달합니다.


https://youtu.be/YmbnyLVcPYI


'오분순삭'의 업로드로 MZ 세대 사이 트렌드로 급부상한 드라마가 있습니다. 바로 2006년 방영한 MBC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 인데요. 최근 15년 전 출연진들이 완벽히 구현된 세트장에 모여 특집 다큐멘터리를 촬영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비슷한 사례로는, OTT 서비스 넷플릭스를 통해 다시 전세계적 돌풍을 일으킨 90년대 미국 시트콤 '프렌즈'가 있죠.


추억팔이 콘텐츠는 해당 드라마를 보고 자란 밀레니엄 세대에겐 그 시절 감동을, 처음 접하는 Z세대에겐 신선함을 전달합니다.










3. 공감 콘텐츠



오른쪽 : 유튜브 채널 '비디터'




MZ 세대는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아무리 소재가 참신하고 재밌더라도 작위적인 콘텐츠라면 매몰차게 외면해버리죠. 대표적인 예는 '리뷰 콘텐츠'인데요. 자신과 비슷한 조건을 가진 인플루언서가 관심 있는 상품을 리뷰할 때 MZ 세대의 신뢰는 급상승합니다. 실제로 여러 상품 리뷰에서 '인플루언서 A의 추천을 보고 샀다', '유튜버 D의 영상에서 보았다' 같은 내용이 흔하게 보입니다.


추가로, 최근 조명받고 있는 공감 콘텐츠는 '유튜브 댓글모음' 영상인데요. 요즘 MZ 세대는 댓글을 보기위해 영상을 검색할 정도로 재치있는 댓글을 보며 공감을 얻는 것을 즐깁니다. 이러한 MZ 세대의 특성을 반영한 '댓글모음' 콘텐츠는 여러 채널에서 꾸준히 재생산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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