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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인앳플 Jun 03. 2021

이메일 마케팅 - 2021년에도 중요한 이유

요즘 누가 이메일 봐?


문자/이메일 마케팅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아직 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요즘 누가 이메일을 봐?"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거 같은데요.


이메일 마케팅 툴, 스티비에서 발간한 '2018 이메일 마케팅 리포트'에 따르면 기업의 93.1%가 이메일 마케팅을 하고 있는 중이거나 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민 전체의 60% 이상이 이메일을 활용한다는 데이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아직도 이메일 마케팅 에 의구심을 품고 있죠


하지만, 기존 고객을 놓치지 않고 충성 고객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메일 마케팅'이 여전히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홍보 마케팅이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오픈율을 배로 높이는 '이메일 마케팅'의 비밀을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메일 마케팅 꼭 해야 하나요?



기업의 비즈니스 유형이나 타겟 고객층에 따라서 이메일 마케팅이 중요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리텐션 마케팅'이 중요하다는 것은 사실이죠. 그러므로 비즈니스 유형에 따라 이메일을 어떻게 활용할지 적극적으로 고민해야 합니다.

*리텐션 마케팅 : 보유하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매출을 극대화 시키는 마케팅


우선, 메일 전송 대상, 내용, 시기에 대한 명확한 시나리오가 있어야겠죠. 또한, A/B테스트를 통해 어떤 제목에 더 많은 고객이 이메일을 열람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제목 작성 TIP

- 궁금증을 유도하거나, 공감이 되는 문장

- 숫자와 통계를 활용한 문장





이메일 마케팅 종류


① 회원가입 완료 안내 & 첫 구매 유도

많은 웹사이트들이 회원가입 후 회원가입 축하 메일을 발송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감사문구와 함께 첫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쿠폰 지급을 하거나 진행 중인 이벤트, 인기 상품을 노출시키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② 구매 상품 확인 메일

고객이 구매한 상품에 관련된 내용만을 담기 보다는 다른 고객들이 함께 구매한 상품, 적립금에 대한 안내를 해주는 것 또한 리텐션 마케팅의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배송현황, 교환/반품 문의, 후기 작성 등의 배너를 삽입한다면 고객의 편의성 또한 높아지겠죠.


③ 이벤트 메일

이벤트나 프로모션, 신상품, 혜택이 담긴 메일의 경우 다른 메일보다 오픈율이 높게 나타나는데요. 어떠한 혜택을 제공할 것인지, 어떠한 내용을 담을건지 고려하여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비 지출을 조금이라도 줄이면서 기존 고객들을 유입시키기에 이만한 방법이 없겠죠.



④ 반응형 메일

반응형 메일은 고객의 타입이나 관심 등에 따라 메일을 발송하는 것으로 고객 스스로 관리되고 있음을 느끼게 합니다. 등급별 혜택이나 생일 쿠폰, 휴먼 예정 고객에게 보내는 메일은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오픈율 높이는 이메일 마케팅 Tip



① 메일 전송 시간

우리 서비스가 주로 타겟팅하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적당한 이모지 사용하기

이모지가 지원되지 않는 환경에서는 형태가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③ 모바일 테스트 해보기

커머스 유형의 이메일은 모바일에서 오픈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반응형 이메일'을 제작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란?
화면 크기에 따라 페이지 구성이 동적으로 변하는 방식
웹에서는 반응형 웹(Responsive Web)이라는 표현을 사용

ex) 브런치의 PC버전과 앱버전의 레이아웃이 다른 점



④ A/B테스트 하기

사람들이 좋아할 콘텐츠를 잘 만들어나가고, 오픈율과 클릭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A/B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제목을 짧게 한다거나 이미지, 콘텐츠의 배치를 바꾸는 등의 방법이 있겠죠.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⑤ 개인화 전략

메일에 고객의 이름을 언급한다거나 관심사에 맞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한다면 더 적극적으로 반응이 올 수 있습니다. 최근 30일 동안 방문이 없는 고객, 장바구니에 상품이 담겨있는 고객, 회원가입 후 구매는 하지 않은 고객 등 타겟팅 조건에 따라 맞춤 메일을 발송해 구매 전환을 유도해보세요.





이메일 마케팅 Check Point



① 영리 목적인 경우 제목 앞에 '(광고)' 표시하기

광고성 메일을 발송할 때 제목 앞에 (광고) 표시를 하지 않을 경우 스팸 신고가 접수되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꼭 놓치지 않고 체크해주세요.


② 가입 또는 설치 과정에서 광고성 정보에 대한 '수신동의' 별도로 받기

수신자의 사전 수신동의 없이 메일 발송 후 적발이 되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조사와 관할 전파관리소의 행정처분(과태료)를 받게 됩니다.


③ 전송자의 명칭,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표시하기

수신자가 수신거부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본문에 명시한 후 수신거부 링크 또는 기능을 최하단에 넣어줍니다.


④ 모바일 버전에서 잘 보이는지 확인하기

특히 텍스트가 들어간 이미지는 PC에서는 잘보여도 모바일에서 잘 안보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미지 용량 확인도 필수입니다.


⑤ 뉴스레터, 이벤트 관련 콘텐츠 다양하게 활용하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또는 블로그 등의 SNS채널에 이메일 콘텐츠를 게시해 더 많은 성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 야 너도 할 수 있어!


이메일 마케팅을 시작할 때 어떤 효과를 기대하는지 먼저 생각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작하기로 했다면 어떤 시도든 여러번 도전해보세요. 그런 과정에서 노하우가 생기고 긍정적인 결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알려드린 '이메일 마케팅' 하는 방법을 참고해 활용하신다면 왜 이메일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 분명해지실겁니다.









파인앳플에서 전해드리는

이메일 마케팅 여전히 중요한 진짜 이유! 잘 살펴보셨나요?


이메일 마케팅은 리텐션 마케팅의 수단으로 훌륭하지만 분명 문제점도 존재합니다. 우리가 얼마나 많은 이메일 주소 확보 할 수 있느냐가 관건인데요. 더 많은 이메일 주소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이메일을 수집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또한, 오픈율·클릭률 말고도 이탈율도 체크해 언제 어떤 고객이 이메일을 통해 우리 사이트에 유입이 됐고, 얼마나 이탈이 됐는지 체크해봐야합니다. 마지막으로 확실한건 서비스의 특징과 목적에 따라 이메일 마케팅 방식 또한 많이 달라질 수 밖에 없겠죠.


마케팅 노하우가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파인앳플'로 문의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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