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인앳플 Jun 04. 2021

DNVB 마케팅 -성공적인 온라인 브랜드 론칭 노하우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모바일 커머스의 성장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온라인 쇼핑의 PC를 통한 구매가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모든 일상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물건을 구입하고 있는데요.


우리는 이렇게 이동 단말기를 통해 이루어지는 거래를 '모바일 커머스'라고 부릅니다.


이제 모바일 커머스는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는데요. 전 세계 모바일 커머스 시장이 단기간에 성장할 수 있었던건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들이 PC보다 스마트폰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어릴 때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되어 인터넷과 IT정보에 친숙하고 컴퓨터 보단 스마트폰, 텍스트보단 영상 콘텐츠를 선호하는 세대


이로 인해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공략한 브랜드들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는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가 명확하고, 잠재적 소비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새로운 브랜드를 기획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DNVB'에 주목해주세요!



DNVB?


DNVB(Digitally-Native Vertical Brand)

'디지털 네이티브 수직 브랜드' 라는 의미로, 디지털 플랫폼에서 *수직상거래에 집중한 브랜드를 말합니다. 


*수직상거래
주력으로 하는 소수의 카테고리만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판매하는 수직 형태 거래
반면, 수평상거래는 많은 카테고리의 상품들을 판매하는 대형마트, 쿠팡, G마켓


대개의 DNVB 제품은 'D2C(Direct To Consumers)' 유형으로 판매, 유통되는데요.

직영몰을 직접 구축하고, 직접 배송하는 등 중간업체들을 최대한으로 줄여서 운영하기 때문에 고객과 더욱 밀접한 관계형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디지털 네이티브 브랜드의 특징



① 온라인 중심

고객과의 모든 상호작용이 전적으로 '온라인'을 통해서 일어납니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MZ세대를 타깃으로 구매경험을 강화하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합니다.




② 수직상거래

핵심자산은 '브랜드'이며 단일화된 카테고리와 제품에 집중하는 수직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③ 중간업체 최소화

제품기획, 생산, 판매, 마케팅을 수직 계열화시켜 생산 및 '판매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e-커머스 대비 매출 총이익이 2배, 기여 마진은 4~5배 더 높습니다.




④ 고객 중심

디지털 네이티브 브랜드는 고객경험에 집중합니다. 제품의 품질부터 웹과 모바일에서의 사용성, 개인화 서비스, 사후관리지원 등의 고객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⑤ 오프라인의 수단화 

 '오프라인 채널'이 있다고 하더라도 제품판매를 위한 추가채널이 아닌 온라인판매를 극대화하고 상품의 체험 및 효과적인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기 위한 서브 개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DNVB 마케팅 어떻게 해야할까?


첫째, 대형 플랫폼에 입점하지 않고, 직영몰을 통해 판매하기 위해서는 랜딩페이지가 중요하겠죠. 최초 유입부터 상품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매력적인 온라인 몰을 구축합니다.


둘째,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경쟁력 있는 상품을 기획하는 것이 수직상거래 모델의 성공 비결입니다.

여러 상품군을 취급하는 대형 플랫폼과 달리, 소수의 상품에만 집중하므로 신중하게 기획해야 합니다.


셋째, SNS와 인플루언서,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통해 제품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 후, 구체적인 성과를 측정하여 판매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계획합니다. 



현재 새로운 브랜드가 침투하기엔 이미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원하는 DNVB를 만드려면 타깃의 가치관과 소비 형태를 고려한 차별화된 카테고리를 공략하는 것이 '성공하는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대표적인 DNVB 성공 사례



(사진 출처 : https://klug.kr/index.html)


마사지기 열풍을 일으킨 클럭(Klug)

초반엔 SNS 바이럴 마케팅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실제 착용샷과 일반인 모델, 인플루언서 등을 활용해 짧은 영상 후기를 다수 배포했습니다. SNS 핫템이라는 컨셉으로 요즘 대세라는 이미지와 신뢰성을 줄 수 있는 후기로 마케팅 전략을 잡았는데요. 이로 인해 유튜버들의 실제 사용 후기와 같은 콘텐츠로 인지도가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4050을 겨냥한 효도선물 타겟을 공략하기도 했으며, 2019년엔 박민영을 모델로한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로 대대적인 브랜딩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꾸준한 제품개발과 프로모션 진행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온라인 스토어 뿐만이 아닌 홈쇼핑, 면세점 등 오프라인 채널 확대 등으로 확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결론은 사업의 방향과 솔루션을 생각한 마케팅 성공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DNVB 마케팅 이것만 기억하세요!




- 브랜드 정체성 확고하게 하기

- 제품 뿐 아니라 소비자가 느끼는 불편함을 해결하는데 집중하기(솔루션 제공)

- 제품을 둘러싼 모든 경험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파인앳플에서 전해드리는

DNVB마케팅 노하우 잘 살펴보셨나요?


결론은 DNVB가 제공하는 차별적 가치는 '경험' 입니다. 전통적인 e-commerce 방식으로는 달성될 수 없는 것이며, 새로운 가치의 소비재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DNVB 마케팅, 도움이 되셨다면 마케팅에 관한 모든 궁금증은 '파인앳플'로 문의주세요 :)





매출로 이어지는, 기술력과 데이터 기반의

'믿을 수 있는 광고' 여기서 ▼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파인앳플


작가의 이전글 이메일 마케팅 - 2021년에도 중요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