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인앳플 Jun 04. 2021

하이잭 마케팅 - 핫한 이슈를 가로채는 똑똑한 전략

표절과는 다른 똑똑한 마케팅 비결


인터넷의 속도만큼이나 온라인 상에서의 트렌드 역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의 흐름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도 벅찬데, 이를 우리의 브랜드에 맞게 마케팅 해야하는 마케터 입장에서는 정말 달성하기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는 마케팅이 어려운 여러분들에게 손쉽게 대중의 관심을 받고 브랜드 홍보를 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을 한가지 소개하려 합니다.


이슈를 가로채서 내 것으로 만드는 마케팅 방법!

하이잭 마케팅(Hijack Marketing)입니다.










하이잭 마케팅이란?


이륙한 항공기에서 무기나 협박 등의 폭력적인 수단을 이용해 항공기를 점거하는 행위인 하이잭(hijack)의 단어를 따서 만들어진 하이잭 마케팅은 어떤 이슈가 있을 때 이 이슈를 활용(하이잭처럼 점거 또는 가로채기)해서 자신의 인지도 상승 또는 마케팅 수단으로 쓰는 전략입니다.


이슈에 대한 이해도, 발빠른 대처능력, 유머를 적절히 섞은 콘텐츠 등을 이용해 이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우리에게로 이끌어 오는 전략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큰 비용과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효과적인 마케팅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이잭 마케팅은 표절?!


단어 자체의 부정적 어감과 이슈를 내 것인 것처럼 활용하는 예시 때문에 '표절'과 동일하게 바라보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이잭 마케팅과 표절은 엄연히 다른 개념입니다. 표절은 각종 글의 일부 또는 전부를 직접 베끼거나 모방하면서, 마치 자신의 독창적인 산물인 것처럼 공표하는 행위라고 정의합니다


하이잭 마케팅은 이슈와 관련된 재미요소를 활용하여 대중의 관심을 우리에게 가져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표절이라 보긴 어렵습니다.




하이잭 마케팅 예시



소행성 충돌에 대비한 오레오 저장창고

Youtube 채널 - OREO Cookie


2018년에 NASA에서 2018vp1 이라는 이름의 소행성이 지구로 접근 중이라는 발표를 하게 됩니다. 물론 이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할 가능성은 1%도 채 되지 않았고 단순한 해프닝 정도로 넘겼죠.



유명 과자 브랜드인 오레오는 소행성 충돌이라는 이슈를 놓치지 않고 유튜브 채널에 한 영상을 업로드하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극지방에 오레오 저장고(Oreo Vault)를 만드는 페이크 다큐 였습니다.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해서 종말이 올지라도 오레오를 먹을 수 있다는 재치있는 내용의 영상은 27만 회 이상의 조회수와 140만 개 이상의 포스팅을 만들어내며 하이잭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냅니다.




독일 자동차 브랜드의 광고전쟁

독일에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전세계 드라이버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는 유명 브랜드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브랜드 간의 마케팅 경쟁 또한 과열된 양상을 보이는데요. 결국 서로를 향한 디스전이 시작되었습니다.


BMW : 체크메이트 / 아우디 : 졸개로는 우리의 킹을 못잡아


자사의 차량과 브랜드를 치켜 세우며 다른 브랜드를 유머러스하게 디스하는 광고는 유행처럼 빠르게 번져갔습니다. 그 중 아우디와 BMW는 오랜 전통만큼이나 깊은 앙숙 사이를 자랑하는데요. 경쟁사의 광고를 옆에 두고도 디스하기 바쁜 모습을 보입니다. 체스 게임을 연상시키는 카피문구를 활용하여 더욱 큰 웃음을 주었죠.


매년 두 브랜드를 포함한 많은 자동차 브랜드가 서로를 견제하는 광고를 게재합니다. 이제는 자동차 팬들 사이에서도 유명해져 유쾌한 코미디쇼를 보듯이 관전하곤 합니다. 이렇게 디스가 진행되던 중, 영국의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인 벤틀리(Bentley) 로고가 새겨진 이미지 하나가 업로드 됩니다.





멋진 수트를 입은 중년 남성이 고급 소파에 앉아 웃으며 손가락을 이용한 제스처를 통해 온라인과 자동차 팬 사이에서는 "자동차 광고 전쟁의 최종 승자는 벤틀리"라며 이미지 한 장으로 벤틀리는 모든 광고를 압도하는 마케팅 홍보 효과를 거둡니다. 이슈를 가로채는데 성공한 거죠!


하지만 아직까지 이 사진의 출처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한데요. 벤틀리 측에서는 브랜드의 팬이 업로드 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파인앳플에서 전해드리는

하이잭 마케팅과 예시에 대해 잘 살펴보셨나요?


평소 트렌드 분석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고 발빠른 마케팅 대처가 가능한 브랜드의 마케터라면 한번쯤 도전해 볼만한 마케팅이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파인앳플'로 문의주세요 :)




매출로 이어지는, 기술력과 데이터 기반의

'믿을 수 있는 광고' 여기서 ▼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파인앳플







작가의 이전글 DNVB 마케팅 -성공적인 온라인 브랜드 론칭 노하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