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인앳플 Jun 04. 2021

광고 음악의 중요성 - 현대인의 귀를 사로 잡아라!

귀를 사로 잡아야 눈도 따라온다



"OO 사이버 대학을 다니고, 나의 성공시대 시작됐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 초창기에 잦은 오류로 불편을 겪고 있을 때 SNS 커뮤니티에서는 모 사이버 대학교의 광고음악이 재조명 받으며 해당 학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떤 음악을 들으면 자동적으로 특정 브랜드의 특정 상품의 광고가 자연스럽게 떠오른 적도 있으실 겁니다.


분명 홍보 목적으로 만든 노래인데,

어떻게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고 해당 브랜드를 찾게 만들까요?






광고음악이 중요해?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많은 기업들이 광고음악의 중요성에 대해 큰 관심을 두고 있지 않지만, 해외에서는 억대의 비용을 투자해 광고용 음악을 따로 제작할 정도로 광고음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전까지의 광고에서는 고객의 시각을 사로잡아야 성공한 광고라고 할 수 있었다면, 요즘은 청각적인 요소가 고객의 관심을 끌어들여 더 높은 광고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광고음악과 멀티스크린의 관계



우리는 일명 멀티스크린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많은 직장인이 듀얼모니터를 활용해 업무를 하고 있고 집에서도 TV를 보면서 한손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또다른 정보를 동시에 확인하곤 합니다.


이전까지 많은 광고는 고객의 시각을 사로잡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찰나의 순간에도 고객이 그냥 지나치지 않고 시선이 머물러야 광고의 내용도 더 많이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멀티스크린으로 인해 우리는 과도한 콘텐츠를 시각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합니다. 

결국 애매한 시각적인 요소는 고객의 관심을 끌기 어려워지게 되었으며, 청각적 유인장치로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지 않는다면 고객은 그 광고를 쳐다도 보지 않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브랜드를 연상하게 하는 광고음악


비 내리는 소리를 들으면 부침개를 부치는 이미지가 떠오르듯, 광고 음악을 듣고 그 광고를 떠올리고 더 나아가 브랜드와 상품을 떠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광고음악으로 홍보 효과와 브랜드의 장기적 홍보효과를 보았던 광고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음악으로 녹여낸 애플


애플은 자사의 제품 광고를 만들 때마다 전세계의 관심은 물론 새로운 광고 트렌드를 만들고 이끌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광고 역시 그 중 하나입니다.


https://youtu.be/pJd8EuC0z-g


아이패드 광고 영상에 쓰인 이 곡은 단순한 리듬의 반복으로 애플의 철학 중 하나인 심플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어떤 작업과 활동에도 심플하고 편리하게 아이패드를 이용하는 영상은 애플의 철학과 아이패드의 장점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음악은 고객의 관심을 이끌고 기억하기 쉽게 각인되는 역할을 했습니다. 그리고 10년이 지난 지금도, 애플의 '레전드 광고음악' 으로 손꼽히고 있죠.




중독성 있는 노래로 승부한 기업들

국내 광고 음악은 주로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가사로 홍보하는 전략을 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0~15초 라는 짧은 시간 안에 수많은 중간광고에서 기억에 남아야 하는 국내 tv광고 특성이 반영되는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매거진 초반에 언급한 모 사이버 대학교의 광고 역시, 광고 영상보다는 광고에 사용된 노래를 기억하는 사람이 많을 정도로, 성공한 광고 음악의 예시라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예로 자격증 교육브랜드의 광고 역시 인플루언서인 서경석씨와 함께 중독적인 노래로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 남아있는데요.


“자격증 시험합격은 서경석“

이라는 유머가 있을 정도로 이 브랜드는 광고 뿐만 아니라 노래와 인플루언서의 활용에서도 큰 성공을 이룬 광고 마케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트렌디한 POP 음악으로 일상에 스며든 시몬스


광고 음악으로는 침대 브랜드 '시몬스'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아는 사람만 아는 트렌디한 POP 음악을 광고에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당장 내 플레이리스트에 추가하고 싶은 음악이 흘러나오니 시청자들은 스마트폰에 꽂혀있던 시선을 딘숨에 TV화면으로 돌릴 수 밖에 없습니다.


시몬스 광고음악의 엄청난 영향력은 광고가 송출된 이후, 음원 차트와 길거리 상점들의 플레이리스트만 봐도 알 수 있을 정도입니다.


https://youtu.be/T6EtZkKGt_s




파인앳플에서 전해드리는

광고음악의 중요성 잘 살펴보셨나요?


광고 음악 역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예시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인플루언서의 홍보의 영역과 효과는 어떤 마케팅에도 쉽게 접목하고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그리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효과 높은 광고를 하고 싶은 분들은 언제든 '파인앳플'로 문의주세요 :)




매출로 이어지는, 기술력과 데이터 기반의

'믿을 수 있는 광고' 여기서 ▼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파인앳플






작가의 이전글 하이잭 마케팅 - 핫한 이슈를 가로채는 똑똑한 전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