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인앳플 Jun 07. 2021

마케팅 기초, 유튜브 마케팅 가이드

구독자 폭발! 인플루언서 콜라보 콘텐츠

유튜브가 생활의 일부가 된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크리에이터가 되고자 열망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활동이 줄어들게 되자,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영상 콘텐츠가 더욱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 중에서도 '유튜브'는 높은 이용률과 사용 시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수많은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브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오늘은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유튜브 마케팅 노하우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온라인 경험의 중요성과 유튜브의 강점



온라인 콘텐츠로 승부를 보는 시대, 우리는 유튜버의 채널을 구독해 재미있고 유용한 정보들을 얻고 있습니다.


유튜버 중에서도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파워 유튜버들은 연예인에 비해 소통이 쉽고 뷰티, 게임, 식품 등 자신만의 전문분야로 소통하기 때문에 관심있는 사람들(구독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큽니다.


브랜드 상품을 대신 체험해 리뷰를 한다거나 다양한 음식을 먹는 콘텐츠로 구독자들에게 온라인 경험을 느끼게 하죠. 그렇다면 유튜브의 강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① 강력한 비즈니스 툴

영상은 사진보다 생동감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상세하게 상품과 서비스를 접할 수 있습니다. 채널의 구독자와 동영상 조회수, 좋아요가 높아질수록 동영상 파급력이 더욱 상승하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또한 소상공인부터 예비창업자, 중소기업도 세계적인 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비지니스 툴입니다. 누구나 제한없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② 정확한 타겟팅

카테고리가 명확한 유튜브의 특성상 정확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③ 지속적인 광고 효과

채널에 영상이 계속 남아있기 때문에 신규로 유입되는 구독자들에게도 지속적인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④ 구매 전환의 계기

유튜브는 검색 기능이 존재하기 때문에 관련 제품 또는 서비스를 찾는 잠재고객이 검색을 통해 영상을 시청하고, 이는 구매 전환의 계기로 이어지게 됩니다.





유튜브가 처음이라면


처음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어떤 콘텐츠로 우리 제품을 홍보해야 할지 막막하실겁니다. 꾸준히 구독자를 모으는 유튜브 채널 운영하기, 몇가지 포인트만 기억하세요!



① 썸네일과 제목의 중요성

클릭 욕구를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썸네일과 제목만큼 중요한 것이 없습니다. 많은 썸네일들 틈에서 돋보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 썸네일 : 부가 이미지나 배경은 최소화하고 텍스트는 간결하게, 유튜브 화이트/블랙 테마에서 눈에 띄는 컬러 설정하기, 모바일에서 확인하기

- 제목 : 핵심 키워드 넣기, 형용사나 부사같은 꾸밈 표현을 적재적소에 사용하기, 구체적인 수치 넣기, 물음형 제목으로 궁금증 유발하기




② 구독자 관리

구독자가 남기는 댓글은 콘텐츠의 다음 콘텐츠 개선을 위한 피드백이기 떄문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댓글들을 일일이 읽으며 답글을 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유튜브 구독자 천명 이상이 될 경우 커뮤니티 탭이 생성되는데 이 기능을 통해 구독자들과 소통할 수도 있습니다.




③ 유튜버(인플루언서) 섭외하기

유튜브에 브랜드 채널을 꾸준하게 운영하기가 조금은 버겁다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거 같은데요. 영상을 시청하는 사람들에게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며,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튜버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으로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의 홍보효과를 극대화시킬 것인지 고민해보세요.







인플루언서 섭외, 어떻게 해야 하나요?



브랜드X인플루언서 협업 방식


① 기업이 전하려는 메시지를 인플루언서가 대신 전달해주는 '커뮤니케이터' 역할 방식

인플루언서의 성격과 브랜드 제품과의 성격이 잘 매칭되는지 살펴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또한, 광고임을 정확히 고지하되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매력을 느끼게 하는 콘텐츠 기획이 중요합니다.



② 인플루언서를 '판매자'로 활용하는 방식

이미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라이브 방송 등을 통해 판매자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판매자'로서 인플루언서의 강점은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한다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준비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플루언서 서칭'인데요. 전문 플랫폼을 활용하게 되면 조금의 투자가 필요하지만 시간절약이 가능하고 조금 더 세밀한 인플루언서 매칭이 가능합니다.



▶추천 전문 플랫폼

기술력과 데이터 기반의 체계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도와주는 파인앳플


① AI 검증 시스템을 통해 분야별 특화된 인플루언서 자동 큐레이션

팔로워, 구독자까지 고려한 고객 직접 타게팅



② 철저한 인플루언서 정책 관리(파워 인플루언서만 보유)

블랙리스트, 허수 인플루언서 실시간 자동 필터링



③ 광고주 전용 캠페인 관리페이지 <광고주센터> 제공

광고 진행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 관리



④ 방문형 예약쿠폰 시스템 등 자동화된 고객관리 솔루션 제공



⑤ 기업별 전담 컨설턴트 배치

1:1 컨설팅을 통해 체계적인 마케팅 방향성 제시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


( 이미지 출처 : http://bit.ly/3o08rv6 )


'롯데홈쇼핑'은 대세로 떠오르는 인플루언서, 인기스타와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한 이색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는데요. 차별화된 콘텐츠 기획과 인플루언서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기존 고객 뿐만 아니라 MZ세대 고객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유튜브 마케팅으로 비즈니스 성공을 기대하세요!

유튜브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경기불황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매출을 증진시킬 수 있는 마케팅 채널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커머스 플랫폼이 아닌 정보 인식과 탐색의 플랫폼이기 때문에 유튜브에서의 목적은 브랜드 인지도 확대, 구매까지 가는 과정에서는 또 다른 SNS채널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동반된다면 목적 달성과 효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파인앳플에서 전해드리는

유튜브 마케팅의 노하우 잘 살펴보셨나요?


허위광고나 과대광고는 자제하고, 우리 고객들이 반응할 콘텐츠를 제작해 꾸준히 소통한다면 광범위한 유튜브 시장에서 성공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파인앳플'로 문의주세요 :)



매출로 이어지는, 기술력과 데이터 기반의

'믿을 수 있는 광고' 여기서 ▼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파인앳플






        

작가의 이전글 광고 음악의 중요성 - 현대인의 귀를 사로 잡아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