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좋아요가 돈이 된다?
2022 마케팅 트렌드 : 라이크 커머스
2022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인 '라이크 커머스'는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이는 SNS '좋아요'를 기반으로 진행되는 상품 거래를 의미하기 때문인데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으로 쇼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자 주요 SNS 채널은 쇼핑 기능 활성화에 주력했고, 기업, 브랜드들은 자연스럽게 판매 플랫폼을 SNS로 옮겼습니다.
판매 플랫폼이 SNS로 이동함에 따라 각 브랜드의 담당자들은 인플루언서를 찾아 나섰는데요. SNS상에서 그들의 영향력이 날이 갈수록 거대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집단을 MZ 세대로 한정지었던 이전과 달리, 현재는 4050세대 역시 인플루언서를 믿고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죠. 우리는 2022년 '라이크 커머스' 트렌드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활용해야 할까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사회에서 큰 영향력을 가진 사람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인플루언서 (influencer)'와 '마케팅(marketing)'가 합성된 단어로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아주 오래 전부터 광고에 유명 스타를 모델로 기용하는 것을 떠올리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언제나 가까이 있던 개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죠.
SNS라고 부르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활성화되며 사람들은 자신만의 콘텐츠를 온라인에 게재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콘텐츠를 통해 다수의 마음을 사로잡는 인플루언서가 생겨났습니다. 사람들은 이들이 공중파에 출연하는 연예인이 아님에도 신뢰하고 따르는 모습을 보였고, 구매 결정에 인플루언서 취향과 의견을 반영하기 시작했죠.
브랜드와 기업들은 이러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마케팅에 이용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상품 홍보가 자연스러운 입소문을 발생시켜 높은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불러왔기 때문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올해 16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빼놓을 수 없는 마케팅 활동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라이크 커머스'의 비즈니스 모델
C2C 모델은 소비자와 소비자의 거래를 의미합니다. 인플루언서가 SNS 좋아요를 기반으로 팔로워 수요를 확보하고 직접 제조, 물류 업체와 컨택하여 판매를 진행하는 형태입니다. 흔히 '인스타 마켓'이라고 불리는 SNS 의류 판매도 이 모델에 속합니다.
D2C 모델은 제조사가 직접 소비자와 거래하는 것을 의미허는데요. 우선, 제조업체가 SNS 좋아요를 통해 직접 소비자의 선호도를 조사하고 데이터화 하여 상품 제작에 반영합니다. 그 후 자사몰 또는 SNS에서 판매하는 형태죠. 이는 유통 마진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이 높고, 소비자로 하여금 브랜드를 직접 경험하게 하여 인지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H2H 모델은 소비자의 수요를 바탕으로 상품을 출시 및 거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SNS에서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한 뒤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인데요. 기존에 출시된 상품을 공동구매 하는 형태, 펀딩과 선주문을 통해 수요를 먼저 파악한 후 상품을 제조하는 형태가 있습니다. 이는 생산 단가를 낮추고 불필요한 재고 부담도 덜어내는 모델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크라우드 펀딩기업 '와디즈'가 있습니다.
라이크 커머스 X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지난 해보다 올해 더 거대해질 것입니다. 대부분의 기업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흔히 보이는 식당, 카페들까지 인플루언서 체험단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사회가 빠르게 다가온 만큼 우리는 SNS를 통한 홍보를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SNS '좋아요'는 소비자의 수요를 대변합니다. 만약 온라인에서 적극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즉시 SNS를 개설하고 팔로워의 선호를 파악하세요. 만약 SNS 팔로워가 적어 제대로 된 '라이크커머스'를 진행할 수 없다면 팔로워가 많은 인플루언서에게 홍보를 맡겨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인플루언서는 늘어나고 있으며 이들과 효율적으로 컨택하기 위해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을 활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