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란
통합 마케팅은 마케팅 채널을 통해 전달되는 핵심 브랜드 메시지를 일치시키기 위한 프로세스입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에서 새로운 브랜드를 발견하고 해당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제품을 구매한다고 상상해 보세요. 만약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찾은 것과 다른 메시지나 캠페인을 웹사이트에서 홍보한다면, 여러분은 아마 그 브랜드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바로 이런 점을 방지하고자 통합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가 사용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채널에서 일관된 메시지를 보내야 하는데요. 오늘은 통합 마케팅 캠페인을 구축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주요 전략과 모범 사례를 통해 통합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스니커즈
스니커즈는 가장 잘 알려진 초콜릿 바 중 하나인데요. "당신이 배고플 때 당신은 당신이 아닙니다"의 광고 문구를 앞세우며 통합 커뮤니케이션의 완벽한 예시를 보여주었습니다. 2010년 미국의 축제인 슈퍼볼에서 시작된 이 스니커즈 캠페인은 지금까지도 전 세계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남아 있는데요.
이 캠페인이 성공한 원인에는 유머도 있지만, 더 적절한 이유는 스니커즈가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TV 등에서 지속적으로 해당 캠페인을 고수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통합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각인된 스니커즈는 매출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며 놀라운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스니커즈는 동일한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지속해서 전달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의 성공을 맛볼 수 있었죠.
Apple
전 세계적으로 Apple의 브랜드 인지도 수준을 보유한 기업은 거의 없는데요. Apple이 이처럼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갖게 된 배경에는 통합 마케팅 전략이 있었습니다. Apple은 모든 매장에서 웹 사이트와 거의 동일한 스타일과 느낌을 제공함으로써 전 세계 소비자에게 높은 수준의 브랜드 통합을 제공하였는데요.
물리적 위치와 온라인 존재를 통합하여 어디에서나 소비자에게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며 Apple은 지금 수준의 브랜드까지 인지도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HBAF
바프(HBAF)는 길림양행에서 판매하는 견과류 가공품 브랜드입니다. 대표 상품인 허니 버터 아몬드는 출시 이후 엄청난 인기를 끌었죠. 사실 바프하면 "H는 묵음이야"라는 캐치프레이즈가 가장 먼저 생각나실 텐데요.
바프는 영상 광고와 인쇄 광고, 옥외 광고 등에서 꾸준히 같은 메시지를 노출하며 소비자들에게 일관된 메시지를 제공하였습니다. 이런 반복적 노출로, 2021년 2월 처음 공개된 광고는 공개 2개월 만에 조회 수 300만 건이 넘어서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는데요.
바프는 광고 모델이 변해도 같은 메시지를 유지하면서 항상 고유의 브랜딩을 유지하였습니다. 바프는 본사의 브랜드명을 소비자에게 재미있고 쉽게 각인시키며 매출이 170% 상승할 수 있었습니다.
통합 마케팅의 성공 비결
앞서 통합 마케팅 성공 사례들을 살펴보며 한 가지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는데요. 바로 통합 마케팅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하나의 메시지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인쇄 매체, 영상 매체 등 접근 방식은 특정 매체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지만 모두 청중을 동일한 메시지로 안내하여야 한다는 점에서 공통되었죠.
스니커즈, 애플, 바프(HBAF)의 사례를 통해 효과적인 브랜딩을 위해서는 통합 마케팅 전략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는데요. 다양한 채널에서 수많은 콘텐츠가 생성되는 요즘,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서는 통합 마케팅 전략이 더욱 중요합니다.
통합 마케팅의 성공 비결은 인플루언서 리뷰와 같은 마케팅 전략에도 적용되는데요.
파인앳플과 함께 인플루언서 리뷰를 통해 일관적인 브랜드를 형성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