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인앳플 Jun 13. 2022

MZ 세대의 취향을 저격한 마케팅 전략

참여형 마케팅

최근 다양한 브랜드는 고객과의 거리를 좁히고 고객 참여를 유발하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는데요. 이를 참여형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것이기에 브랜드 홍보에도 도움이 되고, 매출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데요.


이런 참여형 마케팅은 SNS에 친숙하고, 색다른 것을 좋아하는 MZ 세대에게 특히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참여형 마케팅의 종류는 무엇이 있고, 각 브랜드는 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여함으로써 올라가는 유대감



참여형 마케팅고객이 브랜드에 애정을 갖게 한다는 점에서 특히 효과적인데요. 자신이 참여하였기에 본인도 모르게 브랜드와 유대감을 느끼고, 브랜드의 든든한 편이 되죠. 이런 참여형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브랜드는 바로 배달의 민족인데요.


배달의 민족은 매년 "배민 신춘문예"를 개최하며 재미있는 카피라이트를 수집합니다. 고객이 직접 카피라이팅에 참여하고, 순위를 선정하여 당선작을 공개하는데요. 당선된 문구에게는 배달의 민족 측에서 리워드를 제공합니다. 이 모든 과정은 SNS나 커뮤니티를 통해 널리 퍼지며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끌어냈습니다. 이런 마케팅을 기획함으로써 배달의 민족 측은 큰 비용의 지불하지 않고도, 엄청난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었죠.


또한 참신한 카피라이트를 대중에게 공개함으로써 배달의 민족은 참신한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참여형 마케팅을 제대로 활용한 배민은 홍보 효과도 얻고, 좋은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었죠.


고객이 나서서 홍보해주기


[카카오페이 제공]


참여형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합당한 리워드를 제공하는 것인데요. 참여형 마케팅의 대표격인 SNS 공유나 친구 초대 이벤트의 경우, 포인트나 쿠폰과 같은 리워드를 제공합니다.


카카오페이의 경우, 100% 리워드를 주는 ‘모으는 행복 프로모션을 진행하였는데요. ‘모으는 행복’ 이벤트는 카카오톡이나 SNS에 링크를 공유하여 친구가 참여하면 재료를 모아 리워드를 받게 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모은 재료를 친구에게 선물할 수 있고, 재료끼리 교환할 수 있어서 꾸준한 참여로까지 이어질 수 있죠.


이렇게 필요한 재료를 모두 모아 랜덤박스를 완성하면 간식과 포인트 중에서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이런 마케팅 방식은 고객이 자체적으로 홍보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는 점에서 자연스럽고, 고객이 참여자이자 홍보 수단이 되기에 효과가 좋습니다.


투표형 콘텐츠


[노랑통닭 제공] [농심켈로그 제공]


참여형 마케팅의 꽃은 아무래도 투표형 콘텐츠이죠.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나의 의견이 직접적으로 상품에 반영되는 투표형 콘텐츠는 다양한 브랜드에서 오랜 기간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했는데요. 이런 투표형 콘텐츠 중에서 대중에게 가장 각인이 되었던 콘텐츠는 바로 켈로그의 파맛 첵스 사건입니다.


대중들의 장난스러운 참여로 파맛 시리얼이라는 엄청난 변수를 떠안게 된 켈로그는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면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는데요. 한정 수량으로 공개된 파맛 첵스는 엄청난 관심을 받으며 품절을 기록하였죠. 결과적으로 첵스초코는 파맛 첵스로 인해서 소비자의 기억 속에 강렬하게 흔적을 남겼습니다.


최근에는 노랑통닭에서도 마동석을 필두로 노랑통닭 바삭대표 선거를 진행하며 투표형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하였는데요. 우리가 익히 아는 선거 유세 방식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주며 관심을 집중시켰죠. 해당 캠페인을 통해 노랑통닭의 강점인 바삭함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동시에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참여형 마케팅 확대하기


[당근마켓 제공]


참여형 마케팅은 특히 커뮤니티를 통해 확장되는데요. 당근마켓, 오늘의 집 등 커뮤니티를 가진 브랜드를 보면 자발적인 참여형 마케팅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들은 고객이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항상 활성화되어 있는데요.


커뮤니티에서 소비자들의 리뷰와 정보 공유는 브랜드의 성장으로 이어졌고, 참여형 마케팅의 자발적 확장을 가능케 했습니다. 이제는 주류 마케팅이 된 참여형 마케팅을 적절히 활용하고, 이를 발전시킬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오늘은 참여형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객이 스스로 홍보하는 참여형 마케팅은 비용 대비 효율이 높아 모든 브랜드가 가장 선호하는 마케팅 전략이지만, 과도하면 고객에게 피로를 줄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참여형 마케팅의 또 다른 방식인 인플루언서 리뷰도 적절히 활용하며 마케팅을 진행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매출로 이어지는, 기술력과 데이터 기반의 믿을 수 있는 광고 파인앳플

블로그 체험단 / 인스타그램 체험단



작가의 이전글 현지 맛집이 글로벌 브랜드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