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인앳플 Jun 20. 2022

실외 마스크 해제, 울고 웃는 다양한 업계!

공연 / 여행 / 배달 / 홈쇼핑

실외 마스크 해제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얼마 전부터 거리두기 제한이 완전히 풀리고,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었습니다. 요즘에는 길거리에서 마스크를 벗고 있는 사람들은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주말이나 휴일에는 식당과 카페에 사람이 가득 찬 모습을 확인할 수도 있죠. 이에 사람들의 소비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며 산업 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매출이 증가한 산업군하락한 산업군의 상황이 완전히 뒤바뀌었는데요. 오늘은 과연 앞으로 어떤 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을지, 위기를 맞은 산업은 이를 어떻게 이겨낼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喜 매출 상승 산업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방역 완화 정책으로, 코로나 타격을 입었던 기업들은 화려하게 복귀할 수 있었는데요. 우선 공연업계는 코로나 이전처럼 오프라인 콘서트를 줄줄이 개최하며 완전히 회복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전의 콘서트나 페스티벌은 온라인으로 진행되거나 아예 개최되지 않았는데요. 이제는 다시 공연장에 방문하여 공연을 제대로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영화산업 역시 개봉을 미루었던 영화들이 개봉을 확정 짓고영화관 내 취식이 가능해지면서 코로나 이전의 상황으로 다시 돌아가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항공업계 또한 힘든 시기를 버티고, 재기를 꿈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국제선이 늘었으며 면세점 활성화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미루었던 신혼여행, 가족여행 등 해외 여행지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 항공업계는 행복한 나날을 보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연장선상에서 관광업계 역시 숨통이 트였는데요. 국내외 관광객이 끊기면서 가장 크게 타격을 입었던 관광업계는 다시 늘어난 외국인 관광객과 늘어나는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로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격리 면제 발표 직후인 3월 11일부터 20일까지 하나투어 해외여행 상품 예약 인원은 1일부터 10일까지 예약 건수보다 93.7% 증가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悲 매출 감소 산업



코로나로 인해 크게 성장했던 기업은 방역 완화 정책으로 매출이 소폭 감소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게임, IT 업계의 경우 거리두기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매출이 크게 상승하였는데요. 특히 OTT 서비스는 거리두기가 진행되는 동안 크게 성장한 산업 중의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외부 활동이나 모임이 많아지면서 집에서 주로 이용하는 게임이나 OTT 서비스의 사용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배달업계 역시 크게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배달비 인상과 거리두기 해제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배달업계의 매출은 감소하였습니다. 외부 활동 증가에 따른 외식 수요 증가는 배달업계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TV 홈쇼핑 업계 역시 매출에 영향을 받았는데요. 거리두기로 집에 있는 시간이 증가하여 홈쇼핑 시청이 증가하였었던 과거와 달리, 야외 활동 증가로 TV 홈쇼핑 시청이 줄어들었습니다.


방역 완화 정책으로 매출이 감소한 산업은 각기 생존 방안을 내놓으며 새로운 사업을 추진 중인데요. OTT 서비스인 넷플릭스는 광고를 도입한 저가 요금제 추진 등을 발표했으며 홈쇼핑 업계는 NFT 샵을 오픈하거나 자체 브랜드를 만드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가면서, 산업 분위기에도 큰 변화가 생겼는데요.

사업을 하시거나, 트렌드에 민감한 직종에 속한 사람이라면 이러한 사회 현상을 알아두면 좋을 듯합니다.




매출로 이어지는, 기술력과 데이터 기반의 믿을 수 있는 광고 파인앳플

블로그 체험단 / 인스타그램 체험단



작가의 이전글 인스타그램 인기게시물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