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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인앳플 Jun 11. 2021

한정판 마케팅 - 적게 만들어 더 비싸게!

부르는 게 값! 심리를 자극하는 한정판 전략

유명 커피 프랜차이즈에서 한 고객이 커피 300잔을 주문하고 매장에 그대로 두고 기간 한정 증정품만 받아 간 일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수량 한정 생산된 신발을 구매하기 위해 밤을 새워가며 줄을 서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한정판 마케팅은 어떤 것이고 어떻게 해야 위의 이야기처럼 우리의 브랜드와 제품에 미친 듯이 열광하게 할 수 있을까요?






한정판 마케팅이란?



헝거 마케팅으로도 불리며 제품 판매의 기한 또는 수량을 제한하여 판매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크게 특정 계절이나 날짜에만 판매를 하거나, 특정 숫자만큼만 제작해서 판매하고 소진이 되면 더 이상 제작하지 않는 경우로 나뉩니다.


최근에는 특정 인물, 사건을 기념해서 제작하는 방법, 특정 지역의 매장에만 판매하는 방법, 다른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을 하여 소량 판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한정판 마케팅 예시




기간 예시 - 타코벨

미국의 유명 멕시코 음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타코벨(Taco Bell)에서는 일 년에 딱 2번, 나초 치즈 소스에 찍어 먹는 감자튀김 메뉴인 나초 프라이를 판매합니다.



단돈 1달러에 불과한 사이드 메뉴인 나초 프라이는 2018년에 5주 동안 6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할 만큼 인기 

메뉴입니다. 하지만 타코벨은 나초 프라이를 영구 메뉴로 전환하지 않고 일 년에 딱 2번 시즌 한정 메뉴로 판매합니다.


인기 있는 메뉴일수록 한정 판매를 통해 소비자에게 더욱 구매 욕구를 일으키는 현상을 이용한 마케팅으로 매번 재출시 때마다 많은 소비자들을 타코벨로 향하게 했습니다.








수량 예시 - 나이키


나이키는 2019년 세계적으로 유명한 가수인 지드래곤과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한정판 신발을 발매합니다.

‘피스마이너스원’이라는 이름으로 제작된 제품의 정식 발매가는 200달러였습니다.


국내 한정으로만 818족 한정으로 판매되는 이 신발은 발매와 동시에 매진은 물론이고, 리셀가(resell price)가 300만원 선까지 상승했습니다.


한정판 발매 소식은 발매 전부터 전 세계의 다양한 매체로 퍼져 나갔고, 나이키는 물론이고 지드래곤의 브랜드인 ‘피스마이너스원’의 바이럴 홍보와 브랜드 이미지 상승의 효과를 얻었습니다.








한정판 마케팅의 장단점


한정판 마케팅은 출시 전부터 다양한 매체로부터 언급될 수 있고, 브랜드 홍보 효과 및 제품에 대한 관심까지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성공적인 한정판 상품의 경우에는 다음 한정판에 대한 관심과 더 많은 브랜드 채널 방문 등의 부가적인 이득도 존재합니다.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프라다'


다만 이러한 한정판 마케팅이라 할지라도너무 잦은 한정판 마케팅의 활용은 부작용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브랜드 제품에 대한 희소성이 떨어질 수도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제품 전반에 대한 구매욕 저하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011년 현대자동차는 명품 브랜드 '프라다'와 콜라보하여 기존의 최고급형 제네시스 보다 1,700만원 가량 높은 가격으로 '한정판 제네시스 프라다'를 출시했습니다. 연간 2,000대 판매를 예상했지만 결과는 처참했죠. 정확한 판매 수치를 공개할 수도 없을만큼 판매가 저조했던 것입니다.



현대자동차가 한정판 마케팅에 실패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①2,000대 판매를 예상할 만큼 많은 생산량이 희소성을 떨어뜨렸습니다.

②최고급형 제네시스와 큰 차이가 없음에도 더 높은 금액을 지불해야한다는 점이 소비자의 부담을 증가시켰습니다.








한정판 마케팅 활용팁



한정판 마케팅을 하기 위해 주요 수요층 또는 브랜드가 타겟팅하는 고객의 ‘자기 감시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자기 감시성이 높은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 시 제품의 디자인도 고려하며 구매를 통해 자신이 얼마나 돋보일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반면, 자기 감시성이 낮은 소비자는 제품의 퀄리티와 기능에 따라 구매 여부를 결정합니다.


만약 브랜드의 핵심 수요층 또는 타깃층의 자기 감시성이 높다면 한정판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소비 욕구를 자극할 수 있으나 반대의 경우라면 효과가 다소 감소할 수 있습니다.










파인앳플에서 전해드리는

한정판 마케팅 잘 살펴보셨나요?


한정판 마케팅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여 브랜드의 장기적인 성공으로 이끕니다.

그리고, 구매 욕구를 부추기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파인앳플'로 문의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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