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과 나를 알면 백전백승! 프랜차이즈의 틀을 깨는 LSM
#로컬스토어마케팅 #LSM
많은 사람들이 프랜차이즈 음식점을 찾는 이유 중 하나로 어디에서나 같은 품질과 가격으로 일정한 맛을 보장하는 점을 꼽습니다. 하지만 최근 일부 프랜차이즈의 매장에서는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게 가격을 책정하고, 다른 메뉴를 선보이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런 변화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로컬 스토어 마케팅 (LSM) 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LSM 이란?
‘Local Store Marketing’의 약자로 ‘지역 점포 마케팅’으로도 불리며 상권의 특성을 분석해 매장에 반영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LSM 마케팅이 효과적인 이유는 운영하는 매장 또는 브랜드의 유형에 관계없이 단골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인데요. 지역을 기반으로 상권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근거리의 고객을 단골로 만들고, 단골을 통해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LSM 마케팅의 예시
스타벅스의 중국 지역 마케팅
스타벅스는 1999년 베이징에 1호점을 시작으로 중국 시장을 위해 상권분석에 공을 들였습니다.
평소 차(茶)를 즐겨 마시는 중국 문화에 집중하여 차(茶) 메뉴인 티바나(TEAVANA)를 개발하고, 평소 찬 음료를 잘 먹지 않는 중국인을 위해 아이스 음료에 얼음의 양을 조절하여 제공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 지위를 중시하는 중국인의 특성을 이용한 고급화 전략으로 메뉴 가격을 미국 스타벅스보다 20% 이상 비싸게 책정했고, 업무 미팅 또는 담소를 위해 카페를 방문하더라도 더 비싼 스타벅스를 이용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외산 브랜드의 무덤이라 불리던 중국 지역의 지점을 2900여 개까지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뷔페, 1인 메뉴를 제공하는 피자 브랜드
다양한 외식 메뉴의 배달 서비스 확대와 냉동 피자의 질적 변화 등으로 인해 피자 프랜차이즈 역시 변화하고 있는데요.
추가금을 내고 샐러드 바를 무제한 이용 가능했던 기존 시스템에서 여러 종류의 피자를 골라 먹을 수 있는 뷔페 시스템을 도입하는가 하면, 직장인이 많은 지역에는 맥주 무제한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직장인들은 PUB에서만 즐길 수 있었던 '피맥'을 더욱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게 되었고, 오프라인 피자 매장들은 퇴근 후 모임 장소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프랜차이즈 매장들이 로컬 스토어 마케팅을 통해 변화를 꾀하고 있는데요.
1인 가구 밀집 지역에서는 합리적인 가격의 1인 메뉴를 운영하거나, 소수 인원이 맘편히 식사할 수 있도록 인테리어를 변경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권 분석을 통해 메뉴를 변경한 매장은 일반 매장 대비 70% 더 높은 주문량을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LSM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방법
브랜드의 콘셉트와 지향점을 이해하고 고객이 느끼는 브랜드의 이미지는 어떤지 파악합니다.
매장이 어떤 지역에 있는지 조사합니다. 어떤 유형의 사람들이 위치해 있는지, 어떤 성별과 연령대의 비중은 어떤지, 그중 매장을 방문할 만한 고객은 누구일지 확인합니다.
브랜드를 이해했고 고객의 특성까지 파악했다면 이제 매장의 존재를 알릴 차례입니다.
만약 젊은 고객에게 우리 매장의 존재를 알리고 싶다면 그들이 많이 이용하는 SNS를 통해 홍보를 할 수 있습니다. 태그와 공유하기 기능으로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확산시킬 수도 있습니다.
파인앳플에서 전해드리는
로컬 스토어 마케팅 잘 살펴보셨나요?
상권, 브랜드와 고객 분석을 통해 매장의 더 나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른 매장과의 차별점을 어필하여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는 횟수를 늘려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SNS 마케팅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파인앳플'로 문의주세요 :)
매출로 이어지는, 기술력과 데이터 기반의
'믿을 수 있는 광고' 여기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