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인앳플 Jun 17. 2021

OOH 마케팅, 옥외 광고판에 불어오는 새로운 바람

오프라인 광고를 온라인에 확산시키는 전략



OOH는 Out Of Home의 약자로, 우리에게는 옥외 광고로 익숙한 용어입니다. 


최근 온라인 광고의 성장으로 인해 비교적 덜 주목받고 있습니다만, 신선하고 새로운 방식의 옥외광고는 온라인에서 ‘공유’기능을 이용해 이슈화하는 방법으로 홍보 마케팅에서 새로운 변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OOH 마케팅 예시




파도가 치는 광고판 - 삼성역 디지털 사이니지


https://youtu.be/vpicUGmhiOo

출처: 유튜브 채널 aquatv 아쿠아tv


2018년 서울 삼성동, 농구 코트 약 4개 면적의 대형 스크린 광고판인 ‘디지털 사이니지’가 설치되었습니다.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인 만큼, 많은 기업들이 앞다퉈 신선한 옥외광고(OOH 광고)를 개재하기 시작했는데요. 


사이니지를 이루고 있는 대형 스크린은 입체적인 시각효과를 구현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리고 빠른 속도로 온라인에 공유되어 전세계적인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광고판을 상자처럼 보이게 하고 그 안에 수많은 물건들을 담는 퍼포먼스를 통해 브랜드의 다양한 콘텐츠를 홍보하는 광고나, 공중에 글씨를 쓰는 모습, 화려한 색상의 파도로 제품의 신기능과 풍부한 색감을 표현하는 등 기존의 광고보다 더 높은 집중도와 메시지 전달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해당 옥외광고판과 광고들은 인스타그램 같은 SNS에서 공유되고 직접 찾아가서 인증하는 사람들도 생겼으며, 2021년 현재 구글에서만 1만 6천여 건의 관련 게시물을 만들어내며 온,오프라인 모두에서 이슈화하는데 성공합니다. 



서울에 우주선이?! - 강남역 조형물 옥외광고


2021년 1월, 서울 지하철 2호선 강남역에서 정체모를 우주선이 목격되었다는 SNS 게시물들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우주선의 정체는 유명 스트리밍 서비스 브랜드인 ‘넷플릭스’가 영화 ‘승리호’를 홍보하기 위해 설치한 조형물 방식의 옥외광고 (OOH 광고)였다는 것이 밝혀졌고, 이를 보기 위해 직접 강남역을 찾아가고 인증 사진을 찍어 자신의 SNS에 업로드하는 사람들도 생겨났습니다. 


한 달 남짓 전시된 옥외광고(OOH 광고)에 관련된 온라인 게시물은 20만여 건이었으며, 신선한 아이디어의 이 옥외광고로 영화 ‘승리호’는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지 하루 만에 스트리밍 1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OOH 마케팅의 장단점 



장점


1. 높은 도달률 

지하철역, 버스 정류장, 자주 붐비는 대로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옥외광고를 기재하면 해당 지역을 지나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할 수 있습니다. 



2. 반복 효과 

광고를 기재한 지역을 자주 지나가는 사람일수록 반복적으로 광고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지속, 반복적인 광고 노출로 브랜드와 제품을 소비자 머릿속에 각인시키기 유용합니다. 




단점


1. 초기 비용 

광고를 기획, 디자인, 제작, 구좌 구입, 유지 보수 등 옥외광고를 기재하는 데에 들어가는 초기 비용이 다른 광고에 비해 높습니다. 대다수의 옥외광고가 장기간 계약을 하기 때문에 기간만큼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2. 공간적 한계 

광고를 기재한 지역을 지나가는 사람들에게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무작위로 노출시키기 때문에 주요 고객층에게 어필하는 데에 제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확산을 노리는 OOH 마케팅




최근 업계에서는 OOH 마케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합니다. 


평면적이고 이미지와 텍스트 만으로 메시지를 전달했던 기존의 옥외광고에서, 디지털 영상과 신선한 아이디어를 적극 채용하여 광고를 본 소비자의 SNS 업로드를 통한 온라인 홍보로 영역을 확대한 것입니다. 


SNS 상에서의 공유의 특장점은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매체의 변화와 아이디어를 통해 *언드 미디어(Earned Media)의 생성을 유도하여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더 큰 홍보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OOH 마케팅뿐만 아니라 다양한 마케팅에서 언드 미디어를 생성하기 위한 노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언드 미디어(Earned Media) :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유료 미디어 광고 이외의 홍보 활동





파인앳플에서 전해드리는

OOH 마케팅 잘 살펴보셨나요?


SNS을 통한 오프라인 홍보의 한계를 뛰어넘고 비용이 들지 않으며 직접 업로드와 공유 기능을 통한 무한한 확산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온라인에서의 홍보 메시지 확산을 기대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마케팅 역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파인앳플'로 문의주세요 :)



매출로 이어지는, 기술력과 데이터 기반의

'믿을 수 있는 광고' 여기서 ▼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파인앳플


작가의 이전글 지금은 '숏케팅' 시대! - 빠른 생애사 전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