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를 조직하고 이야기를 끌어내라
오늘도 SNS 어플을 확인해보시지 않으셨나요? 우리는 하루에 수십 번씩 SNS 채널에 접속해 피드를 구경하고, 다양한 광고들을 보고있습니다. 그 중 '페이스북'에서 진행되는 광고들은 엄청난 영향력을 자랑하는데요. 때문에 높은 유입율과,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많은 광고주들이 페이스북 광고 제작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 많은 광고 중 내가 진행하는 광고가 돋보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번 매거진에서는 페이스북 콘텐츠를 제작하고 광고를 운영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 스토리텔링 컨퍼런스 - 라운드 테이블 요약 정리
다른 콘텐츠와 구분될 수 있도록 눈에 띄는 헤드라인을 제작해야 하는데요. 광고 성과에 있어서도 카피 및 이미지가 차지하는 영향력이 큰 편입니다.
첫째, 누구를 스토리의 주인공으로 내새워 어떻게 스토리를 끌어낼 것인가?
둘째, 누가 (어떤 채널로) 주인공이 해결해야 했던 이슈를 이야기할 것인가?
셋째, 어떻게 하면 주인공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던 회사의 입장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인가?
여기서 '주인공'은 우리 회사의 서비스 또는 제품을 사용해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었던 엔드 유저(End User)가 돼야 합니다.
① 짧고 강렬한 헤드라인이 효과적
② 타깃을 고려하고 헤드라인 제작하기
③ 헤드라인을 만들고 그에 맞춰 콘텐츠 제작 작업하기 (콘텐츠의 주요 요소들이 헤드라인에 포함되어야 함)
④ 부정적인 관점의 기사들이 은근히 높은 주목도를 보여줌
알아두면 좋은 페이스북 콘텐츠 제작 TIP
페이스북 광고를 진행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썸네일'입니다. 첫 페이지로 많은 타겟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부분인 만큼, 눈에 띄는 이미지로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페이스북 썸네일 정책입니다. 텍스트가 20%를 넘기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문구를 넣는 것은 삼가해주세요.
무분별한 광고 게시는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밖에 없는데요. 광고 콘텐츠를 올릴 때는 일주일에 3회 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페이스북 같은 경우 다양한 사람과 소통을 하는 공간인 만큼 정보성 콘텐츠로 신뢰를 쌓아준 후 광고 콘텐츠를 게시하도록 하는 것이 좋은데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시간대'를 노려 평일보다 주말, 평일인 경우 출퇴근 시간을 고려해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목요일, 금요일, 일요일 순으로 독자들의 클릭율이 점차 높아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직 페이스북에서 내 고객층의 반응이 파악되지 않았다면 광고 노출 시간을 설정해서는 안되겠지만, 어느정도 파악이 되고, 반응 시간의 윤곽이 잡힌다면 페이스북 광고의 노출 시간대를 설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람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고 인기를 끄는 게시물을 유심히 살펴보면 그들이 지닌 '공통점'을 읽어낼 수 있습니다.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많은 SNS 플랫폼을 활용하고 인기있는 게시물들을 수시로 체크할 필요가 있는데요. 트렌드가 빠르게 바뀌고 사람들의 니즈가 급변하는 사회에서 모방력은 더욱 필수 스킬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추가로 광고 카피도 이러한 방식으로 참고해 우리 브랜드에 맞게 접목시키면 어렵지 않게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아니라면 포토샵으로 콘텐츠 이미지를 제작에 시간 투자를 많이 할 수 밖에 없는데요.
무료 또는 유료 카드뉴스 제작 사이트를 통해 간편하게 콘텐츠 이미지 제작을 하실 수 있습니다.
(ex. 망고보드, 미리캔버스, 클립아트코리아 등)
페이스북에서 추천하는 영상 콘텐츠 제작 TIP
TV 광고와는 다르게 콘텐츠를 소비하는 속도가 빠른 모바일 환경에서는 빠른 전개를 통해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입부에 궁금증을 유발해야 하는 부분이라면 물음표를 활용한 자막을 배치하고, 프로모션을 위한 영상이라면 해당 내용을 도입부에 명시하여 유저들의 이탈을 최소화합니다.
가장 중요하고 흥미로운 장면 1~2개를 선택하여 짧은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세요.
첫 부분에서 결론을 보여주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정사각형 및 세로 방향 동영상을 사용하면 전체 화면을 보기 위해 휴대폰을 가로로 돌릴 필요가 없어 모바일에서 더 큰 광고 효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핵심 메시지 또는 제품의 서비스의 장점에 초점을 맞추세요. 현재 타 SNS에서도 짧은 동영상 기능이 새로 생겨나고 있을 정도로 짧은 동영상은 2021 트렌드 입니다.
TV 광고에 자주 등장하는 사운드와 같이 중독성 있는 백 비트와 동일한 효과를 동영상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내용들을 실행해보는 것도 좋지만 우리 서비스나 상품에 따라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도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참고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브랜드 페이지 보다는 인플루언서 페이지
같은 콘텐츠라도 '누가 올리냐'에 따라 타겟들의 반응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LG전자는 가수 나얼과 콜라보를 하여 뮤비 콘텐츠를 제작했는데요. 이 콘텐츠는 LG전자 공식 페이스북은 물론 나얼의 페이스북에도 업로드되었습니다. 두 게시물은 같은 날에 포스팅되었지만 좋아요 약 4배, 댓글 약 12배, 공유 약 40배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따라서 브랜드 페이지 뿐만이 아니라 '인플루언서 페이지'를 활용해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것도 브랜드 인지도와 상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파인앳플에서 전해드리는
페이스북 콘텐츠 제작 TIP에 대해 잘 살펴보셨나요?
페이스북 마케팅은 변수가 많고 유저들의 콘텐츠 소비 트렌드는 빠른 속도로 변하기 때문에 데이터 해석 오류에 빠지지 않고,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여 여러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정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파인앳플'로 문의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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