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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인앳플 Jun 22. 2021

패키지 마케팅 - 제품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디자인

친환경 포장부터 참여형 이벤트까지! 다양한 패키지 디자인

- 기분좋은 궁금증에 사로잡히는 알록달록한 선물 포장

- 보기만 해도 두근거리는 집앞에 놓인 택배상자

- 열어보지 않고도 어떤 제품인지 알 수 있는 마트에서 파는 상품들



이렇듯 우리도 모르게 제품을 감싸는 패키지에 많은 감정과 정보를 얻곤 합니다. 

그럼 이런 패키지를 마케팅에 이용해 볼 수는 없을까요? 

오늘은 패키지 마케팅(Package Marketing)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패키지의 목적




패키지는 우리 말로 포장재 또는 그 묶음으로 불리는데요. 최근 패키지의 목적과 활용 방법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로 어떤 목적으로 패키지를 이용하고 있을까요?




① 파손 방지


패키지는 생산된 제품을 소비자 앞까지 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충격과 오염 등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도서처럼 습기에 취약한 제품은 방수 또는 제습에 효과가 있는 재료를 사용하고, 유리처럼 충격에 약한 제품은 충격 완화가 뛰어난 재료로 제품을 포장하여 배송합니다. 




②정보 제공


제품의 종류, 기능, 주의사항 등을 표시하여 굳이 제품을 개봉하지 않더라도 대략적인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주로 오프라인 마트와 물류창고 등에서 제품을 구별하고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유용합니다. 




③ 구매 욕구의 자극(홍보)


패키지 디자인에 화려한 컬러와 재질의 사용하여 경쟁사의 제품보다 더 눈에 띄게 할 수도 있고, 일반적인 육면체의 패키지 디자인에서 벗어나, 다양한 디자인으로 흥미를 유발시켜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패키지만으로 구매욕구를 자극하여 구매로 이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마케팅 예시 



삼성전자와 에코 패키지 (Eco Package)
삼성TV 패키지 디자인 변경 전, 후


글로벌 가전 기업인 삼성전자는 2020년 4월부터 전 세계로 판매되는 라이프스타일 TV 제품의 패키징을 새롭게 디자인을 변경했습니다. 


패키지에 사용되는 프린팅의 비율은 최소화하고 대신 도트가 인쇄된 새 패키지 디자인은 QR코드로 확인할 수 있는 매뉴얼을 통해 다양한 형태로 재활용할 수가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려동물용 물품, 리모컨 수납함 등을 제작하여, 배송이 완료된 후 버려지는 패키지의 양을 줄이고 재활용 비중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변경된 패키지는 CES2020에서 'CES 혁신상'을 수상받았으며, 온라인상에서도 화제가 되어 브랜드 홍보와 이미지 상승에도 기여했습니다. 









바나나맛 우유와 #채워바나나


우리에게 바나나 맛 유제품으로 유명한 빙그레는 마치 단지 그릇과 비슷하게 생긴 패키지 디자인과 노랗고 풍부한 바나나 맛 우유로 1974년 출시 이후 꾸준한 판매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최근 브랜드의 노후화와 새로움을 찾는 MZ 세대의 성향에 맞춰 이미지의 변화를 만들 필요성을 느끼게 되고, 새로운 패키징 디자인과 함께 SNS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제품명에 ‘바나나’ 단어의 자음을 모두 제거하는 다소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출시한 후 ‘ㅏㅏㅏ’ 속에 넣고 싶은 메시지를 적어 인스타그램에 인증하는 마케팅을 시도했습니다.




제품명을 과감히 삭제한 파격적인 패키징 디자인과

MZ세대가 즐겨하는 SNS 플랫폼의 시너지!


이 마케팅은 시작 후 10일 만에 2천 건이 넘는 인증 콘텐츠가 업로드되었을 뿐만 아니라 캠페인 기간 동안 전년 대비 매출이 22%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게 됩니다. 또한, 빙그레는 매출 증가와 미래의 소비를 이끌 MZ 세대에게 브랜드 홍보와 젊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패키징 마케팅에에 참고하세요!



①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담으세요 

패키지는 제품을 맞이하는 첫인상입니다. 제품 파손을 방지하는 목적 이외에도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지 고민한 후, 색상, 재질, 문구 등을 결정한다면 더욱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② 너무 많은 내용물은 역효과 

최근 환경 보호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제품을 돋보이게 하고 판매를 높이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제품과 관련 없는 콘텐츠과 불필요하게 과한 포장은 비용 상승과 더불어 제품에 대한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③ 온라인 홍보를 병행해보세요. 

잘 꾸며진 패키지는 소비자에게 좋은 첫인상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진을 찍고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기도 합니다. 제품 언박싱(개봉기) 역시 콘텐츠로 활용되기에 이를 고려한 패키지와 온라인 홍보를 통해 더 높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송형 체험단과 같이 제품을 배송부터 개봉하는 행위도 콘텐츠로 활용하는 인플루언서나 

블로거에게, 제품 패키지는 잠재 고객에게 매력적인 소구점으로 어필될 수 있습니다. 








파인앳플에서 전해드리는

패키지 마케팅 잘 살펴보셨나요?


잘 만들어진 제품의 패키지를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노출시켜보세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품의 패키지 이미지를 공유하고 안에 있는 제품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하는 방법! 

비대면 배송형 체험단을 통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실현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파인앳플'로 문의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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