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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인앳플 Jun 23. 2021

니치마케팅 - 틈새 공략에 성공한 기업 사례

새로운 시도와 사고의 전환,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라!


현대 사회는 과거와는 달리 빠르게 변하고 이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데요. 마케팅 시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광범위 하고, 소비자에게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 또한 다양해졌습니다.


이제 마케팅 시장은 레드오션이라고 불리고 있죠. 블루오션을 찾지 못한 기업들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블루오션을 찾기보다 레드오션 속에서 차별화된 새로운 아이템을 발굴하여 빈틈을 파고드는 전략이 필요한데요.


바로 이 빈틈을 파고드는 마케팅 전략, 니치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니치마케팅 (Niche Marketing) 이란?



※니치(Niche)

특정 분야, 특정 활동범위 등의 소규모 시장을 일컫는 '(시장의) 틈새'


'니치'는 이탈리아어로 틈새를 뜻하는 '니키아'에서 유래된 말로 '남이 모르는 좋은 낙시터' 라는 은유적인 의미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니치마케팅'은 포화된 시장 환경에서 선택을 받기 위해 특정한 성격의 소비자만을 타겟팅하는 전략으로 어떤 기준에 따라 소비자를 구분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정리하자면, 타겟의 범위를 좁혀 틈새를 공략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성공적인 니치마케팅을 위한 조건과 고려사항



틈새 업종의 특징은 기존 시장의 평범함에서의 이탈로부터 시작됩니다. 차별성이 소비자의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지만, 일회성 흥미에서 지속적 흥미로의 전환 매개체가 지속성 영역이라고 하는데요.


지속성과 안정성이 니치마켓 아이템의 승부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나친 차별화는 고객의 구매력 반감과 단절을 야기할 수 있으니 '성공적인 니치마케팅을 위한 조건과 고려사항'을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공적인 니치 마케팅의 조건

①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소비층이 확보되어야 함

② 고객 문제가 상품이 제공하는 효용과 맞아 떨어져야 함 


 니치마케팅 전 고려사항

① 소비 충성도 파악 : 충성고객들의 '구매단위, 경로, 시기, 성향, 가격'에 대한 설정이 명확해야만 수익성을 담보할 수 있음


② 틈새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세분화 전략 : 경쟁력 있는 연구개발과 기술 / 충성고객 발굴 / 아이템 회전주기의 안정화 여부






니치마케팅의 장단점




장점

- 특정 시장에 쉽게 진입할 수 있음

- 시장 내 경쟁자가 거의 없어 그 분야의 이익을 모두 차지할 수 있음

- 큰 비용 부담없이 타겟으로 정한 소비자를 공략할 수 있음



단점

- 소수에 집중하기 때문에 단가가 지나치게 높지 않은 이상 큰 수익을 창출하기가 어려움

- 소수에 집중하다 대중적인 큰 수요를 잃어버리는 위험부담이 클 수 있음





니치마케팅 사례

① 딤채

이미지 출처 : 위니아 딤채


우리나라 최초의 김치냉장고를 출시한 브랜드 딤채,

냉장고는 그전부터 다양하게 나왔지만 김치만을 보관할 수 있는 냉장고는 딤채에서 가장 먼저 선보였는데요. 냉장고의 온도를 땅속의 김장독처럼 일정하게 유지하고, 김치맛을 보존하여 틈새시장 공략에 성공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제품의 효율성을 어필함과 동시에 김치의 개별 보관 중요성을 알려 더 큰 인기를 불러왔습니다. 




② 아이디어스

이미지 출처 : 아이디어스


국내 핸드메이드 제품 판매로 유명한 아이디어스,

아이디어스의 대표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자신만의 취향을 찾는 것으로 트렌드가 변화할 것을 예상했다고 하는데요. 해외 성공 사례를 보며 가능성을 느끼고, 엄격한 품질 관리를 통해 수공예품 온라인 플랫폼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올랐습니다.




③ 블루클럽

이미지 출처 : 블루클럽


남성 토탈 뷰티케어 전문점 블루클럽,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미용실 하면 여성전용을 떠올려 남성들은 선뜻 들어가기 어렵다는 점을 캐치해 만들었는데요. 이발에 드는 높은 비용으로 불만을 가지고 있는 점을 해소할 수 있는 시장이며, 한국인 정서상 푸른색(=블루)으로 상징 되기 때문에 남성을 위한 미용실이라는 이미지를 명확하게 전달한 사례입니다.



④ 기능성 유제품

이미지 출처 : 매일유업



니치마케팅이 가장 활발히 쓰이고 있는 유제품 시장,


아이들의 건강을 챙기는 부모님들의 니즈를 파악해 몸에 좋지 않은 나트륨 함량을 과감이 줄이고 '어린이만을 위한 치즈'를 개발했습니다. 


또한, 건강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저지방, 소화가 잘되는 우유 등의 기능성 우유가 많이 나왔는데요. 타겟을 명확히 잡고 니치마케팅을 실행에 옮긴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파인앳플에서 전해드리는 니치마케팅에 대해 잘 살펴보셨나요?


'니치마케팅'은 규모가 적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전략인 만큼 차별화된 생각이나 유행을 잘 읽는다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위험 부담이 없는 마케팅 전략이 없는 만큼 위험 부담을 감수하는 도전 정신이야 말로 성공의 지름길로 가는 첫 시작이라고 할 수 있겠죠?


추가로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언제든 '파인앳플'로 문의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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