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규모 17조! 나노 인플루언서를 공략하라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규모
2016년 : 1조 9200억 원
2017년 : 3조 3885억 원
2018년 : 5조 1957억 원
2019년 : 7조 3417억 원
규모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단 4년만에 6배 가까이 확대되었죠. 이에 그치지 않고 2020년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을 맞이하며,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규모는 11조 3000억 원을 돌파하기까지 했는데요. 이런 성장세라면 2022년에는 약 17조 가치로 성장할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매년 50% 이상의 성장률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수요와 필요성이 부각되는 자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급증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중심 대행사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하나의 산업으로 성장함에 따라 브랜드와 인플루언서의 관계와 소통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대행사 및 플랫폼의 수도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가 자체적으로 인플루언서를 찾아내기 어려운 점이 있으나 인플루언서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대변할 수 있는 수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팔로워 수에 따라 달라지는 인플루언서의 특징
주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인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터에서 100,000명 이상의 인플루언서 프로필을 분석해 팔로워 수에 따라 참여율 차이를 확인했습니다. 놀랍게도 팔로워 수가 많은 인플루언서는 팔로워 수가 적은 인플루언서보다 참여율이 저조했습니다.
팔로워가 1,000명 미만인 나노 인플루언서가 팔로워 100,000명 이상의 메가 인플루언서보다 인스타그램 내 마케팅 참여율이 7배가량 높은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런 패턴은 비율의 차이는 있지만 인스타그램뿐 아니라 트위터, 틱톡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팔로워가 1,000명 미만인 트위터 인플루언서의 참여도는 1.4%이고, 팔로워 수가 100,000명 이상인 인플루언서는 0.3%에 불과합니다. 다만 트위터는 모든 인플루언서의 마케팅 참여율이 비교적으로 저조한 편에 속합니다.
틱톡은 모든 인플루언서가 높은 참여도를 보이지만, 패턴은 동일합니다. 소규모 틱톡 유저의 참여율은 9.38%이지만 슈퍼 유저들은 5.3%의 참여율을 보입니다.
위 통계를 통해 인플루언서들 중에서도 나노 인플루언서의 마케팅 활동 및 참여율이 메가 인플루언서보다 전체적으로 높다는 점을 알 수 있으며,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팔로워도 인플루언서의 성향을 따라간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노하우
이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고려할 때, 메가 인플루언서만을 고집하기보다 나노 인플루언서의 활동력과 팔로워들의 성향을 파악하여 브랜드 마케팅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노 인플루언서의 장점은 메가 인플루언서를 움직일 때보다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 그리고 팔로워와의 유대가 메가 인플루언서보다 더욱 긴밀하고 친밀하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기 어렵다면, 정확한 분석과 기준을 통해 인플루언서를 선택하는 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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