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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인앳플 Jul 23. 2021

지역 마케팅 - 이제부터는 국내 여행 시대!

지역 마케팅의 효과와 중요한 이유





지방의 재미를 찾아서



서울과 수도권에 있는 놀거리, 먹을거리만으로도 충분하니 먼 지방까지 갈 필요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렇다면, 우리 '수도권 촌놈'들은 진정한 핫플레이스 지방의 매력을 아직 모른다고 할 수 있는데요. 여러 지방들에는 다양한 즐거움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지역마케팅의 효과와 중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지역의 명물




삿포로 눈 축제, 뮌헨의 맥주 축제 옥토버페스트, 바르셀로나의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등 해외 사례를 보면 유명한 축제와, 건축물 이른바 '명물'을 통해 관광객들을 끌어들이고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해외보다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이 현실입니다. 각 지방의 '명물'에 관해 아는 사람을 보기가 드물었죠. 하지만, 각 지자체에서 비수도권 지역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한 결과, 우리들의 머릿속에 지역 '명물'이 기억되기 시작했고 국내여행 관광객이 증가하였습니다. 현재, 팬데믹 사태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국내 여행에 대한 관심은 멈추지 않고 상승하고 있습니다.


부산 국제영화제, 부산 감천 문화마을, 보령 머드 축제, 전주 한옥마을, 강릉 커피 거리, 춘천 닭갈비 등이 대표적이며 우리나라 사람 및 세계 여러나라 사람들이 방문하고 참여하고 싶어하는 '명물'이 되고 있습니다.





지역 마케팅을 하기 위한 요소



① 지역 자원 탐색

지역 마케팅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우리 지역에 무엇이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다른 지역에는 없는 우리 지역에만 있는 것, 지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을 생각하고 연구해야 합니다.


② 경제적 효과

어떠한 '명물'을 개발할 때 우리 지역에 어떤 경제적 효과를 줄 수 있는지, 어느 정도의 효과를 줄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③ 상징성 부여

다양한 지역에 존재하고 있는 '명물'이라도, '최초'라는 상징성을 선점하면 관광객은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고 방문합니다.





지역 마케팅의 효과와 중요한 이유


지역 마케팅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지역 주민들 및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으로 돌아가는 이익과 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은행 부산본부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부산 국제 영화제>를 통해 음식점과 숙박업 매출이 전년 대비 약 15%, 영화산업 관련 매출은 약 30,5%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옥토버페스트를 보기 위해서는 매년 700만 명의 관광객이 독일 뮌헨 지역을 찾는다고 알려져 있죠. 이렇듯 지역 마케팅의 성공은 지역 주민들의 삶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 지역마케팅을 통해 비수도권 지역에서 경제적 활동이 가능해지면 주거지를 수도권으로 이전했던 사람들도 되돌아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지역 별로 개성이 살아나 수도권 과밀화가 해결된다면 마케팅을 통해 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저희 파인앳플은 이런 지역 마케팅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지역의 맛집, 샵 등의 홍보 및 마케팅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여러분만 아는 지역의 매력을 파인앳플과 함께 공유하며

인지도를 높이고 매출 성장으로 연결시켜보는 것은 어떤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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