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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인앳플 Jun 01. 2021

왕홍마케팅 - 대륙의 경제를 움직이는 파워 인플루언서

불닭볶음면의 성공

중국 경제를 움직이는 왕홍(网红)






중국의 인플루언서 '왕홍(网红)'


여러분은 왕홍을 아시나요? 이름만 들어서는 어느 유명 중국집이나 중국 유명 배우 이름 같은 느낌을 주는데요.  왕홍은 중국어 왕루어홍런(网络红人) 이라는 단어의 줄임말로 인터넷 안에서 유명한 사람, 즉 인플루언서를 뜻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엄청 나듯이, 중국의 인플루언서인 왕홍 또한 엄청난 영향력을 갖고 있는데요. 중국은 세계 최대 인구 수를 자랑하는 나라인 만큼,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다른 나라와 차이를 달리합니다.


오늘은 적절한 타이밍에 '중국 왕홍'을 활용하여 브랜드가 어떤 효과를 보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왕홍(网红)과 불닭볶음면


중국에서는 매년 6월 18일에 <618 쇼핑 페스티벌>과 11월 11일에 <광군제>라는 이름으로 대규모 쇼핑 할인 행사를 지냅니다.


<618 쇼핑 페스티벌>은 2020년 한 해에만 한화로 약 116조 가량의 매출이 발생 했으며, 전세계 기업들이 매년 이 날을 위한 마케팅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 마케팅 경쟁에서 '중국 왕홍'은 매출의 치트키이며, 마케팅 성공 사례로는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이 있습니다.


삼양식품은 왕홍들의 불닭볶음면 먹방 콘텐츠를 이용하여 매년 쇼핑행사에서 역대급 매출을 달성하고 있는데요. 지난 해도, <618 쇼핑 페스티벌>과 <광군제>에서 각각 100억, 86억을 달성하며 브랜드 파워를 입증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출발한 ‘먹방’ 콘텐츠가 중국에서도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먹방 콘텐츠의 단골 주제인 ‘불닭볶음면 첼린지’ 역시 인기를 끌게 되었고, 기업에서 직접 광고하는 것보다 왕홍이 매운 라면을 먹는 모습을 보고 따라 구매하게 되는 현상이 쇼핑 할인 행사에서의 매출 신장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


농심의 신라면과 CJ의 비비고 만두 역시, 쇼핑축제를 대비하여 '왕홍'을 활용한 마케팅을 통해 최대 6배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왕홍'이 중국 경제를 움직인다는 말까지 있을 정도이니, 그들의 영향력은 중국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핵심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왕홍 마케팅의 전망


최근 중국 정부에서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내린 '한한령(禁韓令)'이 완화되며, 한국 기업들의 공격적인 마케팅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왕홍 마케팅'의 효과가 더욱 알려지게 되며 한국 기업들의 이러한 행보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왕홍뿐만 아니라 유명 연예인과 가상 캐릭터들까지 라이브커머스에 뛰어들어 '왕홍 수수료'가 3배까지 폭등하고 있는데요. 잘못하면 수수료 대비 저조한 매출로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왕홍마케팅'을 실행하기 전 사전 조사는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파인앳플에서 전해드리는

대륙의 경제를 움직이는 '왕홍 마케팅' 잘 살펴보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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