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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인앳플 Jun 01. 2021

MZ세대로 알아보는 마케팅 트렌드 3가지

플렉스(Flex) 해버렸지 뭐야~


최근 국내 소비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변수가 많았는데요. 예측하기 힘든 상황 속에서도 온라인에 가장 친숙하고 변화에 유연한 MZ세대는 여전히 큰 영향력을 행사하며 소비를 이끌고 있습니다.


MZ세대란?

1980~2004년생을 일컫는 밀레니얼 세대와

1995~2004년생을 뜻하는 Z세대를 통칭하는 말


이들은 새로운 것, 이색적인 것과 개인의 행복,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특성을 보이는데요. 단순히 물건을 구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회적 가치나 특별한 의미를 담은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신념을 표출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신의 성공이나 부를 과시하는 '플렉스(Flex)' 문화를 즐기기도 합니다.


실제로 MZ세대 대부분이 온라인 쇼핑을 즐기고 있으며, 요즘은 명품까지 온라인을 통해 대여를 하거나 구입을 하고 있죠. MZ세대를 겨냥, 온라인 판매를 강화한 한 업체는 작년 대비 매출이 87%나 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쯤에서 우리는 MZ세대 고객을 확보하고 구매율까지 높이기 위한 방법을 고민해봐야 할텐데요. 오늘은 'MZ세대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MZ세대가 원하는 것?


① 필요한 문구만! 이미지 강조!


"궁금한 점은 직접 검색해서 보면 돼요!"

글보다는 이미지가 돋보이는 구성을 원한다고 합니다. 또한 전문적인 용어보다는 쉬운 말로 쓰여 있으면 훨씬 이해하기 수월하겠죠. 모바일 네이티브인 MZ세대가 보기 편한 모바일 최적화 포맷으로 브랜드의 스토리, 제품을 소개해보세요.




② 사진 보다는 영상이나 움짤(GIF)


최근 네이버쇼핑 상세페이지에 움짤만 봐도 알 수 있다시피 '효과적인 소스'를 활용하는게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사진으로만 봐서는 상품의 특징을 못 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땐 잘 만든 움짤 하나가 조금 더 이해하기 쉽고 믿음이 가겠죠.




③ 스튜디오 사진보다는 일상적인 느낌


보정이 들어간 스튜디오 사진보다는 휴대폰으로 찍은 듯한 일상적인 느낌의 사진이 설득력있게 다가온다고 합니다. 온라인 상으로 본 상품과 실물이 달라 실망하는 경우도 많죠. 보정을 거치지 않은 사진이 구매를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④ 솔직한 후기를 원해요


온라인 쇼핑을 하는 MZ세대 중 무려 75%가 댓글과 후기를 참고한다고 합니다. 솔직한 의견이 궁금해서 후기를 보기도 하고, 제품을 쓰는 사람이 얼마나 감각적인 사람인지 궁금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인플루언서들이 사용하는 제품을 따라사고 싶은 욕구 또한 이런 이유 때문이 아닐까요?




⑤ 일반인 핏이 궁금해요


모델 핏을 보고 구매를 했지만 막상 입어보고 실망스러웠던 경험, 한번쯤 있으실텐데요. MZ세대는 공감할 수 없는 스펙을 가진 모델보다 현실적인 일반인 핏을 원한다고 합니다.



MZ세대 트렌드


① 레트로

(사진출처: www.gompyo.net)



모든 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뉴트로 마케팅

옛날 브랜드 로고가 박힌 굿즈를 구입하는 것 또한 MZ세대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혔는데요. 옛 것을 향한 그리움과 새로운 신선함이 브랜드X브랜드 콜라보로 새롭게 재탄생되고 있습니다.






② 챌린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코로나19로 고생하는 의료진을 독려하기 위해 만든 #덕분에챌린지 알고 계시나요? 이처럼 공익적인 목적으로 만든 챌린지 이외에 마케팅 목적의 챌린지도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지코의 #아무노래챌린지가 대표적인 챌린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챌린지 덕분에 해시태그 언급량이 19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③ 굿즈

(사진출처: SSG닷컴X스타벅스 http://www.ssg.com/)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이나 선호하는 브랜드의 상품을 굿즈로 구입해본 경험 있으신가요? 요즘은 정말 많은 굿즈가 생산되고 있는데요. '한정판 제품을 갖는다는 느낌이 좋아서, 새로운 경험이기 때문에' 등의 다양한 이유로 한정판 굿즈를 가지기 위해 애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트렌드로 자리잡은 굿즈, MZ세대를 사로잡기에 효과적인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MZ세대를 사로잡는 마케팅 전략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MZ세대의 여가활동 패턴 또한 달라지고 있는데요. M세대, Z세대 모두 동일하게 유튜브 등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하거나 SNS를 이용하는 생활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TV나 PC보다 스마트폰이 더 익숙하고, 글보다 이미지와 동영상 콘텐츠를 보는 것이 더 편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주된 정보 검색 채널도 여전히 네이버를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도 네이버 중심, 이미지나 영상콘텐츠 제작을 고려해봐야겠죠. 


추가로 제품을 구매할 때 품질만큼이나 가치와 윤리를 생각하기 때문에 '착한 소비'에 대한 인식을 갖을 수 있도록 제품의 스토리를 풀어나가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파인앳플에서 전해드리는

MZ세대로 알아보는 마케팅 트렌드 잘 살펴보셨나요?


MZ세대를 이해하고,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추기 위해 트렌드를 배워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마케팅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파인앳플'로 문의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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