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인앳플 Aug 10. 2021

클럽하우스 - 이젠 초대장 없이도 가입할 수 있다!

일론머스크, 수익창출


클럽 하우스는 새로운 형태의 영향력을 만들어내는 소셜 앱입니다. 초기에는 iPhone 독점 앱으로 시작했지만, 최근에는 Android뿐만 아니라 Window PC 시장으로도 확장하고 있습니다.


다른 소셜 앱과 마찬가지로 클럽 하우스는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뚜렷한 기반을 갖고 있는데요.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지녔다고 볼 수 있는, 테슬라의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가 클럽 하우스의 명성에 기여했습니다.





일론 머스크와 클럽하우스




일론 머스크는 지난 1월, 클럽 하우스에 처음으로 발을 들였는데요. 오디오를 통해 우주여행, 화성 식민지, 암호 화폐, AI, Covid-19백신과 같은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참여가 알려지자, 그가 개설한 방에는 5,000명 이상의 접속자가 몰렸으며 클럽하우스 청취자 수의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그의 청취자 중 일부는 더 많은 사람이 일론 머스크의 의견을 공유할 수 있도록 '보조 청취방'을 만들었는데요. 심지어 어떤 이들은 그가 하는 이야기를 유튜브 스트리밍을 통해 실시간 중계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클럽하우스 유저 수는 급속도로 증가했고, 2020년 5월에는 1,500명에 불과했던 유저가 올해 초엔 200만 명을 넘어 Android 앱 출시 후, 1,000만 명까지 기록했습니다.








클럽하우스 (Club House)




클럽 하우스를 하나의 단어로 설명하긴 어렵지만 정의 내리자면 <오디오 채팅 소셜 네트워크>입니다. 다른 소셜 앱과 달리 오디오를 매개로 하며, 콘텐츠에 대한 모든 것을 유저에게 맡기고 있어 다양성이 보장됩니다. 대화의 참여자라면 손을 들어 발언할 수 있지만, 권한이 중재자에게 달려있다는 점이 독특하죠.



가장 흥미로웠던 특징은 초대장을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기존 클럽하우스 이용자의 초대가 있어야만 앱에 접근할 수 있으며, 회원이 되면 클럽 하우스로부터 두 장의 초대장을 제공받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달간 이러한 폐쇄성이 독이 되어 많은 신규 유저를 잃었습니다. 2021년 7월, 클럽 하우스는 초대장을 통한 가입 시스템을 없애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 중입니다.








인플루언서와 셀럽이 사용하는 소셜 플랫폼





대부분의 소셜 플랫폼이 그렇듯 다양한 인플루언서 유저들이 존재하지만, 특히 클럽 하우스의 인플루언서는 오디오를 매개로 하는 만큼 특별한 점이 있는데요.


비주얼을 중심으로 팔로워를 끌어모으는 타 플랫폼과 달리, 클럽 하우스는 오직 오디오를 매개로 하는 만큼 표현하는 주제도 다양하고, 인기의 척도도 다릅니다. 따라서, 다른 소셜 플랫폼에서의 인기는 필수 요소가 아니므로 전혀 새로운 유형의 인플루언서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MZ 세대보다 넓은 식견과 정보력을 가진 연령대가 주로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다는 점이 특별하죠.








클럽 하우스의 수익 창출



클럽 하우스가 인플루언서 친화적인 앱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부분은 표준화된 수익 창출 방법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브랜드와 이면에서 거래할 수 있지만, 당장은 유저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결제 시스템은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구독을 통한 수익 창출 및 티켓팅 제도를 고려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다만 광고를 통한 수익은 창출할 의도가 없다고 합니다.










클럽 하우스에 대한 우려



일부 클럽하우스 사용자들이 말하는 부정적인 점 중 하나는 앱의 사용자들이 책임감 없이 말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클럽 하우스의 시스템 상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기록이 남지 않지만 일부 방에는 명백히 부적절한 대화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클럽 하우스에 대한 이용자의 신뢰는 점점 하락하고 있습니다.



최근, 플랫폼의 초대장 시스템을 없애고 개방성을 높이는 초강수를 두었지만, 그 사이 무섭게 성장한 다른 오디오 플랫폼들의 영향으로 올해 초와 같은 인기는 다시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 브랜드, 우리 가게에 대한 마케팅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파인앳플로 문의해 주세요!

전문 컨설턴트가 도와드리겠습니다 :)






작가의 이전글 펀슈머 마케팅 - 제품에서 재미를 찾는 MZ세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