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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인앳플 Aug 12. 2021

2021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하기

마케팅의 첫 단계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관심은 최근 들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새롭게 등장한 개념은 아니지만, 많은 기업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는 경향을 보이고 있죠.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단순히 비즈니스 로고로만 한정 지을 수 없는데요. 로고를 포함한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되었을 때, 비로소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구축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매거진에서는 기업 브랜딩의 첫 단계,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에 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제품 및 서비스의 비즈니스 가치를 표현하는 수단이자,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요소를 뜻합니다. 때로는 '브랜딩'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지만 실제로는 다른 개념인데요. 소비자들 사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창출하는 '브랜딩'의 하위 개념으로, 우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브랜딩'에 이용하죠.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중요성



수백만 기업들이 경쟁사와 차별화된 혁신적인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쉽게 알아볼 수 있고 기억에 남는 브랜드가 되어야 하죠.


하지만, 단순히 눈에 띄게 만들어야만 성공적인 것은 아닙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주된 사업부터 추구하는 가치까지 함축하여 담고 있어야 하는데요. 강력하기만 한 아이덴티티는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브랜드의 정체성을 연구하며 업계의 리더로 인식될 수 있는 아이덴티티를 구축해야 합니다. Edelman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의 80% 이상이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에 브랜드의 신뢰도를 고려하는데요탄탄한 아이덴티티를 가진 브랜드일수록 소비자는 높은 신뢰를 느끼고, 이는 재구매 고객과 브랜드의 열렬한 팬으로 이어집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비즈니스에 목표와 사명을 부여하기 때문에 고객뿐 아니라 회사와 직원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마케팅 전략을 세우거나 광고를 기획할 때,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이용하면 정확한 타겟팅과 분명한 메시지로 시행착오는 줄이고 성과는 높일 수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방법




연구

고유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기 위해서는 타겟 고객과 경쟁사, 비전, 가치 등을 연구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광고 집행을 위해 고객의 관심사를 수집하여 타겟팅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많은 사람들에게 보이는 것만이 성공적인 광고는 아니기 때문이죠. 광범위한 타겟팅은 비용 대비 낮은 효율을 보이고, 오히려 우리의 주 고객과 멀어질 수 있습니다.


경쟁사에 대한 연구는 우리 브랜드의 독창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차별화로 경쟁사와의 차이점을 돋보이게 만들어 동일한 브랜딩 전략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브랜드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을 식별하는 SWOT 분석을 수행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오랜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는 과정이지만, 이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해 필수로 진행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디지털 디자인 자산 제작



심볼마크 (로고)

로고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한 핵심적인 자산입니다. 웹사이트에서 뉴스레터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에서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 가장 강력하게 브랜드를 식별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시각적인 만족과 더불어 소비자에게 메인 비즈니스를 어필할 수 있어야 하며, 트렌드에서 벗어나 시대를 초월하는 디자인이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패키징

서비스 제공에서 제품을 물리적으로 포장하는 것은 브랜딩의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연결해 일관된 패키징을 진행하는 것은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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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브런치를 통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fineadple/46



색상

연구에 따르면 브랜드의 색상, 키 컬러를 통해 인지도를 80% 이상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슷한 연구에서 소비자는 단 90초 내에 제품에 대한 잠재의식적 판단을 내리는데요. 이때, 판단의 90%는 오로지 색상을 기반으로 한다고 하죠.




타이포 그래피

브랜드의 고유 폰트는 비즈니스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데요. 로고부터 모든 인쇄물 및 디지털 문서에 이르기까지 타이포그래피를 일관되게 사용하여 정체성을 나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 통합




코카콜라나 애플과 같이 강력한 브랜드는 소비자들과 감정적인 관계를 형성합니다. 정서적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스토리텔링이 핵심이며, 여기서 사용하는 언어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비자의 86%는 좋아하는 브랜드를 결정할 때, 진정성을 우선으로 평가한다고 말했습니다.








핵심성과 지표 추적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이용해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핵심성과지표를 추적하여 꾸준히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잠재 고객이 브랜드를 어떤 매체에서 접하고, 어떤 상호작용을 하는지 파악할 수 있는데요. 실제 제품뿐 아니라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는 측면에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유의해야 할 사항


1. 경쟁사 카피

2. 일관성이 없는 요소

3. 디자인 자산 사용 실패

4. 다양성이 없는 이미지



브랜드가 비즈니스를 통해 판매를 성사시킨 후에도 브랜드의 제품 또는 서비스는 오랫동안 소비자의 인상 속에 남아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될지라도,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위해서는 충분히 가치가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일관된 요소를 적용해보세요. 소비자들은 브랜드와 더욱 친밀하게 다가서고 긴밀하게 연결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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