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도 인플루언서 종류에 따라 다르게!
소셜미디어가 가장 강력한 도구로 자리 잡은 21세기, 인플루언서 마케팅 산업은 소비자와 브랜드 모두에게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2022년, 15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 예측하고 있죠.
우리는 새로운 인플루언서의 등장을 주기적으로 목격하고 있고, 인플루언서의 수가 급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그들을 장르가 아닌 영향력에 따라 분류하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이 분류에 다양한 용어를 만들고 합의하였는데요. 나노, 마이크로, 미디 매크로, 메가 인플루언서가 바로 그들을 영향력에 따라 규정하는 용어입니다.
이번 매거진에서는 영향력에 따라 인플루언서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노 인플루언서
나노 인플루언서는 팔로워가 1,000명 이하인 사람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나노 인플루언서는 상위 인플루언서보다 팔로워와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상당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의 소셜미디어 유저처럼 나노 인플루언서는 일상생활을 반영한 콘텐츠를 자주 선보이는데요. 이런 점이 팔로워와 공감대를 쌓고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이죠. 친구 역할을 하는 그들은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규모가 작은 나노 인플루언서는 더 많은 지역과 틈새시장에 자리 잡을 수 있으며 새로운 관계를 생성하기 쉬워 매력적입니다. MZ 세대가 주된 소비층으로 떠오른 지금, 나노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팔로워 1,000명에서 10,000명 이하의 사람을 뜻합니다.
온라인 콘텐츠 제작자들은 상당수의 팔로워에 도달하기 전까지 '인플루언서'로 간주되지 않았지만, 이제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브랜드 협력에 있어 가장 인기 있는 계층입니다.
나노 인플루언서와 마찬가지로 많은 소셜 미디어 유저들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친근한 존재로 여기며 조언, 제안과 권유들을 진지하게 받아들입니다. 신뢰, 우정, 정직함을 기반으로 팔로워와 관계를 형성한 그들은 당연하게도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역시 상위 인플루언서 대비 저비용 고효율을 보여주는 계층이기 때문에, 협력에서 브랜드가 선호할 수밖에 없습니다.
미드 티어 인플루언서
비교적 최근 등장한 용어로, 인플루언서 계층의 세분화를 위해 생긴 기준입니다. 이들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매크로 인플루언서의 중간 성질을 가지는데요. 팔로워가 10,000명에서 100,000명 사이인 미디 인플루언서는 확실히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강력한 도구입니다.
또한,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훨씬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어 신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려는 브랜드에게 인기 있는 계층입니다.
미드 티어 인플루언서는 높은 전환율과 참여도를 기록하는데요. 팔로워와 잠재 고객 모두의 구매 결정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미시적인 영향력과 거시적인 영향력의 특성을 결합한 이들은 더 많은 고객에게 도달하면서도 팔로워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합니다.
매크로 인플루언서
유튜버, 뷰티 블로거, 리얼리티 스타 등 매크로 인플루언서의 영역은 다양하며 브랜드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합니다. 100,000명에서 500,000명 사이의 팔로워를 보유한 이들은 가장 다양한 잠재 고객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영향력에 끝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매크로 인플루언서는 전 세계의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고,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20배 이상이나 되는 전파력을 가졌습니다. 다만 참여율이 낮을 수 있고, 팔로워와 먼 관계를 가집니다.
메가 인플루언서
스포츠 스타, 연예인, 왕족 및 소셜미디어 A급 스타들을 일컫는 '메가 인플루언서'는 수년 동안 자신의 영향력을 키우며 마침내 1,000,000명이라는 상징적인 팔로워 수를 달성한 사람들입니다.
상당한 비용이 발생하지만, 거대한 영향력을 가진만큼 절대 도달할 수 없었던 잠재 고객에게도 콘텐츠를 도달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영향력이 큰 메가 인플루언서는 홍보에 도움을 주는 것을 넘어, 판매를 창출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개선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결론
이처럼 현재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에서는 다양한 계층의 인플루언서가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활동 중이며,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인플루언서가 등장하고 있죠.
따라서 브랜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고려할 때, 비즈니스 방향성과 규모 및 비용을 고려하여 가장 효율적인 인플루언서 계층을 선택하고 비즈니스를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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