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SNS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까?
2019년, 인스타그램은 소수의 유저를 대상으로 '좋아요 숨김 기능'을 테스트했고, 이를 페이스북까지 확장하고자 했습니다. 2년이 지났지만 기능을 이용하는 유저는 많지 않은데요. 만약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좋아요를 숨기는 관행이 만연해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SNS의 모든 유저가 '좋아요 수'에 대해 고민하고 경쟁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녀, 애완동물처럼 지극히 개인적이고 소중한 사진을 업로드하는 유저에게는 오히려 '좋아요'를 제거하는 것이 도움이될 수 있죠.
하지만 기업이 운영하는 공식 계정은 브랜드 성장과 고객 상호작용을 목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좋아요 숨김 기능'이 반갑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기능은 브랜드 성장에 방해가 되는 요소일까요?
'좋아요'가 콘텐츠의 모든 것을 대변하나요?
특정 게시물에 수천개의 좋아요가 있다고 해서 양질의 콘텐츠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간혹 좋아요를 구매하여 게시물을 노출시키고 후속 효과를 기대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구매로 이루어진 진실성 없는 좋아요는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SNS 방문자에겐 수십만 개의 좋아요 보다 댓글 및 공유 수와 같이 소통을 기반으로 한 활동이 더욱 긍정적으로 다가옵니다. 따라서 인플루언서와 파트너십을 맺기로 결정할 때, 그들이 팔로워와 상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어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인플루언서일수록 팔로워의 참여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마케팅에 적합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이죠.
SNS 댓글과 공유의 중요성
'좋아요'보다 게시물에 대한 댓글과 공유가 브랜드를 성장시킨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SNS 유저가 의미없는 스크롤과 좋아요를 반복하기 때문에 게시물의 내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팔로워가 직접적으로 쓰는 댓글이나 문의에 정성스러운 답변을 하며 상호작용 할 것을 권합니다.
활발한 상호작용을 위해 게시물 공유 시 특별 경품을 제공하거나, 댓글을 통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호기심이 아닌 비즈니스적인 관심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게시물 공유를 장려하면 새로운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좋아요 숨김 기능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SNS를 비즈니스 도구로만 인식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언제나 그랬듯이 댓글과 공유 등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하여 견고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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