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 워커비 Mar 06. 2020

대기업이 만든 뱅킹앱 핀크아세요?

 글에 앞서 밝혀둡니다. 이 글은 핀테크 애플리케이션 트렌드를 조사하면서 작년 초 작성한 글입니다. 은행과 대기업이 합작했다는 데에서 재미있는 포인트를 찾아 1년 전 작성을 하였기 때문에 현재와의 실정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FINNQ(핀크)는 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이 합작한 금융서비스입니다주로 타겟팅하는 고객은 소득이 낮고, 지출관리 경험이 부족한 2030 젊은 고객으로모바일 앱을 통해 자산관리가 가능하게끔 만드는 생활금융 플랫폼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개인 핸드폰 번호로 핀크의 계좌를 비대면으로 만들 수 있어 간편하고출시 초기 핸드폰 앞자리와 뒷자리 합산 금액만큼 핀크 계좌에 입금해줘 초기에 빠르게 고객 유입을 이끌어냈습니다빈번한 앱 이용, 높은 체류시간을 미래 지향형 플랫폼의 선행조건으로 뽑는데이와 같은 플랫폼을 목표로 하는 핀크에서 벤치마킹할 수 있는 포인트와 인사이트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주요 서비스 리뷰]

 

1. My핀크(SKT+하나은행공동서비스)

- 가입 즉시 전화번호 기반의 간편 입출금 계좌 생성(무료송금,  ATM 출금 기능)

핸드폰 번호가 곧 계좌번호로 인식되어 쉽게 계좌 번호 관리


2. AI핀고

- 결제건 별 해시태그 자동 설정 및 해시태그 기반 소비행태 AI 분석

- 소비 건별 그뤠잇, 스튜핏 스크롤 기능으로 간이 가계부 역할


3. 핀크마켓(핀크 서비스)

휴대폰 번호만으로 해외송금, 선불형 체크카드 발급

습관적 소비별 자동 저축되는 습관저금, 8% 상시 할인 중인 기프티콘몰


4. 핀크마켓(제휴 서비스)

- SKT 상품 제휴 최대 연 4.25% 금리효과 T핀크 적금, 데이터 기반 보험 맞춤 추천

1 금융권 안전 비상금 대출, P2P 중개(8퍼센트, 투게더펀딩, 헬로펀딩)


[벤치마킹 포인트]

 

1. 해시태그 기반 리포트 제공

- 당사 서비스 이용 정보(내차 마련혜택, 아파트시세조회)를 가공한 금융종합 리포트 제공

ex) 관심차량 뉴스클립, 즐겨찾기 아파트 지역 부동산 리포트 등

 

2. 통신사 제휴 금융상품

- 통신사 제휴 우대 금리 상품 판매

  ex) 조건부 신용대출 우수고객(12회차 이상 성실 납부) 대상 통신비/스마트폰 자동이체 할인


3. 습관적 금융 행태에 따른 혜택 제공

- 신용조회 리포트 조회 혹은 결제 스케줄 진입 횟수가 높은 빈도 고객 대상 금리 우대 쿠폰 제공

- 금융 뉴스 발행 시, 구독·좋아요 등 참여도가 높은 고객 금융 점수 부여 및 우대 상품 제공


[뉴스클립]

 

1. 민응준, '핀크' 적자 감수하고 생활금융플랫폼 가동 

- 민응준 사장, “당장의 큰 수익보다 고객에 의미 있는 가치를 제공하는 금융플랫폼으로 갖춰나갈 것”

- 설립 초기부터 금융 데이터를 활용해 금융상품 추천이나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하는 사업모델 목표

- 민응준 “핀크를 은행이 아닌 데이터사업자로 결론 내리고 데이터를 많이 모으기 위한 노력

☞ 데이터에 기반해 고객이 실질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가치 발굴 및 제공하는 모델 설정

      은행이라는 수익모델보다 데이터를 취급하는 데이터사업자로 패러다임 전환


2. 권영탁 핀크 부사장 "국내 유일 토털 핀테크 플랫폼 기업 만든다" 

- SKT와 협업하여 통신 고객 대상으로 시장에서 볼 수 없는 결합 금융 상품 등도 출시할 계획

- 마이데이타 라이센스획득·금융DNA 서비스 준비(고객금융현황 진단, 월 소득 맞춤 상품 추천 등)

☞ 모회사인 SKT를 활용한 제휴 연계 상품 적극 개발

      데이터사업자에서 구체적으로 마이데이타 산업이라는 방향성과 금융DNA라는 명확한 목표 제시


3. 핀크, 해외송금 서비스 출시…3월까지 송금 수수료 무료 

- 일본, 태국 등 5개국 지원 송금수수료는 5천원, 전신료, 중개 은행수수료, 결제 은행수수료가 면제

- 3월말까지 빠르고 안전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경험하도록 송금수수료와 수취수수료 모두 면제

☞ 모회사인 하나은행과 해외송금 파트너십을 체결해 안전한 송금 인프라 확보

   초기 서비스 확장을 위해 사용자들의 경험을 확장하고 심화하는 프로모션 집중


4. 하나금융 손잡은 ‘핀크’, 소액 대출 서비스 출시 

- 빠르고 간편하단 이유로 2금융권, 현금서비스, 카드론을 쓰는 2030을 위해 비상금 서비스 출시

- 2016년 현금서비스 현황 분석 결과 2030의 약 50%가 50만원 이하의 사용 참고해 50만원 한도

☞ 50만원이라는 대출한도를 설정해 핀크 소액대출의 정체성 확립(2030타겟)

     타 금융권 진입 유혹이 강한 2030세대 퍼스트 터치로 미래 고객 확보


5. 핀크, 보험 맞춤 추천 서비스 실시 

- 나에게 적합한 보험 상품을 조회하고 월 납입 보험료, 최대 보장 보험금 등 보험 내용을 간편 확인

- 보험 맞춤 추천은 연령, 성별, 직업 등 개인 데이터 기반 월 납부 금액대별 최대 보장 상품 제안

☞ 데이터사업자로서 데이터 기반의 금융상품을 제공한다는 ‘데이터 드리븐 서비스’ 브랜딩 강화

   온라인 보험채널 확보는 물론이고, 보험금융정보 기반 추가 데이터 사업 모색 가능


6. 핀크(Finnq)의 ‘한정판 유병재 핀크카드' 인기 상승 

- ‘유병재 핀크카드’가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젊은 세대 소장 욕구를 자극해 출시 후 약 3만여장 발급

- “전에 없던 성격의 선불형 체크카드 ‘핀크카드’와 ‘한정판 유병재 핀크카드’ 큰 인기

☞ 일관된 2030타겟 마케팅의 일환으로 2030대상 인기 있는 연예인 유병재 굿즈 활용

   고객들의 자발적인 굿즈 홍보를 통해 유기적인 서비스 홍보 효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