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에 앞서 밝혀둡니다. 이 글은 핀테크 애플리케이션 트렌드를 조사하면서 작년 초 작성한 글입니다. 은행과 대기업이 합작했다는 데에서 재미있는 포인트를 찾아 1년 전 작성을 하였기 때문에 현재와의 실정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FINNQ(핀크)는 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이 합작한 금융서비스입니다. 주로 타겟팅하는 고객은 소득이 낮고, 지출관리 경험이 부족한 2030 젊은 고객으로, 모바일 앱을 통해 자산관리가 가능하게끔 만드는 생활금융 플랫폼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개인 핸드폰 번호로 핀크의 계좌를 비대면으로 만들 수 있어 간편하고, 출시 초기 핸드폰 앞자리와 뒷자리 합산 금액만큼 핀크 계좌에 입금해줘 초기에 빠르게 고객 유입을 이끌어냈습니다. 빈번한 앱 이용, 높은 체류시간을 미래 지향형 플랫폼의 선행조건으로 뽑는데, 이와 같은 플랫폼을 목표로 하는 핀크에서 벤치마킹할 수 있는 포인트와 인사이트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주요 서비스 리뷰]
1. My핀크(SKT+하나은행공동서비스)
- 가입 즉시 전화번호 기반의 간편 입출금 계좌 생성(무료송금, ATM 출금 기능)
- 핸드폰 번호가 곧 계좌번호로 인식되어 쉽게 계좌 번호 관리
2. AI핀고
- 결제건 별 해시태그 자동 설정 및 해시태그 기반 소비행태 AI 분석
- 소비 건별 그뤠잇, 스튜핏 스크롤 기능으로 간이 가계부 역할
3. 핀크마켓(핀크 서비스)
- 휴대폰 번호만으로 해외송금, 선불형 체크카드 발급
- 습관적 소비별 자동 저축되는 습관저금, 8% 상시 할인 중인 기프티콘몰
4. 핀크마켓(제휴 서비스)
- SKT 상품 제휴 최대 연 4.25% 금리효과 T핀크 적금, 데이터 기반 보험 맞춤 추천
- 1 금융권 안전 비상금 대출, P2P 중개(8퍼센트, 투게더펀딩, 헬로펀딩)
[벤치마킹 포인트]
1. 해시태그 기반 리포트 제공
- 당사 서비스 이용 정보(내차 마련혜택, 아파트시세조회)를 가공한 금융종합 리포트 제공
ex) 관심차량 뉴스클립, 즐겨찾기 아파트 지역 부동산 리포트 등
2. 통신사 제휴 금융상품
- 통신사 제휴 우대 금리 상품 판매
ex) 조건부 신용대출 우수고객(12회차 이상 성실 납부) 대상 통신비/스마트폰 자동이체 할인
3. 습관적 금융 행태에 따른 혜택 제공
- 신용조회 리포트 조회 혹은 결제 스케줄 진입 횟수가 높은 빈도 고객 대상 금리 우대 쿠폰 제공
- 금융 뉴스 발행 시, 구독·좋아요 등 참여도가 높은 고객 금융 점수 부여 및 우대 상품 제공
[뉴스클립]
1. 민응준, '핀크' 적자 감수하고 생활금융플랫폼 가동
- 민응준 사장, “당장의 큰 수익보다 고객에 의미 있는 가치를 제공하는 금융플랫폼으로 갖춰나갈 것”
- 설립 초기부터 금융 데이터를 활용해 금융상품 추천이나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하는 사업모델 목표
- 민응준 “핀크를 은행이 아닌 데이터사업자로 결론 내리고 데이터를 많이 모으기 위한 노력
☞ 데이터에 기반해 고객이 실질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가치 발굴 및 제공하는 모델 설정
은행이라는 수익모델보다 데이터를 취급하는 데이터사업자로 패러다임 전환
2. 권영탁 핀크 부사장 "국내 유일 토털 핀테크 플랫폼 기업 만든다"
- SKT와 협업하여 통신 고객 대상으로 시장에서 볼 수 없는 결합 금융 상품 등도 출시할 계획
- 마이데이타 라이센스획득·금융DNA 서비스 준비(고객금융현황 진단, 월 소득 맞춤 상품 추천 등)
☞ 모회사인 SKT를 활용한 제휴 연계 상품 적극 개발
데이터사업자에서 구체적으로 마이데이타 산업이라는 방향성과 금융DNA라는 명확한 목표 제시
3. 핀크, 해외송금 서비스 출시…3월까지 송금 수수료 무료
- 일본, 태국 등 5개국 지원 송금수수료는 5천원, 전신료, 중개 은행수수료, 결제 은행수수료가 면제
- 3월말까지 빠르고 안전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경험하도록 송금수수료와 수취수수료 모두 면제
☞ 모회사인 하나은행과 해외송금 파트너십을 체결해 안전한 송금 인프라 확보
초기 서비스 확장을 위해 사용자들의 경험을 확장하고 심화하는 프로모션 집중
4. 하나금융 손잡은 ‘핀크’, 소액 대출 서비스 출시
- 빠르고 간편하단 이유로 2금융권, 현금서비스, 카드론을 쓰는 2030을 위해 비상금 서비스 출시
- 2016년 현금서비스 현황 분석 결과 2030의 약 50%가 50만원 이하의 사용 참고해 50만원 한도
☞ 50만원이라는 대출한도를 설정해 핀크 소액대출의 정체성 확립(2030타겟)
타 금융권 진입 유혹이 강한 2030세대 퍼스트 터치로 미래 고객 확보
5. 핀크, 보험 맞춤 추천 서비스 실시
- 나에게 적합한 보험 상품을 조회하고 월 납입 보험료, 최대 보장 보험금 등 보험 내용을 간편 확인
- 보험 맞춤 추천은 연령, 성별, 직업 등 개인 데이터 기반 월 납부 금액대별 최대 보장 상품 제안
☞ 데이터사업자로서 데이터 기반의 금융상품을 제공한다는 ‘데이터 드리븐 서비스’ 브랜딩 강화
온라인 보험채널 확보는 물론이고, 보험금융정보 기반 추가 데이터 사업 모색 가능
6. 핀크(Finnq)의 ‘한정판 유병재 핀크카드' 인기 상승
- ‘유병재 핀크카드’가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젊은 세대 소장 욕구를 자극해 출시 후 약 3만여장 발급
- “전에 없던 성격의 선불형 체크카드 ‘핀크카드’와 ‘한정판 유병재 핀크카드’ 큰 인기
☞ 일관된 2030타겟 마케팅의 일환으로 2030대상 인기 있는 연예인 유병재 굿즈 활용
고객들의 자발적인 굿즈 홍보를 통해 유기적인 서비스 홍보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