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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글쓰는 워커비 Jul 28. 2022

[기고] 어른이들의 취미생활이 IT와 결합하고 있습니다

포켓몬빵을 찾는 요즘 어른들의 노하우

*본 아티클은 IT매거진 '아웃스탠딩'에 기고한 내용입니다


'어른이’는 어느 시대에나 있었다지만, 최근 20년 동안 그 양상은 급격히 변화했습니다. 다양한 IT서비스의 출현과 함께 취미/컬렉팅 생활도 새로운 형태로 발전하고, 파생되어 갔죠. 나아가 새로운 투자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1. 23년 만에 재출시한 포켓몬빵과 띠부띠부씰에 열광하는 어른들은 지갑만 두둑해진 게 아닙니다. 빵 입정 정보 시스템을 이용해 입고된 편의점을 순회하고, 중복된 띠부띠부씰은 당근마켓에서 교환합니다. 덕분에 시장불균형이 빠르게 해소되고 있습니다.


2. 스포츠 브랜드를 넘어 신발 컬렉션 문화를 이끄는 나이키. 특히 한정판 마케팅으로 신발 가격을 높이고 있는데요. 컬렉터들은 정품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그리고 안전하게 거래하기 위해 크림을 이용합니다. 그래서 인기있는 신발은 주식처럼 빠르게 변동성을 반영하게 됐습니다.


3. 음악 컬렉션 문화도 바뀌었습니다. 카세트테이프, CD와 MP3를 구매하던 팬들은 이제 스트리밍을 돌리고 있죠. 나아가 뮤직카우를 이용해 숨겨진 알짜 음원의 저작권료 청구권을 구입해 수익까지 챙깁니다. 물론 손해 볼 가능성도 있다는 사실은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https://outstanding.kr/kidultit20220330?fbclid=IwAR2EirVq3UCEqNud3nofhqLYvtvUF5gEvx9gt5cGzpDF7PNjk6ibAntQD7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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