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영화학교 3회 차
작품감상
My Turn
2017
극영화
14분 57초
등급 미분류
컬러
배급사필름다빈
감독김나경출연주가영, 김해나, 정희정, 서석규키워드#임신순번제 #여성 #드라마 #사회문제
step0. 메시지 (주제, 작의, 기획의도) 정의하기
-주제 : `예술 작품에서 지은이가 나타내고자 하는 기본적인 사상`
(혹은 `작가가 그 이야기를 쓰려고 하는 근원적 동기`)
-주제의 필요 : -작품의 방향성이 고민될 때
(비교) 로그라인의 필요 : 작품의 경쟁력 재고
-창작 에너지의 원천
-주제의 확장 : 극영화에선 반드시 메시지만이 주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예) 특정 감정, 특정 재미의 증폭 등
-작의를 찾아가는 의식의 흐름 1 : 구체적인 이야기가 먼저 떠오르는 경우
#(예시) 쓰고 싶은 이야기?:.. 연애를 못해본 인물의 이야기
. 작가는 자기가 왜 이런 글을 쓰고 싶어 하는지 처음에는 불분명하다
하지만 어설프게나마 작의를 적어본다.
. 3장 구조, 캐릭터 등을 쓰다 보면 특정한 `결말`에 도달
. 그것을 토대로 작의를 재정의
#(주제의 예시) `연애를 강요하는 사회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 폭력적이다`
연애는 무엇일까? -`누군가에게 강요되지 않아야 하는 것`
-작의를 찾아가는 의식의 흐름 2 : 현상의 이면에 먼저 꽂힌 경우
#메시지 :사회 현상에 대한 시각, 접근, 통찰력으로 테마 제시
. 주제를 성립시키는 모티브(동기)를 생각한다.
*모티브:테마를 성립하는 핵심 장면
-자기 주위로 눈 돌리기(경험), 친구에게 들은 이야기, 매체에서 접한 장면 등
. 모티브를 포함한 소재 및 줄거리 작성한다.
테마 혹은 모티브를 적합하게 반영할 수 있는 장소, 시대 생각하기
. 메시지에 대해 다시 고민해 본다.
-메시지가 특별하지 않게 느껴진다면 이야기를 수정하거나, 메시지를 다시 정리해 본다.
#(예시) 주제 : `우정은 귀중한 것이다.`
-모티브 : 만약 물이 범람하는 개천을 건너지 않으면 친구의 생명이 위태롭다고 할 때, 어떻게 할 것인가, 범람하는 저 개천을 건넌다는 것은 자살이나 다름없다. 친구의 생명이냐 내 목숨이냐 어느 쪽을 택할 것인가 하는 상황에서 우정을 나타내고 저울질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테마를 생각지 않고 있을 때도 이런 착상은 떠오를 수 있다. 말하자면 쓸 실마리의 발견
-소제 떠올리기 : 주제 및 모티브를 적합하게 반영할 장소, 시대? - 고대 그리스
-주제 적용 시 주의사항
. 주제에 얽매이면 서사가 재미없어지거나 교훈적으로 : `일단 이야기부터 흥미 있게`
. 주제 자체에 차별성이 느껴지지 않는 경우 : `같은 것을 다르게 보고 보이지 않는 것을 보려고 하라`
+자주 반복된 이야기에서 이면 찾기
+사람들이 잘 주목하지 않는 소재 찾기 등
. 그럼에도 주제가 뻔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있다.
+주제를 빗댈 수 있는 은유적 표현 구상
+주요 인물 바꾸기
+주제를 성립시키는 서사를 극단적으로 보내기
-> `특수성 + 보편성`
이야기 배경 (=제약하기)
※아이템 구상 후, 구조/캐릭터/갈등 등의 이야기의 얼개를 잡았지만, 흥미로운 시나리오로 발전하기 어려운 이유들
-case1. 주요 갈등이 약하다.(강도보다, 구체성)
-case2. 캐릭터가 구체적이지 못하다.
-case3. 소재만 있고, 플롯이 분명하지 않다. (구체적인 사건이 없다.)
->결국 이야기하고자 하는 `핵심 아이디어`가 없다는 의미
(=광범위하다, 모호하다 등)
->시간적/공간적 배경에 제약을 둘 것! (=좁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