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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ixframe Oct 28. 2022

요구사항정의서와 명세서

고객이 원하는 내용을 정리하는 것에서 시작

분석 단계에서 가장 많은 활동을 하는 것이 요구사항의 분석이다.
설문을 통한 방법과 회의를 통한 방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요즘에는 UT/FGI 등을 통해서도 사용자의 요구사항들을 분석하기도 한다.(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분석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보고 시 근거자료로도 효과가 좋은 FGI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그렇다면 이런 요구사항들의 분석이 끝난 후 산출물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다.


요구사항들의 목록화하여 전체적인 요구사항의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요구사항들의 리스트를 확인하는 문서 자세한 내용은 명세서를 확인함.

1. 요구사항정의서




 → 구성요소
        

프로젝트명

작성자

작성일

요구사항분류(업무영역)

기능 요구사항

성능 요구사항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운영 요구사항

자원 요구사항

검증 요구사항

테스트 요구사항

문서화(산출물) 요구사항

보안 요구사항

품질 요구사항

유지보수 요구사항

웹접근성/웹표준 요구사항

기타

요구사항 ID (요구사항 ID는 모든 산출물(문서)에 표시해야 한다. 예를 들어 화면설계서에도 요구사항 ID가 있어야 하고 요구사항 추적 표에도 있어야 한다.)


2. 요구사항명세서



요구사항들의 상세 내역들을 확인할 수 있다.


 → 구성요소
        

업무 영역(요구사항 분류 : 요구사항정의서의 요구사항 분류 표시)

요구사항 ID

요구사항명

개요

상세 설명

유형 (요구사항 분류)

중요도

난이도(작업의 난이도)

출처 (회의록, FGI/UT, 제안서....)

관련부서(관련 담당자)


프로젝트의 분석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산출물 중에 하나인 요구사항정의서와 명세서는 프로젝트의 검수 단계에서도 다시 나타나게 되며 프로젝트가 끝나는 시점까지 요구사항은 늘어날 수 있어 각 문서들의 버전관리(문서 이력)를 관리해야 한다.


무엇보다 이런 요구사항들이 모두 적용되었는지 추적 표를 작성하여 관리자는 항시 체크를 해야 한다.


항상 그렇지만 요구사항은 현실과는 먼 것 같다.

헉. 이렇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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