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지개 경 Apr 21. 2018

꿈을 향해 날다. 리처드 바크 (갈매기의 꿈)

   


중학생 필독서인 '갈매기의 꿈'은 청소년기에 꿈을 찾고 또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삶이 어떤 의미와 가치가 있는지 갈매기 조나단을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갈매기의 꿈」에 나오는 주인공 조나단 리빙스턴은 다른 갈매기가 먹이를 구하기 위해서 나는 것과 달리 나는 것 자체를 사랑합니다.

 대부분의 갈매기들은 고깃배의 밑밥이 뿌려지자 서로 먹이를 차지하려고 다툽니다. 하지만 조나단은 멀리서 홀로 나는 연습을 하고 있어요.

세상에서 가장 빠르고 높이 나는 새가 되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합니다.

 

다른 갈매기들은 나는 연습이 필요 없죠. 단지 먹이를 구하기 위해 날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조나단은 새롭게 나는 법을 배우고 익히합니다. 


'' 조나단은 무엇을 얻고자 굶주려 가며 곡예비행을 익히고 또 자신이 터득한 비행법을 다른 갈매기에게 가르쳐 주려고 했을까요?''


이 물음에 세 친구가 대답했습니다


''다른 갈매기와 같은 모습으로 살기 싫어서 그런 건 아닐까요?  개성과  주체성이 강한 갈매기 같아요.''


네~  그 말도 맞는데, 또 다른 의미도 있을 거예요. 조금 더 깊이 생각해 보아요.


''조나단은 자유롭게 날기 위해 끊임없이 연습했어요. 조나단에게 나는 것은 단순히 먹이를 구하는 수단이 아닌 완벽한 비행을 통해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의미가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자신이 발견한 능력을 제자들에게 전수하려는 것은 공동체 발전을 위해 공헌하려는 것이구요. ''


''조니단은 다른 갈매기와 달리 비범해요. 비록 갈매기로 태어났지만 드높은 꿈과 이상을 갖고 있어요. 참! 예전에 수업했던 (연어)에 나오는 은빛연어와 비슷한 자아를 갖고 있는 것 같아요. 현재의 삶에 만족하지 않고 자아 실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인물이요.''


모두 훌륭한 답변을 해 주었어요^^


조니단처럼 높은 이상과 꿈을 가진 존재는 늘 새로운 도전을 하며 자신과 크게는 세상을  변화시키려 합니다. 반면 변화를 거부하고 타성에 젖은 배타적 세력은 자신들의 권위와 체제에 도전한다는 이유로, 또 자신들과 다르다는 이유로 조나단과 제자들을 추방하지요. 하지만 조나단과 그의 제자들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 끝에  엄청난 속도의 비행에 성공합니다.

수업을 하면서 우리는 작가가  갈매기 조나단의 우화를 통해 인간사회의 모습을 비판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어요.


조나단이 먹이를 얻기보다 자유롭게 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는 사실을 통해 작가가 전하려한 메시지는 무엇이었을까요?


''인간사회에서 물질적 가치만을 중시하고 정신적 가치를 무시하는 물질만능 세태를 비판하고 있어요. 또 자신의 능력을 계발하는데 소홀한 안이하고 나태한 정신도 비판의 대상이에요.''


''기존의 관습과 관행만을 중요시하는 점을 비판하고 있어요. 조나단이 새로운 비행에 성공했을 때 다른 갈매기들은 그가 갈매기의 위엄과 전통을 파괴했다며 비난하고 그를 무리로부터 추방했잖아요.  인간사회도 기존의 관습과 관행에 얽매여 잘못된 것들을 바로 잡으려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생각하거나 창의적인 시도들을 귀찮아해요. 이는 자신들과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들을 존중하거나 인정하지 않는 권위적이고 구태의연한 사고 때문이에요.''


학생들과 (갈매기의 꿈)을 읽고 질문하고 토론하고 답하는 과정에서

리의 바람직한 삶의 태도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현실 안주의 습관적인 삶은 발전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성취하면서 인생의 의미를 깨달아야 합니다.  또한 물질만능의 태도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아무리 물질이 풍부해도 주변사람들과 교감할 수 없고 인정받지 못하면 행복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시대에 뒤떨어진 관습과 관행을 버리고, 새롭창의적인 시각으로 삶을 바라봐야 합니다.

인간은 무언가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취하면서 발전해 왔습니다. 적극적인 삶의 태도는 자신의 능력과 재능, 소질을 계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원동력입다. 삶의 목표와 꿈을 갖고 갈매기 조나단처럼 끝없이 노력할 때 진정한 자아를 실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생텍쥐페리 (어린왕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